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효율적인 지역마케팅을 위한 도시브랜드 개발 제안 - 당진군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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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논문]효율적인 지역마케팅을 위한 도시브랜드 개발 제안 - 당진군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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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논문 통과된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Ⅱ. 도시브랜드에 관한 이해
1. 도시브랜드의 개념
2. 도시브랜드의 필요성
3. 도시브랜드의 기대효과

Ⅲ. 국내외 도시브랜드의 사례분석
1. 국내 도시브랜드 사례
2. 해외 도시브랜드 사례

Ⅳ. 당진 도시브랜드 개발 제안
1. 당진 환경분석 및 이미지 조사
2. 당진 도시브랜드 제안
3. 당진 도시브랜드 마케팅 방안 및 전략
4. 당진 도시브랜드 시스템 구축

Ⅴ. 결론

< 참고 문헌 >

【부록】- 설문지

본문내용

[졸업논문]효율적인 지역마케팅을 위한 도시브랜드 개발 제안 - 당진군을 중심으로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90년대 이후 지역자치시대가 본격적으로 개막되면서 지역자치단체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지역의 특성을 발굴하여 표출하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각 자치단체마다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면서 다양한 주민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지역(도시)을 어떻게 하면 대ㆍ내외적으로 알리고 좋은 인상을 가지도록 하며, 지역주민들에게 살기 좋고 아름다운 도시라는 이미지를 갖게 하느냐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정책의 일환으로 지역 특성에 맞게 여러 가지 적극적인 지역경영이 필요하기에 이르렀다.
또한 급속한 현대사회의 변화 추세에 맞추어 한 지역의 이미지도 미래에 대한 비전과 프로그램을 준비하지 못하면 뒤쳐질 수밖에 없기에 창조적이고 문화적인 다양한 가치 창출을 통하여 지역주민들의 사기와 단결, 그리고 대외적인 이미지 제고를 통한 관광객의 유치 등 양질의 지역문화에 기여해야 한다는 시대적인 요구가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도시간의 경쟁은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타 도시와의 차별화 된 이미지 구축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 이유로 세계의 도시들은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한 브랜딩 작업을 체계적으로 진행해 오고 있다.
도시는 도시브랜드를 통해 도시의 이미지를 창출하고 있으며 또한 단순한 상징이나 이미지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브랜드로서 도시자체를 상품화시키는 요소들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세계 속의 도시로서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도시 아이덴티티(Identity) 확립을 목적으로 도시의 긍정적인 이미지 구축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그에 대한 수단으로 슬로건(Slogan)을 통한 도시브랜드의 개발, 관리가 체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도시브랜드의 이미지 관리, 구축을 위한 장기적인 계획에 따라 조직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우리나라의 도시 이미지를 세계에 알릴 수 있는 도시브랜드 작업이 요구되고 있다. 2002년 월드컵이후 서울의 ‘Hi Seoul’을 선두로 부산의 ‘Dynamic Busan’, 수원의 ‘Happy Suwon’ 등의 여러 도시에서 도시브랜드 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으며 도시의 산업진흥, 관광개발, 문화 촉진 등을 목표로 다양한 이벤트와 캠페인 등을 통하여 널리 활용되고 있다.




