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축제 현황 및 활성화 방안 - 이론적배경, 국내외 사례분석 및 활성화 방안
해당 자료는 26페이지 중 9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6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졸업논문]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축제 현황 및 활성화 방안 - 이론적배경, 국내외 사례분석 및 활성화 방안

자료번호 p870430
수정일 2014.03.10 등록일 2012.03.18
페이지수 2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j***** 가격 3,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졸업논문 통과된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지역축제의 개념
 2. 지역축제의 기능
 3. 지역축제의 경제적 효과
 4. 지역축제의 분류

III. 국내외 지역축제 사례분석
 1. 국내 지역축제 사례
 2. 외국 지역축제 사례
 3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

Ⅳ. 국내 지역축제 현황

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1. 내부요인 활성화 방안
 2. 외부요인 활성화 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졸업논문]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축제 현황 및 활성화 방안 - 이론적배경, 국내외 사례분석 및 활성화 방안
Ⅰ. 서론

 1990년대 중반 이후 새로운 지방자치시대를 맞이하여 자치단체의 이미지 제고 및 홍보의 중요성 부각되면서부터 특히 지역축제가 자치단체장의 정치적 이해와 부합되는 측면이 강조되었는데, 이러한 요인이 지방자치제의 시행과 더불어 지역축제가 활성화되는데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해 왔다.
 하지만 축제의 문화적인 가치보다는 경제적 가치를 중시하는 상품화 논리가 팽배함에 따라 축제와 지역문화와의 연계성이 떨어지는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즉, 축제의 주제 및 프로그램의 차별성과 독창성이 미흡하여 축제의 정체성을 확보한 축제보다는 백화점식의 무차별적인 지역축제가 양산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즉 1991부터 2005년까지의 기간중에 현행 축제의 약 80% 정도가 새롭게 시작된 축제이다. 즉, 최근 10여년간 지역축제의 수는 매우 빠른 속도로 양적 증가를 이루어 왔음을 알 수 있다.여기에 지방자치단체의 이해와 관련된 부분때문에 ‘지자체의 장이 바뀌면 축제도 바뀐다’는 웃지 못할 이야기까지 나오게된 상황에 까지 이르게 되었다.
 물론 이러한 축제의 양적인 성장이 그간 고도성장과정에서 잊혀지고 때론 파괴된 우리 정체성에 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긍정적인 역할을 담당했던 것도 일정 부분 사실이기는 하다.하지만 이렇듯 지역축제의 관광상품적 가치를 제고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에도 불구하고, 최근 들어 개최되는 많은 축제가 차별성이 없는 소모전시성 축제의 난립으로까지 전개된 상황에 대한 비판 또한 만만치 않다.




≪ … 중 략 … ≫




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1. 내부요인 활성화 방안

1) 지역주민 참여 활성화

 우선 우리나라 축제는 지역을 기반으로 열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행사에 필요한 인력이나 관람객들에 있어서 지역 주민들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때문에 성공적인 문화관광축제를 위해서는 지역주민의 참여도를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행사진행요원 등과 같이 행사 업무에 참여하는 지역주민들의 경우 대부분 임금 노동자 또는 자원봉사자들이 대부분인데, 이 중 자원봉사자들에게 소정의 혜택을 주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자원봉사자이지만 이들에게 세제 혜택 등이 제공된다면 더욱 적극적으로 행사에 참여하고, 참여 동기가 높아지면 지역축제 활성화를 위한 자발적 노력이 더욱 높아질 것이다.
 그리고 관람객으로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지역 내 홍보방안이 필요한데 지역방송이나 전단지 등을 통해서 홍보하는 것도 좋지만, 행정 조직의 제일 기초라 할 수 있는 반장, 통장, 반상회장 등의 주민 대표에게 각 행사의 홍보대사 역할을 부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주민 대표는 우선 행사 진행기구 및 행정기관의 사람들보다 지역주민과 보다 긴밀하게 밀착되어 있으며, 각 주민 모두에게 필요 사항을 전달하는데 매우 요긴하게 활용될 수 있다. 이들을 활용하는 것은 불필요한 홍보비용은 최대한 줄이면서 행사 노출 범위는 최대로 한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참고문헌

