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외식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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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외식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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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외식업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외식산업의 개요
1. 외식산업의 정의
2. 외식산업의 기능
3. 외식산업의 특성
4. 외식산업의 환경요인
5. 외식산업의 성장배경

Ⅲ. 외식산업의 현황
1. 외식시장의 환경 변화
2. 외식산업의 현황
3. 외식산업의 전망

Ⅳ. 외식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국내 외식산업의 동향
2. 국내 외식산업의 문제점
3. 국내 외식산업의 개선방안


Ⅴ.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과학] 외식업
Ⅰ. 서 론

외식산업은 경제성장의 발달로 인한 소득수준의 향상, 핵가족화와 맞벌이 가구의 증대, 자가용의 보급, 해외여행 증가 등으로 문화생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또한 외식 산업은 잠재적, 폭발적, 영구적, 미래지향적인 제 3차 산업으로 산업화를 거치면서 생활기간산업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으며 또한 외식 산업은 품질, 서비스, 청결, 분위기, 타이밍, 가치를 바탕으로 한 고객지향을 추구하고 있으며, 또한 시스템화, 메뉴얼화, 기술 혁신화를 통한 고객가치와 만족을 제공하는 고객밀착형 서비스이다.
오늘날 외식산업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대표적인 서비스 산업으로서 성장하였으나, 외환위기로 인한 소비시장의 위축, 고객의 다양한 욕구, 외식업체의 난립 그리고 치열한 경쟁 등은 경영자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다국적 외식업체는 대형화, 고급화, 자본화, 전문화, 체인화 등의 선진 경영기법으로 국내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오늘날 외식은 “선택” 또는 “즐긴다”는 개념으로 인식하면서 식생활의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다. 즉 배고픔에 먹는 행위에서 좀 더 나은 분위기, 서비스가 제공되는 곳에서 생활의 편리함과 음식을 즐기는 행위로 변화해 가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고객은 축적된 경험과 지식 등으로 기대수준이 높아 고품질 서비스를 원하고 있어 외식업체들은 상품 그 자체보다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감동으로 승화시켜야 한다. 또한 식생활의 패턴이 점차적으로 서구화되고 식품의 간편성, 다양성 그리고 가격에 대한 의식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패스트푸드는 젊은층에서 선호도가 높아가면서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외식은 이제 우리에게 생소하거나 특별한 의미를 부여해 주는 것이 아니라 하루 평균 1회 이상의 외식을 즐기는 일상생활의 일부분으로 받아 들여져 새로운 식생활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 그 예로는 도시 근로자의 한가구당 외식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90년에 21.6%에서 1995년에는 3/4분기까지는 33.7%로 급증했으며(표성수, 1996), 1988년 7조원의 시장 규모였던 외식산업은 96년 말 현재 23조원으로 급성장하여 GNP의 7% 이상을 차지하는 거대산업으로 발돋움하였다. (최원균, 1997)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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