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상원 소설 연구논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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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상원 소설 연구논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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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가 학사논문 발표할때 작성했던 건데요
잘했다고 칭찬까지 받았던 논문이예요
너무 고생고생해서 만들었어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950년대 문단의 상황과 신세대 작가의 등장
2. 사상적 배경 및 주제적 특징
2.1 실존주의 사상의 영향
2.2 극한 상황 안의 고립된 인물과 실존
3. 형상화의 방법적 특징
3.1 내적 독백에 의한 서술
3.2 반복어법의 통한 의미 강조
3.2 시간 역전의 기법
3.3 극적 장면의 제시

Ⅲ. 결론

본문내용

오상원 소설 연구논문입니다
문학에는 당시의 시대 상황이 반영된다. 따라서 작품을 쓰는 작가에게 그가 겪어야 하는 시대의 상황은 그의 문학을 규정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1950년대는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한국 전쟁을 체험하게 했으며, 이런 전쟁의 체험은 우리의 전쟁문학과 전후문학에 큰 영향을 주었다. 전쟁을 체험한 50년대 작가들을 끊임없이 죽음과 인간의 존재를 문제 삼았으며, 상실한 인간성 회복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한국문단에는 서구에서 유행하던 실존주의가 유입됨으로써 실존의식과 휴머니즘이 50년대를 대표하는 시대정신이 되었다. 50년대 전후 문단에 등단한 신세대 작가들은 이런 시대정신을 문학적 주제로 삼기도 했다.
오상원은 50년대 등장한 신세대 작가 중 한사람이다. 1955년 단편 <유예>가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면서 문단의 주목을 받게 된다. 그는 문단에 등단 한 이후에 36편의 소설과 희곡을 발표했으나, 사실상 그의 창작은 55년 <유예>이후 60년 <황선지대>를 발표하기까지의 5년간에 집약된다.
오상원은 그 동안 우리 문학 연구에서 활발하게 연구되지 못하였다. 오상원 소설에 대한 최초의 평가 1958년 동인 문학상 수상작인「모반」의 심사과정을 통해서 살펴 볼 수 있다. 그동안 오상원에 관한 연구는 간단한 단평이나 문학전집 간행의 해설, 또는 전후 문학사 정리의 한 부분으로 비교적 소홀하게 다루어져 왔다. 이러한 연구 경향은 오상원의 작품 활동이 거의 1950년대에 국한되어 꾸준히 주목 받지 못한 점과 9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전후 문학에 대한 본격적인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던 국문학연구 경향의 결과의 추측된다. 하지만 90년대에 접어들면서 전후문학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오상원에 관한 폭넓은 연구가 나오게 된다. 유태수와 조남현은 오상원의 소설을 지나치게 소재와 배경중심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장윤수는 「유예」,「백지의 기록」,「피리어드」세 작품을 분석하여  실존주의적 특성을 살피고 있다. 임관수는「유예」의 시점을 분석하고 있으며 김현숙은 전쟁을 배경으로 한 작품들의 분석을 통하여 오상원 소설의 반전성을 살피고 있다. 송태욱은 50년대의 상황, 오상원 해방기에 대한 개인적 체험과 관련하여 그의 소설이 갖는 특성을 연구했고, 백후음은 오상원 전 작품을 논의 대상으로 삼고 오상원 소설을 세 시기로 나눠 주제의식을 찾으려 했다. 이렇게 오상원에 대한 연구는 동시대 활동했던 다른 신세대 작가들에 비해 뒤쳐져 있는 실정이며 문학사에 있어서도 그의 작품은 아직 올바른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오상원이 1950년대 전후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서 동시대의 다른 작가에 비해 뒤쳐지지 않는다는 입장에서 그의 작품에 나타나는 실존주의 사상과 그 형상화 기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오상원이 제시한 극한상황과 그 상황 속에서 고립된 인물이 자신의 존재를 자각하는 것을 살펴보고자 한다. 하지만 오상원의 작품이 폭 넓기 때문에 그의 대표적인 작품인 「유예」, 「죽음으로의 훈련」, 「피리어드」에 나타난 실존을 살펴보며, 이 작품 외에도「죽어살이」, 「모반」을 통해서 그의 형상화 기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오상원이 활동했던 50년대 한국문단의 상황과 이 흐름에 맞춰 등장한 신세대 작가에 대해서 살펴보고 오상원이 50년대 실존주의 문학의 선두 주자임을 주목하면서 오상원의 주제의식에 영향을 준 실존주의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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