전략적 지분투자를 활용한 중견벤처기업의 성장전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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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지분투자를 활용한 중견벤처기업의 성장전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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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08.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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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략적 지분투자를 활용한 중견벤처기업의 성장전략에 관한 연구

목차

제 1장 서 론
제1절 연구목적
1.연구의 배경
2.연구범위 및 목적
제2절연구체계
1.문헌연구 및 동향
2.사례연구 및 설문조사

제 2장 다각화를 통한 성장전략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제1절 중견기업의 성장전략으로서의 다각화
제2절 다각화의 정의, 동기와 장단점
1.다각화의 정의
2.다각화의 동기
3.다각화의 장.단점
제3절 다각화의 전제조건
제4절 다각화, 전략적 지분투자, 분사, 소사장제, 사내벤처제도의 개념 및 관계와 방법

제 3장 다각화를 위한 전략적 투자 방법
제1절 전략적 지분투자의 효과
제2절 전략적 지분 투자방법, 절차, 전제조건
1.전략적 지분투자 절차도
2.절차별 점검사항
제3절 투자회사와 피투자회사간의 역할분담
1.투자회사와 피투자회사 사이의 주고 받음의 관계
2.역할의 분배 및 조정
제4절 투자회사와 피투자회사간의 커뮤니케이션 및 모티베이션
1.커뮤니케이션 방법론
2.모티베인션 방법론
제5절 투자회수 및 철수전략
1.단계별 투자회수 프레임웍
2.투자 회수 방법론
3.투자 철수 방법론

제 4장 다각화를 위한 지분투자 사례 연구
제1절 T사 개황
1.T사의 사업연혁
2.T사의 재무제표
3.T사의 조직현황
제2절 T사의 다각화 배경 및 현황
1.T사의 사업구조
2.T사의 자본 형성 과정 및 지분구조
3.T사의 연구개발 역량
4.T사의 장기전략
제3절 T사의 투자 대상 선정 과정 및 현황 분석
제4절 T사의 투자회사 관리 과정 및 주요 이슈 분석
1.투자 회사와의 커뮤니케이션 경로 분석
2.투자회사 임직원 모티베이션 분석
3.투자회사에 대한 자금 및 신용지원
4.투자회사에 대한 마케팅, 기술적 시너지 제고 방안
제5절 T사의 투자회수 및 철수 전략
1.자회사 상장 및 장내매각전략
2.자회사 매각 및 인수 합병 유도 전략
3.자회사 철수 및 구조 조정 전략

제 5 장 결 론
제1절 연구의 요약
제2절 연구의 한계와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략적 지분투자를 활용한 중견벤처기업의 성장전략에 관한 연구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 목적
1. 연구의 배경
1999년 이후로 국내의 벤처산업은 양적, 질적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어 왔다. 2002년 3월말 현재 국내에는 12,000여개의 벤처기업 이 왕성하게 활동을 하고 있고 시가총액 1조원이 넘는 벤처기업들이 탄생하였고, 일개기업의 순익이 30대 그룹사 중 일부 그룹사를 추월 하는 수준까지 이르렀다.
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초 중반에 창업한 1세대 벤처기업들은 1999년도에서 2000년 사이에 코스닥시장에서의 유상증자를 통해 대규모의 현금자본을 조달 하였고, 그 자금은 신규사업투자 및 관련기업 투자에 소요되었다. 특히, 신규사업에의 진출교두보확보, 기존사업과의 사업적 시너지 추구, 자본수익을 동시에 추구하는 신생 벤처기업에의 전략적 투자가 일반화되었고 이러한 투자는 기존 벤처기업의 신 성장축의 확보를 위해 필연적인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전략적지분 투자를 한 후 공교롭게 나스닥시장의 붕괴와 함께 국내증시가 침체 하면서 투자유가증권의 가치가 급속히 떨어졌고 피투자기업의 부실화가 가속화되면서 중견 벤처기업의 투자행위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급속도로 확산되었다. 또한, 투자기업과 피투자기업 사이의 역할 및 관계가 적절하게 조정되지 못하면서 내부적인 혼란도 가중되었다.
또한, 피투자기업에 대한 추가출자나, 사업철수, 구조조정문제 등이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었다.
2. 연구 범위 및 목적
이에 본 연구에서는
- 중견기업의 성장전략으로서의 다각화와 지분투자와의 관계
- 지분 투자의 동기 및 효과
- 투자 대상 선정 및 투자절차
- 지분 투자 후 관리 포인트
- 지분회수와 철수전략
등에 대해 선행 이론 연구와 사례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1. 문헌 연구
본 연구는 중견기업의 성장전략으로서의 다각화, 다각화를 위한 구조적 방법론으로서의 전략적 지분투자 및 회수, 지분투자 후 성공적인 기업으로의 육성을 유도하기 위한 모티베이션 방법론 등이 그 주제이기 때문에 경영전략, 재무관리, 인사관리 등의 각기 다른 전공분야에 대한 학제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2. 사례 연구 및 설문 조사
본론 4장에서는 코스닥 등록기업인 T사의 다각화를 위한 지분 투자과정 및 관리과정, 회수과정을 사례 연구하기로 한다. 또한, 중견 벤처기업 투자기업 임원들을 대상으로 타 회사 투자과정에 있어서의 전략적 이슈에 대한 설문을 통해 기업 현장에서 경영의사결정의 주요 고려 사항과 의사결정 과정의 실제를 조사하기로 한다.
제 2 장 다각화를 통한 성장 전략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제 1 절 중견기업의 성장 전략으로서의 다각화
중견기업이 지속적인 성장성을 확보하는 방법은 기존사업의 재활성화(re-vitalization)가 가장 일반적인 방식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을 통해서 안정적인 성장을 기할 수는 있으나 비약적인 성장을 추구하기에는 필연적으로 한계가 있다. 한편, 다수의 일반 투자자들로부터 대량의 자금을 조달한 벤처기업들은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어내어야 하는 압력에 직면해 있다. 결국 성장성이 높은 산업이나 시장규모가 큰 산업으로 진출하는 다각화를 시도하지 않을 수 없는 게 중견 벤처기업의 현실이다.
제 2 절 다각화의 정의, 동기 및 장단점
1. 다각화의 정의
Ansoff 는 기존제품의 신시장 진출을 시장의 확대(market expansion), 신제품의 기존시장 참여를 제품개발(product development)이라고 규정하고 신제품의 신시장 진출만을 다각화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Steiner 는 Ansoff보다는 광범위하게 새로운 제품, 공정,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다각화라고 정의한다.

