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인 PBL 문제 개발 방법 탐색 - 기존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해당 자료는 81페이지 중 10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1

체계적인 PBL 문제 개발 방법 탐색 - 기존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자료번호 p584549
수정일 2012.10.04 등록일 2009.03.08
페이지수 81Page 파일형식 PDF
판매자 qu******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체계적인 PBL 문제 개발 방법 탐색 - 기존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과제 3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PBL 문제의 특성 4
가. 해외 연구 4
나. 국내 연구 6
2. PBL 문제 개발 방법 선행 연구 10
가. 해외 연구 10
나. 국내 연구 18
3. 모형의 개발 22
가. 모형의 의의 22
나. ISD의 개념 23
다. ADDIE 모형 24

Ⅲ. 연구방법 및 절차 26
1. 연구 방법 및 절차 26
가. 선행 연구 분석 27
나. PBL 문제 디자인 모형 초안 개발 30
다. PBL 문제 개발 모형 정립 30
라. 문제 개발을 위한 job-aided 템플릿 초안 개발 32
마. job-aided 템플릿 정립 32

Ⅳ. 연구 결과 33
1. 문제 디자인 모형 개발에 필요한 핵심 지식 도출 33
가. 문제 개발 준거 33
나. 문제 개발 방법 34
2. PBL 문제 디자인 모형 초안 개발 35
가. 문제 소재 수집하기 38
나.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검토 39
다. 교육과정 재구성 40
라. 뼈대 만들기 40
마. 살 붙이기 42
바. 문제 검증1(동료) 43
사. 문제 상황 제시 44
아. 문제 검증2(학습자) 44
자. 최종 문제 공유하기 45
3. 전문가 검토를 통한 강점과 개선점 추출 및 모형 확정 45
가. 강점과 개선점 추출 45
나. 모형 확정 47
4. job-aided 템플릿 초안 개발 48
5. 전문가 검토를 통한 강점과 개선점 추출 및 job-aided 템플릿 정립 55
가. 강점과 개선점 추출 55
나. 모형 확정 55

Ⅴ. 결론 및 제언 56
1. 결론 56
2. 제언 57

참고문헌 58

부 록 60

Abstract 72

표 목 차
< 표 Ⅱ-1 > PBL 문제 특성 비교(해외) 6
< 표 Ⅱ-2 > PBL 문제 특성 비교(국내) 10
< 표 Ⅱ-3 > 문제 개발 모형 비교(해외) 17
< 표 Ⅱ-4 > 문제 개발 모형 비교(국내) 21
< 표 Ⅲ-1 > 연구 절차 27
< 표 Ⅲ-2 > 주요 참고 사이트 28
< 표 Ⅲ-3 > 주요 참고 문헌 29
< 표 Ⅲ-4 > 포커스 그룹 인터뷰 명단 31
< 표 Ⅳ-1 > 문제 소재 수집하기 39
< 표 Ⅳ-2 >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검토 40
< 표 Ⅳ-3 > 교육과정 재구성 40
<표 Ⅳ-4 > 뼈대 만들기 42
<표 Ⅳ-5 > 살 붙이기 43
<표 Ⅳ-6 > 문제 검증1(동료) 43
<표 Ⅳ-7 > 문제 상황 제시 44
<표 Ⅳ-8 > 문제 검증2(학습자) 44
<표 Ⅳ-9 > 문제 공유하기 45
< 표 Ⅳ-10 > job-aided 템플릿 양식 48
< 표 Ⅳ-11 > PBL 문제 개발을 위한 job-aided 템플릿 내용 49

그 림 목 차
< 그림Ⅱ-1 > PBL 경험 설계 시 고려할 사항 (Trop & Sage, 2002) 11
< 그림Ⅱ-2 > PBL의 흐름 (Trop & Sage, 2002) 11
< 그림Ⅱ-3 > PBL 문제 개발 단계2 (IMSA, 2004) 13
< 그림Ⅱ-4 > PBL 문제 개발 단계3 (IMSA, 2004) 13
< 그림Ⅱ-5 > PBL 문제 개발 단계4 (IMSA, 2004) 13
< 그림Ⅱ-6 > PBL 문제 개발 단계5 (IMSA, 2004) 13
< 그림Ⅱ-7 > PBL 문제 개발 단계6 (IMSA, 2004) 14
< 그림Ⅱ-8 > PBL 문제 개발 단계7 (IMSA, 2004) 14
< 그림Ⅱ-9 > PBL 문제 개발 단계10 (IMSA, 2004) 14
< 그림Ⅱ-10 > PBL 문제 개발 단계13 (IMSA, 2004) 15
< 그림Ⅱ-11 > PBL 문제 개발 단계14 (IMSA, 2004) 15
< 그림Ⅱ-12 > 3C3R model (Woei Hung, 2006) 16
< 그림Ⅱ-13 > PBL 문제 개발 절차 (김연순, 2003) 18
< 그림Ⅱ-14 > PBL 문제 개발 절차 (오은영, 2003) 19
< 그림Ⅱ-15 > PBL 문제 개발 절차 (장정아, 2006) 20
< 그림Ⅱ-16 > PBL 문제 개발 절차 (강인애, 2007) 20
< 그림Ⅱ-17 > ADDIE 모형 (오인경 외, 2005) 24
< 그림 Ⅳ-1 > PBL 문제 개발 모형 37

