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유통시장의발달과 한국유통기업의 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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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유통시장의발달과 한국유통기업의 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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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이 발전하면서 새로운 위협과 기회를 모두 제공하고 있다. 한국기업이 중국의 유통시장에 성공적인 진출을 위한 전략을 생각해보았다.

목차

1. 서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2. 중국의 소비시장 분석
2.1. 소비구조와 시장특정

3. 중국 유통구조의 특징
3.1. 중국의 유통구조 및 특징
3.2. 중국의 유통시장 개방과정9

4. 한국 유통업계의 중국 진출 전략 및 과제
4.1. 중국 유통시장의 쟁점
4.2. 중국 유통시장의 진출 전략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국유통시장의발달과 한국유통기업의 진출전략
(1) 구매자 중심과 경쟁촉진
1978년이래 지속되어 온 유통체제개혁과 1992년 이후의 유통부문에 대한 개방 조치는 중국의 유통시장에 다양한 변화를 야기시켰다. 무엇보다도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유통시장은 과거 공급자 시장의 특성에서 구매자 시장으로 변화하였으며, 이에 따라 유통기업간, 업태간 경쟁이 본격화되었다. 개혁•개방 이전 중국의 소비재 시장은 전통적으로 결핍경제의 특성에 의한 장기적 상품공급 부족 현상의 지속, 그리고 강제저축의 형태를 지니는 공급자 시장의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개혁•개방 이후 공급측면에서 중국 경제의 조건이 크게 호전되었다. 유통체제개혁에 따라 유통기구의 확대 및 상품 구매•판매방식이 다양화되고, 상이한 경제유형과 업태들이 유통시장에 참여함에 따라 많은 상품에서 공급초과 현상에 따른 수급불균형이 지속되고 있다. 예를 들면 중국 경제의 고도성장이 둔화되기 시작한 1997년의 경우 610종의 중요 상품 중 197종의 상품에서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현상이 나타났고, 1998년도에도 155종의 상품에서 공급초과 현상이 나타났다. 이러한 공급초과 현상은 특히 소비재 공산품에서 두드러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중국 상품시장의 성격이 과거의 공급자 시장에서 구매자 시장으로 바뀜에 따라 유통기구간, 그리고 업태간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이에 딸 중국 내 상업기구 외 매출액은 계속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실현이익은 계속 하강하고 있는 형편이다. 1997년의 경우 전국 432개 중점 상업기업의 매출액은 2,350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8.3% 증가하였으나, 이들의 실현이익은 44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5.9% 하락하였다. 구매자 시장으로의 전환과 이에 따른 유통기구간 경쟁의 경화는 특히 경제유형의 측면에서는 국유상업부문에, 그리고 업태의 측면에서는 전통 업태의 커다란 충격을 가하고 있다 1998년의 경우 전사회 소비재 소매총액이 6.8% 증가된 데 비해, 국유부문의 소매매출액은 오히려 2.3% 하락하였으며, 사영 및 개체부문과 외상상업기업이 포함되는 기타 부문은 각각 14.9%, 8.7% 증가하였다. 또한 업태측면에서는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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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http://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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