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이용특성과 교통사고 발생빈도에 관한 실증분석연구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토지이용특성과 교통사고 발생빈도에 관한 실증분석연구

자료번호 p706019
수정일 2011.02.17 등록일 2011.02.17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tr*****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건설 기계작업 현장의 안전관리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 발생 현황 1.2. 건설기계작업을 선정한 이유 1.3. 건설기계장비 종류 및 특성 1.4. 건설기계장비 별 관리규정 2. 본론 2.1. 대림산업 사전조사 2.2. 대림산업에서 제시한 건설기계 사고사례 2.3. 건설기계 사고원인 및 예방대책 2.4. 대림산업
  • 세계 무역 환경 및 구조 변화
  • 관한 수확불변 5. 외부효과의 결여 6. 완전경쟁 및 완전고용 7. 물물교환취급의 무역거래 8. 무역장애의 불존재 제 3절 국제무역이론의 과제 1. 무역의 발생원인 2. 무역패턴의 결정 3. 교역조건의 결정 4. 무역균형의 결정 5. 무역의
  • 토지이용규제가 수도권도시의 제조업생산성에 미치는 영향과 결정요인
  • 분석모형의 설정 1. 생산성의 결정요인:생산함수 2. 외부경제와 내부경제의 측정모형 3. 지역의 특성을 나타내는 독립변수 4. 지역산업의 집중 5. 토지이용규제 Ⅲ. 자료와 변수들 Ⅳ. 회귀분석 결과 1. 모든 산업을 총괄한 회귀분석 2.

소개글

토지이용특성과 교통사고 발생빈도에 관한 실증분석연구 자료입니다.

목차

본 자료는 목차정보가 없습니다.

본문내용

교통안전 대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Zone단위로 교통사고를 예측하고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는 거시적 교통사고 예측 모형이 필요하다. 하지만, 사회경제지표에 초점을 맞춘 선행연구들은 최근 변화하고 있는 국내의 상황을 반영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수도권과 같이 급격한 도시개발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교통사고 건수를 예측하기에는 사회경제지표 자료 미흡으로 추정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토지이용에 기반을 두는 새로운 교통사고 예측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Zone 특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산점도(Scatter Diagram),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활용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지면적 기준에 대한 영향력을 비교하여 보면, 자동차등록대수(0.701), 고령자인구(0.259), 인구 천명당 사업체수(0.161), 인구십만명당 문화기반시설수(0.161), 대지면적(0.140)순으로 도출되었다. 결과적으로 대지면적보다는 자동차등록대수가 가장 높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된다. (2) 총연상면적 기준에 대한 영향력을 비교하여 보면, 총연상면적(0.791), 인구십만명당 문화기반시설수(0.157), 고령자인구(0.152), 자동차등록대수(0.101), 인구 천명당 사업체수(0.024)로 총연상면적의 영향력이 높은 변수로 판단할 수 있다. (3) 교통사고 발생빈도에 영향관계 종합적으로 비교하여 보면, 유형 1(대지면적)의 경우 자동차등록대수, 유형 2(총연상면적)의 경우 총연상면적이 가장 높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외의 일부 연구에서 고려하고 있는 평면적 개념의 대지면적이 국내여건을 설명하기에는 다소 미흡하다는 것으로 판단해 볼 수 있다, 따라서 국내의 토지이용 수준을 기반으로 하는 연구에 경우 대지면적보다는 연상면적을 고려하는 것이 더욱 적절하다고 판단된다.

주제어 : 토지이용, 연상면적, 대지면적, 교통사고, 회귀분석모형
In order to perform the efficient traffic safety measure, we need a macroscopic forecasting model on traffic accident which is capable of predicting traffic accident and determining priority. However, previous studies focused on social and economic indicator have been considered somewhat difficult concept to cope with recently changing domestic situation. In case a sudden urban development continuously arises such as metropolitan area, estimate error might happen in predicting the cases of traffic accident due to a lack of social and economic indicator. Therefore, in the present paper we shall develop new predicting model on traffic accidents. In order to reflect Zone characteristics, we make a use of scatter diagram,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s: (1) If we compare influence on land area criteria, registration number of the car (0.701), population of elderly people(0.259), the number of business per 1,000 of the population(0.161), the num

