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전통적 유아교육 및 근대,현대의 유아교육의 변천과정 연구
해당 자료는 28페이지 중 9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8

우리나라의 전통적 유아교육 및 근대,현대의 유아교육의 변천과정 연구

자료번호 p543759
수정일 2008.10.27 등록일 2008.10.27
페이지수 2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b***** 가격 3,6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성심껏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

Ⅱ. 이론적 고찰
1. 조선시대 이전의 유아교육
2. 조선시대의 유아교육
3. 근대의 유아교육
4. 현대의 유아교육
5.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사상적 토대(철학,사회,교육)
6. 함석헌 씨사상이 유아교육에 주는 함의

Ⅲ. 요약 및 고찰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전통적 유아교육 및 근대,현대의 유아교육의 변천과정 연구
조선시대 역시 형식적인 교육기관에서 유아교육을 수행하였다는 기록을 찾아보기 어렵고, 가정에서 비형식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이 시기는 고려 말부터 출발한 것으로 추측되는 태교가 보편적으로 뿌리내리고 보편화되는 시기라 볼 수 있다. 태교에 관한 기록은 앞에서 언급한 태중훈문, 소학, 허준의 동의보감, 빙허각 이씨의 규합총서, 이율곡의 성학집요, 사주당 이씨의 태교신기 등이 있으며, 이러한 전통사회의 태교는 중국에서 전래된 것으로 추정된다. 소학에서는 임산부의 몸가짐에 관해서만 언급하였는데, 위의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한 태교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수대 이전의 심신 관리 : 잉태 이전에 양친이 신체적으로 건강해야 하고 심리적으로도 지극히 정상이어야 잉태와 태아형성에 유익하다고 하였다.
② 아버지 태교 : 남성을 위한 성교육으로, 그 내용은 주로 잉태를 위한 합방 시 기피하여야 할 때, 장소, 신체상태를 제시한 것이며, 또한 임신 중의 금기 사항이 있다. 이것은 서당이나 가정에서 결혼 전에 교육되었다.
③ 어머니 태교 : 아버지의 태교 내용보다 훨씬 복잡하고 까다롭고 구체적이다. 주로 피해야 할 음식, 약물, 언행, 장소 등 금기사항과 몇 가지 권장 사항 등으로 임신부의 건강 정서․약물 및 치료 행동과 관련된 것이다.
출생 후 성장하면서 어린이 교육의 기초가 되는 것이 ‘소학’이었다. 소학의 내착편에는 가정에서 자식을 교육시키는 방법을 논하고 있다. 즉, 아들을 낳으면 여러 서모와 그 밖의 부녀자 중에서 부덕이 있는 자를 가려 보모로 삼아 이를 보육하고 선도하게 하였으며, 그와 같은 교육은 9살까지 계속되었다. 6살이 되면 지능이 어느 정도 발달된다고 보아 이때부터 지적인 교육이 시작된 것이다. 또한 ‘남녀칠세 부동석’의 유래를 소학에서 찾을 수 있을 만큼 7세부터 남녀유별이 엄격히 지켜졌다. 유교의 교육은 10살이 되면서 본격적으로 실시된다. 이러한 특징은 아동사망률이 높았던 관계로 빠르게 성인으로 성장해 주기 바라는 소망이 더해졌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입교편에 특별히 유아에 대한 교육을 제시하고 있는데, ‘유아에게는 항상 속이지 않는 정직함을 보여주어야 하며, 설 때엔 반드시 방향을 바르게 하고, 나쁜 말에는 결코 귀를 기울여 듣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고 한 것이다.