김대우, “문화관광축제의 지역 경제적 파급효과, 문화관광연구학회, 문화관광연구 제5권 제2호, 2003
박정아, “지역축제의 관리 내용 분석에 관한 연구 -효석문화제를 중심으로-”, 강릉대학교 경영・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박호창,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성과 및 만족도 평가에 관한 연구 ”,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박호표 외, “문화관광축제의 평가속성에 관한 연구”, 「관광정책학연구」, 제9권 1호, 2003.
송태갑, “향토축제를 활용한 지역활성화 방안”, 2001
안재석,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이완복, “주민 선호형 지역축제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이장주, “지역축제의 이미지 측정척도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이종안,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정원태, “지역축제의 효율적 행사장구성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졸업논문]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축제 현황 및 활성화 방안 - 이론적배경, 국내외 사례분석 및 활성화 방안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이천도자기축제의 성공 사례(지역축제, 이벤트축제)
  • 이천도자기축제의 성공 사례(지역축제, 이벤트축제) 1. 서 론 우리는 지역 축제를 통해 그 지역만의 색깔을 만날 수 있다. 그 지역에서 내세울 수 있는 특산품이나 인물, 예술 등을 소재로 하여 그 지역만이 보여줄 수 있는 것을 최대한 보여줄 수 있는 일종의 무대로 이용될 수 있는 것이 바로 지역 축제인 것이다. 세계 각국은 국제적인 이벤트를 통한 국가의 이미지를 향상하여 자국이 중요관광목적지로 부상하고 자국의 제품이 해외시장에서 좋은 이미지를 가질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유치활동에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지방 자치제도가 실시된 후 각 지방자치 단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Ⅰ. 서 론 인간은 자신이 속한 조직체에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고 있다. 그래서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려면 필수적인 것이 의사소통이다. 의사소통은 단순히 말을 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므로 올바른 커뮤니케이션은 화자의 메시지가 청자에게 정확히 전달되어, 이해되어야 하는 과정까지를 모두 포함한다. 커뮤니케이션은 꼭 많이 할수록 좋은 것만은 아니다. 우리가 말을 할 때에 간혹 실수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의사소통을 많이 하게 되면, 실수를 범할 가능성도 그만큼 많아진다. 인간이 태어나서 서로간의 의견을 교환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말, 즉 언어다. 인간은 언어를 통하여 의사를 표현하고 전달하며 감정을 소통한다. 이 과정에는 심리적 요인뿐만 아니라 생리적 또는 물리적 요인 및 사회적 요인 등이 복잡하게 얽힌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신생아기 때부터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관계를 형성해 가는데 이 과정에서 신뢰감이 형성된다.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의 경우 사고 즉, 생각의 깊이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또한 감성에 위한 인정에 입각하여 상대방을 감동시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있기도 한다. 더 나아가 인식을 통한 사물에 대한 객관적으로 보는 시선에 따라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작용을 하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0점) 2. 상기 3 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례를 활용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 교재 2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프라이버시의 보호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 해 피해를 입었던 사례를 분석해 보고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으려면 어떤방안이 마련되어야 할지 모색해 보시오.
  • 우리나라는 인터넷이 참 빠르고 정말 오지인 곳을 제외하면 곳곳에 PC방 혹은 컴퓨터가 있으며, 그것이 없다고 할지라도 핸드폰을 통해 모든 것을 처리할 수 있는 세상이다. 이와 같은 세상이 되면서 수많은 정보가 인터넷에 굴러다닌다. 대부분이 유용한 자료들이지만, 그중에는 타인의 프라이버시를 침범한 결과로 나타난 것도 많다. 그리고 이러한 프라이버시 침해로 인해 고통을 받는 사람들도 상당하다. 정부에서는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한 번 퍼지게 되면 걷잡을 수가 없고 최초 유포자를 잡는 것이 매우 어려워 노력 대비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본론에서는 우리 사회에서 프라이버시의 보호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해 피해를 입었던 사례를 분석해 보고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으려면 어떤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지 모색해보도록 하겠다.
  • [축제, 이색축제, 축제 발전 전략] 세계의 이색축제와 국내 축제를 통해본 축제 발전 전략 - 세계의 이색축제 사례, 국내축제 사례, 지역축제의 관광상품화 및 이벤트개발 전략, 축제
  • [축제, 이색축제, 축제 발전 전략] 세계의 이색축제와 국내 축제를 통해본 축제 발전 전략 - 세계의 이색축제 사례, 국내축제 사례, 지역축제의 관광상품화 및 이벤트개발 전략, 축제 전통적인 축제는 종교적 의례에서 출발하였고, 문명화의 단계를 거치면서 그 근원적 의미, 말하자면 제의성 이라든가 종교성이 약화되고 세속화함에 따라 인간 본위의 이성적, 합리적 사고에 따라 오락성이 가중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오늘날의 축제는 그 본래적 의미가 약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본래 우리의 축제는 대부분이 제액초복(除厄招福)하여 건강하고 풍요롭게 살고자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 지역축제 - 부평풍물대축제의 성과와 발전방향
  • 지역축제 - 부평풍물대축제의 성과와 발전방향 1.축제의 필요성과 목적성 ㉠ 도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계기 (정체성과 자긍심) ㉡ 민주주의의 확장과 지역사회의 통합 (시민의식의 공동체 형성, 계층간의 화합) ㉢ 지역경제의 활성화 ( 도시의 이미지 메이킹 홍보, 도시의 국제경쟁력 강화) 경제적 효과 : 소득창출/관광객 증대/ 문화인프라 형성/문화상품 개발/ 지역상품광고 비경제적 효과 : 지역 이미지 형성/지역문화 창달/지역주민의 결속력과 일체감 조성 2.축제의 문제점 ㉠ 지역축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주민참여방안을 제도화시키지 못하고 있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