본문내용

체계적인 PBL 문제 개발 방법 탐색 - 기존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본 연구는 기존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처음 PBL을 접하거나 PBL 문제 개발에 익숙하지 않은 교사들을 위한 PBL 문제 디자인 모형을 개발하고 개발된 모형으로 PBL 문제를 설계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job-aided 템플릿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방법으로 첫째,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PBL 문제 개발에 익숙하지 않은 교사들을 위한 PBL 문제 디자인 모형 개발에 필요한 핵심 지식(문제개발 준거, 개발방법)을 도출하였다. 둘째, PBL 문제 개발에 익숙하지 않은 교사들을 위한 PBL 문제 디자인 모형 초안을 개발하였다. 셋째, 구안된 모형을 전문가 검토를 통해 강점과 개선점을 추출하여 모형을 정립하였다. 넷째, 정립된 모형을 중심으로 PBL 문제 개발 시 도움을 줄 수 있는 job-aided 템플릿 초안을 개발하였다. 다섯째, 전문가 검토를 통해 구안된 템플릿의 강점과 개선점을 추출하여 job-aided 템플릿을 정립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정립된 체계적 PBL 문제 개발 모형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PBL 문제 개발자의 입장에서 설계되었다. 둘째, 1, 2단계에 걸쳐 PBL 문제 자체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여 문제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셋째, 개발된 PBL 문제 개발 모형은 PBL 문제의 공유를 최종 목적으로 삼는다.
한편, 개발된 job-aided 템플릿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쉽고 간단하게 따라만하면 문제를 개발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입장에서 제시하였다. 둘째, 문제 개발의 전과정동안 PBL 문제의 특성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단계별로 준거를 제시하여 체크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또, 팁(고려할 사항)과 툴(체크리스트) 항목을 넣어 중간 중간 즉석에서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참고문헌

