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국어를 통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의 한계점 및 개선방향에 대한 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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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국어를 통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의 한계점 및 개선방향에 대한 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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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09.12.15 등록일 2009.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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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과 졸업논문입니다.

목차

I. 서론3
1. 논문의 목적과 방법3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4

II.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의 이론적 배경5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나타난 두 가지 관점5
1.1 모국어를 통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Teaching Korean through Mother
Language5
1.1.2 그 이론적 배경5
1.2 한국어를 통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Teaching Korean through Korean).......6
1.2.2 그 이론적 배경7

III. 표본 교재 분석 및 결과8
1. 모국어를 통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의 실제8
1.2. 모국어를 통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의 한계점 및 개선 방향11
2. 한국어를 통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의 실제12
2.1 한국어를 통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의 이점16

IV. 결론17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 개발의 방향17

참고문헌19

본문내용

모국어를 통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의 한계점 및 개선방향에 대한 재고
I. 서론
1. 논문의 목적과 방법
한국어 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50년도 채 되지 않는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한국어를 배우려는 학습자, 한국어를 가르치는 국∙내외의 교육기관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그 추세를 반영이라도 하듯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에 관한 연구가 어느 때보다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어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거의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 교재는 1970~80년대에는 뚜렷한 문법번역식의 모습을 보였다. 문법과 독해 위주로 구성되어 있었기 때문에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적 교육을 달성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실생활에서 언어를 사용할 때에는 문법과 독해에 관한 지식뿐만 아니라 앞서 언급한 4가지 기능이 모두 요구되기 때문에 문법번역식 교재는 언어 사용 능력의 향상에 큰 도움을 주지 못했다. 그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1990~2000년대로 올수록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들이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법으로 발전해왔다. 하지만 모든 교재가 그러한 추세를 따른 것은 아니다. 아직도 다수의 교재들이 의사소통의 신장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문법번역식 교수법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필자는 최근에 발행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 중, 문법번역식 교수법의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 3권의 교재와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법을 지향하고 있는 1권의 교재를 선택하였다. 그리고 두 부류의 교재를 비교∙분석하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가르치는데 어떤 교재가 더 효과적인지 밝혀내고, 그렇지 못한 교재의 한계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모색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자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거친다. I장에서는 외국어로서 배우는 한국어와 모국어로서 배우는 한국어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차이점으로 인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학습에서 다루어져야 하는 내용 요소에는 무엇이 있는지, 그것들을 어떠한 방식으로 가르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2007. 「Active Korean 2」. [주]문진미디어.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2007. 「Ariran Korean Basics」다락원.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2007. 「한국어 2」. [주]문진미디어.
서강대학교 한국학센터. 2005. 「서강한국어 3A」. 하우출판사.
남성우 외. 2006. 「언어교수이론과 한국어교육」. 한국문화사.
김영만. 1999.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 개발 연구.” 한국 외국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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