참고문헌

김병아(1984). 유아의 발달심리, 창지사
김춘일․조용태(1998). 유아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박철용(1995). 미래 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양서원
유안진(1982). 육아론, 문음사
유안진(1987). 한국 전통사회의 유아교육, 정민사
최진삼(1989). 함석헌 선생 곁에서 50년. 씨의 소리, 103(7), 181-190.
하정연(2000). 생태유아교육 실천사례와 해결방안. 문명의 전환과 유아교육의
새로운 방향.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20주년 기념 학술대회 자료집. 93-113.
함우용(1989). 아버님 함석헌. 씨의 소리, 105(9), 176-187.
함은자(2002). 좋으신 아버님. 함석헌 선생. 씨의 소리, 158(1․2), 75-91.
홍순정․곽노의(2001). 아동교육사. 서울: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Capra. Fritjof(1996). 현대물리학과 동양사상(『The Tao of physics』). 이성범․
김용정 역. 서울: (주)범양사.
Gorbovskoi. Alexander(1994). 잃어버린 고대문명. 김현철 역. 서울: 자작나무.
Hartmann, Thom(1999). 우리 문명의 마지막 시간들(『The last hours of ancient
sunlight』). 김옥수 역. 서울: 아름드리미디어.
McFague. Sallie(2002). 은유신학(『Metaphorical theology: Models of god in
religious language』). 정애성 역. 서울: 다산글방.
Miller. J. P.(2001). 홀리스틱 교육과정(『The Holistic curriculum』). 김현재 외 역. 경기: 책사랑.
Norberg-Hodge. Helena(1992). 오래된 미래: 라다크로부터 배운다(『Ancient futures: Learning from Ladakh』). 김종철 역. 대구: 녹색평론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우리나라의 전통적 유아교육 및 근대,현대의 유아교육의 변천과정 연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인문과학]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변천과정과 출현 배경을 이해하고 정확한 개념들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과정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며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적용에 관한 문제점과 시사점들을 제시한다.
  • [인문과학]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변천과정과 출현 배경을 이해하고 정확한 개념들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과정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며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적용에 관한 문제점과 시사점들을 제시한다. 1, 서론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과 역사적 발전 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2. 본론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과 특성을 먼저 제시한다. <본문 내용중>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프로젝트’란 ‘한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이행하는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Katz & Chard, 1989, p.2)로 정의된다. 유아들은 프로젝트 활동을 위한 계
  •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유치원 교육과정][종일제 교육과정][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과정][종일제]유아교육의 공교육화와 유치원 교육과정 및 종일제 교육과정 현황과 시사점(사례 분석)(유아교육)
  •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유치원 교육과정][종일제 교육과정][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과정][종일제]유아교육의 공교육화와 유치원 교육과정 및 종일제 교육과정 현황과 시사점(사례 분석)(유아교육) Ⅰ. 개요 유아교육은 학문적 특성이나 대상 연령과 기관 유형의 다양성으로 인해 특성을 한마디로 표현하기는 매우 힘들다. 이러한 유아교육에 대한 개념의 모호성은 다음 두 가지 특성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첫째, 유아교육의 연구 영역이 다양하다는 점과 실천적이며 응용과학적 특성 때문이다. 타학문의 종합적인 집합체 성격으로 인해 교과교육화 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유아
  • [유아교육][유아교육과정][유치원 공교육화][유치원교육]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정 및 유치원 공교육화 분석(통합적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 유치원 평가, 질높은 유아교육을 위한 유아학교의 공교육화, 유아교육)
  • [유아교육][유아교육과정][유치원 공교육화][유치원교육]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정 및 유치원 공교육화 분석(통합적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 유치원 평가, 질높은 유아교육을 위한 유아학교의 공교육화, 유아교육) Ⅰ. 서론 유아기는 시기적으로 발달에 적합한 교육적 자극을 필요로 한다. 유아가 받는 발달에 적합한 자극은 유아의 삶의 질을 한 층 높여줄 것이고. 유아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으로 계발하게 할 것이다. 유아의 잠재 능력을 충분히 계발한다는 것은 국가의 인적 자원으로서 준비를 갖추는 것이다. 유아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유아교육에의 재정 투자는 청소년 범죄
  • 유아교육과정의 개념(특성 및 유형 및 시대적변천)
  • 유아교육과정의 개념(특성 및 유형 및 시대적변천)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유아교육과정은 교육내용과 함께 유아교육의 본질, 유아교육의 목적과 내용, 교수학습방법, 유아교육의 효율성 등을 탐구하는 유아교육의 기본적 연구영역이다. 그러나 아직 유아교육과정의 개념화는 미흡한 단계이다. 그 이유는 역사적으로 유아교육자들은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에서 교사가 유아의 반응에 따라서 유아와 함께 이루어 나가게 되는 우발적이며 그때 그때 일어나는 상황에 적절한 교육과정에 큰 비중을 두었기 때문에 교육과정을 형식적으로 규정짓기를 꺼려해 왔기 때문이다. 먼저 유아교육과정을 개념화하기 위한 하
  • 유아교육과정 변천과정
  • 유아교육과정 변천과정 - 서론 - 교육과정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 여러 가지 방향으로 전개되는 데 그 중 유아교육과정은 초중등 교육 과정과는 다르게 유아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목적으로 계획한 모든 경험의 총체로 교사와 유아를 연결시켜주는 매개체이다. 이런 유아교육과정은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정은 크게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제정한 것과 여성가족부에서 제정한 표준 보육과정으로 나눌 수 있고 유치원 교육과정은 1969년 처음으로 제정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본론에서 1969년 이전의 유치원 교육과정과 이후의 교육과정들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