참고문헌

1. 권기동(1993), “서울시 교통사고 예측모형의 개발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 경찰청, 2009 교통사고통계, 2010.
3. 김홍상(1987), ‘교통사고의 기술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4. 김효종(1997), “교통사고 유형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전남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노정현(2002), 교통계획 통행수요이론과 모형, 나남출판사.
6. 서울특별시, “서울통계표”, 각 년도별
7. 이성희(2010), 토지이용을 반영한 통행발생모형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이수범(2005), “신설 도시부 장래 교통량 변화를 반영한 교통사고 예측모형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3호.
9. 이환승․안병준(2006), ‘교통안전진단 결과분석을 통한 교통사고 요인분석’, 한국안전학회지, 제21권 제2호.
10. 임헌연(1993), 한국의 사회․경제적 여건변화를 고려한교통사고예측모형의 개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1. 진교남(1983),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고속도로 교통사고의 원인 및 특성규명에 안전대책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 1권 제1호.
12. Alicia L. et al(2004). "From empirical bayes to full bayes: methods for analyzing traffic safety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3. Andrew V. Metcalfe(2006), “The influence of urban land-use on non-motorised transport casualtie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8.
14. Firas(1989), 'Some Factors Affecting Growth of Accident rates in Developing contries-IRAQ AS.A case-study', 11th IRF Meetings Proceedings, Vol(5)
15. Megan Wier(2009), “An area-level model of vehicle-pedestrian injury collisions with implications for land use and transportation planning”,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41.
16. Miaou, S. P., Lu, A., Lum, H. S(1996), Pitfalls of Using R2 to Evaluate Goodness of Fit of Accident Prediction Model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542.
17. Smeed(1949), 'Some Statistical Aspects of Road
18. Safety Research',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A (General), Part 1.Vol. 23, No 5.
19. 국토해양부 Homepage(http://www.mltm.go.kr)
20. 국가통계포털 Homepage(http://www.kosis.kr)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토지이용특성과 교통사고 발생빈도에 관한 실증분석연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토지이용규제완화와 환경문제
  • 토지이용규제완화와 환경문제 토지이용규제완화와 환경문제 정부는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규제완화조치와 관련하여 1993년 8월 <국토이용관리법> 개정을 시작으로 토지이용과 관련한 각종 법률의 개,제정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1995년 3월 내무부는 국립공원의 경계를 축소하고 공원 내 시설규제를 대폭 완화하는 내용의 <자연공원법> 개정안을 입법예고 한 바 있고, 산림청은 전국 산림지역의 약 23%를 차지하는 준보전임지의 개발을 완화하여 공장,주택단지 등의 개발을 허용하도록 하는 <산림법> 시행령과 시행규칙 개정안을 1995년 7월 5일자로 발표했다. 그리고 경제행정규제완
  • 토지이용계획확인서 공법적 분석
  • 토지이용계획확인서 공법적 분석 Ⅰ. 서론 전장의 토지 이용 계획 확인서는 서울시 송파구 문정동의 292-2의 토지 이용 계획 확인서이다. 이 토지는 면적 1,241㎡로서 지목은 답이다. 국토이용계획상 용도지역은 도시지역이며, 도시계획상 용도지역은 녹지지역이다. 국토이용계획이란 국토건설종합계획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하여 국토의 종합적인 이용 관리에 관한 견지에서 토지를 그 기능과 적성에 따라 가장 적합하게 이용 관리하기 위한 행정계획을 말한다. 도시계획은 도시의 개발 정비 관리 보전 등을 위한 도시계획의 수립 및 집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
  • 우리나라의 토지이용규제법제의 문제점
  • _ 가. 토지이용규제법제의 정비문제 우리나라는 국토건설종합계획법에 의한 건설종합계획을 바탕으로 하여 (동법 제2조, 4조) 토지이용관리법에 의하여 정해지는 토지이용계획을 기본으로 삼아(동법 제3조), 타법령에 의한 토지이용계획이 수립되도록 단계적 수립시행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344] 이같은 관계를 규정하고 있는 것은 공업배치법 제4조 제4항의 경우와 같이 오히려 예외적인 규정을 제외하고는 찾아보기 어렵다. 그런데 각 토지규제법은 형식상 효력이 전기 양기본법과 대등하거나 특별법으로서 우선하는 효력을 가질 수도 있으므로 토지이용규제의 계획성 및 계통성의 확보를 도
  • 토지이용계획의 의의와 성격
  • 토지이용계획의 의의와 성격 1. 토지 이용 계획의 역할 ① 토지 이용 계획의 필요성 ( ; 토지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남아있는 토지를 좀더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함) - 한정된 토지자원의 효율적 이용, 도시의 질서 있는 성장과 기능확보 - 이러한 토지이용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기술적 방법으로 토지이용계획 수립 ② 농촌지역 토지 이용과 도시지역 토지 이용 · 농촌지역 ⅰ) 사람과 그들의 활동을 지속하기 위해 필요한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는 수단 ⅱ) 광업·농업·목축업·임업 ⅲ) 토지의 내부적 조
  • 지대-지가 및 도시토지이용
  • 지대-지가 및 도시토지이용 제1절 지대의 일반이론 1.지대의 개념 지대란 토지이용자가 토지소유자에게 지불하는 사용료이다. 즉, 일정기간 동안의 토지사용에 대한 대가로서, 토지의 소유자가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에게 토지를 일정기간 동안 임대하여 주고받는 보수이다. 지대는 토지의 사용가치이며 토지에게 귀속되는 잉여자산이다. 토지는 자연 그대로 이용되는 경우가 비교적 적다. 그리하여 개간, 시비, 관개, 개수 등 노동이나 자본이 투입되어 개량되고 있다. 토지에 일정한 자본과 노동을 투입하여 생산하여 일정한 이익을 얻었을 때 이 이익에서 이자와 임금을 지불하고 나머
최근 본 자료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