반면Gort 는 개별기업이 제공하는 시장의 이질성 증대를 다각화라 정의하여 본질적으로 차이가 없는 제품의 생산이나 수직 결합(vertical integration)을 다각화의 개념에 포함하지 않았다.
신유근 은 기존의 사업부문으로부터 새로운 시장, 새로운 상품 등을 통해 새로운 사업부문으로 진출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2. 다각화의 동기
전인우 에 의하면 현재까지 연구된 기업의 다각화동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눠진다. 신고전학파에 의해 주장되는 시장지배력 관점과 이와 관련된 자원관점이 그 하나이고 신고전학파의 시각에 대한 대안으로 나온 거래비용관점과 이에 뿌리를 둔 대리인 관점이 또 다른 하나의 시각이다. 전인우는 우리나라 30대 기업들을 분석해 본 결과 다각화가 시장지배력창출 및 강화의 동기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공통적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또, 연구 개발 집약도가 낮고 자금조달이 용이할수록 다각화 정도가 높으며 위험회피의 수단으로 다각화하는 경우도 있다고 주장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다각화의 동기를 기업 내적인 동기와 기업 외적인 동기로 나누어 보고 그와 관련된 사례들을 열거하여 다각화의 동기에 대한 이해를 용이하게 하고자 한다.
기업내적 요인
[파생 자원 및 잉여자원의 효율적 활용]
Montgomery, Hay ,Morris, Penrose 등은 자원 거점론적 관점에서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기업의 목적이 이윤극대화라는 가정하에서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인적자원과 물적자원으로 대별되는 생산자원이 유휴화되지 않게 생산에 투입함으로써 기업의 생산과 이윤은 극대화된다. 일반적으로 기업 내에는 자원의 불가분성, 생산 과정상에서 부가적으로 파생되는 자원 존재 등의 이유로 인해 잉여자원이 축적되게 된다. 결국 기업은 이러한 잉여 자원들을 활용해야 하고 그 활용과정에서 기존의 사업과 다른 분야로의 다각화가 이루어진다
재벌이라 불려지는 국내 대기업들의 경우와 외국의 다국적 기업들의 예들이 대부분 이러한 경우로 분류되고 있다.
[전방통합이나 후방통합을 통한 사업적 시너지 추구]
기업이 전방사업자(공급자)나 후방사업자(구매자)와의 공생관계

참고문헌

전인우, “한국기업집단의 다각화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연세대학교, 1996
윤석철, “경영학의 진리체계”,경문사, 2001
삼성경제 연구소, “분사 기업 유형”, 1999
최계봉, “분사경영의 유효성과 성공적 운영방향”,임금연구, 1998, 겨울호
최계봉, “소사장제,사내벤처,사외분사전략 분사경영”대한상공회의소, 1995
김병철, “분사 아웃소싱, 분사전략” ,H-Net, 1999
장강현, “분사화 아웃소싱 전략에 관한 연구”,한국과학기술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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