강인애(2003). PBL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음사.
강인애 외(1998).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용 : 초등 사회과 수업 사례. 교육공학연구, 14(3), 1-31.
강인애 외(2007). PBL의 실천적 이해. 도서출판: 문음사.
김경희(2008). PBL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및 개선 방안.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정미(2008). 중학교 가정과 수업을 위한 PBL문제개발의 절차적 지원 모형 개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오은영(2003).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에서 구성주의적 문제 설계를 위한 처방적 모형 개발.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오인경 외(2005).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 서울: 학지사.
장정아(2006). PBL 문제 개발과정에 대한 사례연구. 열린교육연구, 14(1), 65-92
조연순 외(2003). 문제 중심 학습(PBL)을 위한 문제개발 절차 연구: 초등과학교과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21(3), 215-242
조연순(2006).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최정임(2004). 사례 분석을 통한 PBL의 문제설계 원리에 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20(1), 37-61
허운나 외(1998). 교육공학개론. 한양대학교 출판원.
Bagdonis, A. S., & Salisbury, D. F. (1994). Development and valuation of models in instructional design. Educational Technology, 34(4), 26-32
Duch, B. J. (2001). Writing problems for deeper understanding. In B. Duch, S. Groh, D. Allen(Ed.), The Power of Problem-Based Learning : A Practical "How to" for Teaching Undergraduate Courses in Any Discipline(pp.47-58). LLC : Stylus Publishing.
IMSA (2004). Designing Developing a PBL Unit [Online]. Available : http://www.imsa.edu/programs/pbln/tutorials/developing/
Karen C. Goodnough & Woei Hung (2008). Engaging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 Adopting a Nine-Step Problem-Based Learning Model. The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Problem-based Learning. 2(2), 61-90
Renée E. Weiss (2003).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USA. Wiley Periodicals.
Richey, R. C. (1986). The theoretical and conceptual based of instructional design. New York: Nichols Publishing CO.
Robert Delisle (1997). How to Use Problem-based Learning in the Classroom. ASCD
Rubinstein, M. (1975). Patterns of problem solving. NJ:Prentice-hall, Inc.
Tien, Chen-Jung 외(2004). A Problem-Based Learning Assessment Strategy. Proceedings of the 9th World Conference on Continuing Engineering Education. 15–20
Woei Hung (2006). The 3C3R Model : A Conceptual Framework for Designing Problems in PBL, The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Problem-based Learning. 1(1), 55-77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체계적인 PBL 문제 개발 방법 탐색 - 기존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교육학] PBL(Problem-Based Learning, 문제중심학습)에 대하여
  • [교육학] PBL(Problem-Based Learning, 문제중심학습)에 대하여 2. PBL 수업의 특징 ― 학습이 문제를 접하면서 시작된다. ― 문제는 실제 상황에 근접하는 것으로 복잡하고 정답이 명확하지 않은 형태이다. 즉, 단순하거나 구조화되지 않은, 비구조화되고 구체적이며 실제적인 것이다. ― 일반적인 학습과정과 달리 학습단계의 시작부분에 제시되어 동기부여를 일으킬 수 있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 자살의 원인과 종류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청소년 자살의 서비스를 중심으로)
  • 자살의 원인과 종류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청소년 자살의 서비스를 중심으로) Ⅰ. 자살의 정의 자살 행동은 크게 자살 생각(suicidal ideation), 자살 시도(attempted suicide), 완성된 자살(completed suicide)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우선 자살 생각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번쯤 일시적으로 갖게 되는 ‘인생이 가치 없다’ 또는 ‘죽고 싶다’는 생각과 같은 보편적인 현상에서부터 자신이 정말 죽으려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까지 포함된다. 자살 생각이 자살에 대한 생각, 계획 등 사고적 측면에 초점을 두는 반면, 자
  • 지역사회 문제 및 사회복지 측면에서의 개입방안 - 청주시 영구임대아파트 중심으로
  • 지역사회 문제 및 사회복지 측면에서의 개입방안 - 청주시 영구임대아파트 중심으로 1. 지역특색 및 수급자 현황 현재 내가 거주하고 있는 산남동 주변에는 산남 종합 복지관을 중심으로 영구임대 아파트단지와 일반 주택이 밀집되어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산남주공 2단지는 청주 최대의 영구임대아파트단지로 1991년에 조성 되었다. 영구임대 아파트 총 1,985세대 중 1,020세대가 수급 세대로 전체의 과반수를 넘으며, 차상위 계층 및 저소득 세대까지 포함 한다면 거주세대 중 70%이상이 경제적⋅사회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세대로 보여 지고 있다.(2004년
  • (가족복지) 우리나라 독신가정의 형태와 복지현황 및 문제점 개선방안 (2007 추천 레포트, 독거노인, 미혼독거 중심)
  • (가족복지) 우리나라 독신가정의 형태와 복지현황 및 문제점 개선방안 (2007 추천 레포트, 독거노인, 미혼독거 중심) 1. 독신의 개념 독신의 사전적 개념은 ① 형제자매가 없는 사람이나 ② 홀몸 이렇게 두 가지 뜻으로 구분되어 있다. 그리고 독신자는 홀로 사는 사람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통계청에서 실시하는 전체인구조사에서는 미혼인 대상자를 15세 이상인 자로서 혼인한 사실이 없는 사람으로 규정하고 있다. 흔히 미혼이나 이혼, 사별, 혹은 별거 등으로 인하여 현재 결혼하지 않은 상태, 즉, 법적 배우자가 없는 경우를 미혼으로 규정하나, 일상적으로 적령기가 지나도록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한국, 일본 제도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한국, 일본 제도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Ⅰ. 서론 오늘날 과학기술과 의학기술의 발달과 소득수준이 향상되면서 인간의 평균수명이 연장되었고 이로 인해 전체인구에서 노인인구의 비중이 급격히 증가되고 있다. 한국의 노인인구는 2006년에 456만 명으로 전체인구 4,829만 명의 9.6%를 넘어서 고령화사회에 도달하였고, 통계청의 장래인구 추계에 따르면 2020년에 20.8%를 넘어 고령사회가 될 것이다(통계청, 2006). 이는 프랑스 115년, 스웨덴은 85년, 그리고 고령속도가 빠르다는 일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