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3-5세)과 표준보육과정(0-2세)에서의 건강교육 내용을 찾아 읽고 요약한 후 비교 분석 [누리과정]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누리과정(3-5세)과 표준보육과정(0-2세)에서의 건강교육 내용을 찾아 읽고 요약한 후 비교 분석 [누리과정]

자료번호 r1265666
수정일 2015.03.30 등록일 2014.03.17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e******* 가격 3,1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누리과정(3-5세)과 표준보육과정(0-2세)에서의 건강교육 내용을 찾아 읽고 요약한 후 비교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누리과정에서 제시된 건강교육의 목표와 내용체계
  1) 건강교육의 목표
  2) 건강교육의 내용체계
 2. 건강교육부분의 3-5세 누리과정과 2007 개정 유치원과정과의 차이점
  1) 전체적인 차이점
  2) 세부적인 차이점
  3) 대조표
 3. 건강교육부분의 3-5세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과의 차이점
  1) 전체적인 차이점
  2) 세부적인 차이점
  3) 대조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누리과정(3-5세)과 표준보육과정(0-2세)에서의 건강교육 내용을 찾아 읽고 요약한 후 비교 분석 [누리과정]
Ⅰ 서론
 누리과정은 유치원 교육과정과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서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 소양과 능력을 선별하여 제정하였다. 이러한 누리과정의 목적은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기른다.’,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ㆍ과학적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는 것을 다섯 가지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 및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1. 누리과정에서 제시된 건강교육의 목표와 내용체계
  1) 건강교육의 목표
   건강교육의 목표는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즐겁게 신체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기초 체력과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르고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 … 중 략 … ≫




 3. 건강교육부분의 3-5세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과의 차이점
  1) 전체적인 차이점
   첫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는 신체인식하기, 신체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로 구성되어있는 반면, 표준보육과정은 감각과 신체인식, 신체조절과 기본운동, 신체참여활동, 건강한 생활, 안전한 생활, 바른생활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누리과정은 내용범주, 내용, 세부내용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반해 표준보육과정은 내용범주, 내용, 수준별 내용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수준별 내용에서도 1수준, 2수준으로 구분하였다.
2) 세부적인 차이점
첫째, 누리과정의 신체인식하기 내용범주에는 ‘감각으로 대상이이나 사물의 특성과 차이를 인식한다.’, ‘신체 각 부분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움직인다.’로 명시되어 있는 부분이 표준보육과정에서 감각과 신체인식 내용범주에는 ‘두 가지 이상의 감각기관을 동시에 활용한다.’, ‘신체 각 부분의 명칭을 안다.’,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움직인다.’로 명시되어 있다.
둘째, 누리과정의 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 내용범주에 ‘제자리에서 다양한 운동을 한다.’가 명시되어 있는 부분이 표준보육과정의 신체조절과 기본운동 내용범주에는 ‘팔을 몸통을 움직여 보는 등 제자리 운동을 한다.’, ‘몸을 흔들거나 꼬기 등 여러 가지 제자리 운동을 한다.’로 명시되어 있다.
셋째, 표준보육과정의 신체활동참여 내용범주에만 ‘새로운 신체활동과 기술을 시도한다.’라는 수준별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넷째, 표준보육과정의 건강한 생활 내용범주에만 ‘바른 태도로 식사한다.’라는 수준별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다섯째, 누리과정의 건강하게 생활하기 내용범주에만 ‘바른 배변습관을 가진다.’라는 세부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표준보육과정의 건강한 생활 내용범주에만 ‘화장실을 깨끗하게 사용한다.’라는 수준별 내용이

참고문헌

- 보건복지부, “3-5세 누리과정”, 2012
- 보건복지부,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2013
- 교육과학기술부ㆍ보건복지부, “5세 누리과정 해설서”, 2012
- 장명림, “5세 누리과정 추진 경과 및 3·4세 누리과정 추진 과제”, 육아정책연구소, 2012
- 이효정,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연구”, 경남대, 2005
- 문혜순, “5세 누리과정의 구성과 운영에 대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비교”, 서원대, 2012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누리과정(3-5세)과 표준보육과정(0-2세)에서의 건강교육 내용을 찾아 읽고 요약한 후 비교 분석 [누리과정]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3년 1학기 유아건강교육 기말시험 핵심체크
  • 제1장 건강과 영유아 건강교육 1. 건강의 개념 1) 개념 ① WHO(1948)는 건강을 “질병이나 장애가 없는 그것뿐만 아니라 신체적·정신적 -사회적 안녕의 상태”로 정의함 ② 질병이나 장애로 인한 신체적 고통에서 벗어나 있는 상태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편안하며 사회적으로도 제 기능을 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할 때 건강하다고 할 수 있음 2.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개인적 요인 ①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인자는 건강을 결정하는 생물학적 요인이 됨 ② 유전은 부모로부터 영유아에게 전달되는 개인의 독특한 특성으로 이에 따라 신체적 특성, 알레
  • 누리과정에 따른 3-5세 유아의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Ⅰ. 서론 누리과정은 우리나라 유아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과정 중 하나로서, 유아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전 국민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누리과정에는 다양한 영역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그 중 아동미술 영역은 유아들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자극하며, 예술적 감각과 미적 감각을 키우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에 따라, 3-5세 유아의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Ⅱ. 본론 누리과정의 아동미술 3-5세의 미술활동 영역 누리과정에서는 3-5세 유아들의 아동미술 활동을 탐색, 표현, 감상 이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 202302해업)2201 2개의 시군구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실시하는 가족교육, 상담, 문화프로그램
  • I. 서론 나라, 가족, 개인은 서로 유기적인 관계속에서 상호발전해야 한다. 특히 가족과 개인이 굳건한 바탕을 이뤄야만 그들이 속한 나라가 건실하게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의 가정은 내부의 노력만으로 건강성을 지킬수가 없다. 오늘날 각각의 가족은 저마다의 특성과 사정을 가지고 있다.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없고, 서로간의 어려움이 없는 가정이라면 행복할 수 있겠지만 현실에는 여러가지 문제가 있다.
  • [2023 영유아교수방법론] (1)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2)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 모두 포함할 것, 부정적 표현과 표현의 전환을 모두 포함할 것)
  • Ⅰ. 서 론 교수학습은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즉,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목표에 따라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학습자에게 내적 흥미와 동기를 부여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문을 인지하고 익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영유아 보육, 교육에서의 교수학습은 학습자인 영유아의 발달이나 흥미, 요구 및 사회적 맥락 등을 민감하게 반영하여 아이들에게 기본능력과 태도를 길러 주기 위해 영유아 보육ㆍ교육기관의 실내외 놀이 영역에서 바람직한 학습 경험을 변화시킬 목적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다. 2019 개정 누리과
  • 유아건강교육-현재 본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
  • Ⅰ. 서론 건강이란 단순히 질병 혹은 허약이 없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이게 완전히 양호한 상태를 뜻한다. 이것은 질병 위주의 신체적인 측면에서의 건강 개념만이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인 건강까지 포괄하는 더욱 더 광범위하고 적극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 건강은 신체적인 성숙이나 성장뿐 아니라 신체의 기본 운동 능력과 적절한 영양 섭취와 조절, 규칙적인 생활 습관, 휴식, 청결 및 위생이 형성되고 정신 건강이 유지가 되며, 안전에 관한 올바른 인식과 대처 능력을 형성을 함으로써 비로소 가능하다. 유아들에게 건강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효과적인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