≪ … 중 략 … ≫




Ⅳ. 당진 도시브랜드 개발 제안

당진 도시브랜드를 개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5단계로 구분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1단계 : 당진 환경분석 및 이미지 조사를 위해 인터넷 웹 사이트와 당진의 자료를 통해 환경 분석을 하고 이미지조사는 시민 여론조사를 통한 설문․분석한다.
2단계 : 당진 도시브랜드 제안은 전문가, 시민 등 다각도의 의견 수렴을 통해 제안된 10가지의 시안 중에 설문조사를 통해 2가지 안으로 축약한다.
3단계 : 당진 도시브랜드 디자인 제작에 있어 축약된 2가지의 슬로건 안으로 다각도의 디자인 시안 제시 후 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당진 도시브랜드 디자인 안을 마련한다. 전문가 집단의 설문조사와 의견 수렴을 통해 당진 도시브랜드를 선정하고 도시브랜드 디자인을 결정한다.
4단계 : 도시브랜드 마케팅 방안 및 전략을 위해 국제도시들의 도시브랜드 마케팅 성공사례분석을 통한 당진 도시브랜드를 세계적으로 인지시키기 위한 다각도의 방안을 연구한다.
5단계 : 도시브랜드 마케팅 방안 모색 및 전략 제시를 통해 도시브랜드 시스템을 구축한다.
.
Ⅱ. 도시브랜드에 관한 이해
1. 도시브랜드의 개념
세계가 공동체 화되어가는 현대 사회 속에서 경쟁단위로서의 개별국가 개념이 약화되고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도시브랜드는 경쟁도시와의 차별화를 통해 도시들 간의 경쟁에서 우위를 획득할 수 있는 전략의 한 부분으로 국제화시대에 도시의 가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도시브랜드란 그 도시가 표방하는 가치와 비전을 함축하고 있는 핵심적이고 차별적인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이다. 또한 도시에 대한 인지도와 호의적인 이미지를 창출하여 사람과 비즈니스의 유입을 촉발하고 관련 집단과 친화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브랜드 요소이다.
최근 국가나 도시별로 이루어지는 다양한 목적의 홍보 혹은 마케팅 노력을 로케이션 브랜딩(Location Branding)으로 개념화하고 있다. 로케이션 브랜딩은 한마디로 도시나 국가에 대한 종합적인 인지도 관리 모델이라 할 수 있다. 관광객 수의 증대와 관광 수익의 극대화, 외국의 투자 자본 유치, 외교력 강화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특히 도시 아이덴티티(Identity)확립을 통한 도시 마케팅은 도시브랜드 구축으로 이어진다.
도시브랜드란 특정도시가 그 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자연환경, 역사적인 특징, 문화적인 매력, 행정서비스 등 다른 도시와 확연히 차별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시의 명칭, 상징물, 디자인, 혹은 그들의 결합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처럼 도시브랜드는 도시의 컨텐츠(Contents) 유무선 전기 통신망에서 사용하기 위하여 문자부호음성음향이미지영상 등을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해 처리유통하는 각종 정보 또는 그 내용물을 통틀어 이르는 것
를 의미론적으로 바라보는 내적 형상화작업으로 도시의 아이덴티티를 만들어 주는 기본 구성요소이다. 또한 도시브랜드는 그 도시가 가지고 있는 차별화 된 복합적인 이미지 또는 행정서비스를 거주 시민과 잠재적 고객에게 명확히 인식시키고 경쟁 도시로부터 차별화하기 위한 수단이 된다.
따라서, 거주시민과 잠재적 고객은 도시브랜드를 통하여 그 도시를 인식하고 자신의 정체성과 이미

참고문헌

김부티, “효과적인 지역마케팅을 위한 도시브랜드 개발 : 삼척시 도시브랜드 개발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마이클 입・빈센초 페리, 「브랜드디자인」, 월간디자인 Vol296, 2003
박준형, 「브랜딩 마케팅 리포트」, 새로운 제안, 2002
박진희, “도시경쟁력 강화를 위한 상징디자인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연구 : 충청남도 천안시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신현암, 「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삼성경제연구소, 2000
한수정, “도시브랜드 차별화를 위한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 : 경북 영양군 도시브랜드 개발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인터넷 사이트>
www.brandhk.gov.hk
www.busan.go.kr
www.cb21.net
www.dangjin.go.kr
www.discoverhongkong.com
www.hiseoulfest.org
www.iloveny.com
www.seoul.go.kr
www.suwon.ne.kr
www.tcvb.or.jp
www.ulsan.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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