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필요성, 유아특수교육의 현황, 특수유아의 진단 , 유아특수교육의 동향과 과제)
해당 자료는 12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2
  • 품질인증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필요성, 유아특수교육의 현황, 특수유아의 진단 , 유아특수교육의 동향과 과제)

자료번호 r1279887
수정일 2015.03.30 등록일 2014.05.26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js**** 가격 2,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특수교육
 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2.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현황
 1) 특수유아의 유형
  (1) 시각장애아
  (2) 청각장애아
  (3) 지체장애
  (4) 정신지체아
  (5) 정서․행동장애아
  (6) 자폐성장애아
  (7) 의사소통장애아
  (8) 학습장애아
  (9) 건강장애아
  (10) 발달지체아
  (11) 영재(우수)아
 2) 특수유아의 진단
  (1) 특수유아의 조기발견 및 조기교육
  (2) 특수유아의 선별과 진단 및 평가

Ⅲ. 결론
1. 유아특수교육의 동향과 과제
 1) 유아특수교육의 동향
  (1) 통합교육의 여건조성
  (2) 교수의 개별화
  (3) 특수유아교육의 연구
 2) 유아특수교육의 과제
  (1) 유아특수교육의 실천적 사각지대 개선
  (2) 유아특수교육의 조기교육과 예방 프로그램의 이용 기회 확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필요성, 유아특수교육의 현황, 특수유아의 진단 , 유아특수교육의 동향과 과제)
Ⅰ. 서론

 유아특수교육은 인본주의에 입각하여 유아가 지닌 여러 가지 장애를 극복하고 개성을 신장시켜 사회에 바람직하게 참여하게 함으로써, 특수유아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그 이념을 둔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유아특수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알아보고,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통해 유아특수교육의 동향과 과제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유아특수교육
 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유아특수교육은 유아교육의 개념과 특수교육의 개념이 합쳐진 개념 즉, 특수유아를 대상으로 한 유아교육으로서, 장애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 조기특수교육, 취학 전 특수교육 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또 특수유아 역시 단순하게 정의를 내리기는 매우 어려우며, 그 용어마저도 이상 유아, 발달지체유아, 장애유아, 문제유아 등으로 혼용되고 있다.




≪ … 중 략 … ≫




2.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현황
 1) 특수유아의 유형
  특수유아에게 특수아라는 명칭을 붙이는 것(labeling)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특히 특수유아 중에는 서로 다른 유형에 속하는 명칭(학습장애아 또는 정신지체아 등)을 갖더라도 각 장애 범주 간에 보편적인 특성이 있고, 그들을 진단하고 교육하는 방법에도 상당히 보편적인 특성이 어느 정도는 존재한다. 그러나 특수유아들을 위한 보다 효율적인 교육과 조기 조치를 위해서는 어느 정도 전통적 범주에 의한 분류 방법을 따르지 않을 수 없는 면도 있다. 다만 특수 유아들에게 붙여진 명칭은 진단과 교육적 조치를 명확하게 하는데 필요한 용어이지 그 유아자체를 지칭하는 것은 아니다.

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에서도 특수교육대상자로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장애, 정서행동장애,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건강장애, 발달지체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장애 등으로 나누고 있다.
(1) 시각장애아
시각장애아란 시각적 손상이 심하여 시력 교정을 해도 유아의 교육적 수행에 불리한 영향을 주는 상태를 말하며, 교육적으로는 특수교육 방법이나 자료가 필요한 유아를 지칭한다.
(2) 청각장애아
청각장애아란 청력의 손상이 너무 심하기 때문에 보청기를 사용해도 청각을 통하여 언어적 정보를 처리하는데 장애가 있으며, 이 장애가 교육 수행에 불리한 영향을 미치는 유아를 뜻한다.
(3) 지체장애
지체부자유아란 심한 정형외과적 손상이나 신체적 한계 또는 건강상의 이유로 학교에 다니거나 학습하는데 특수한 서비스나 기구, 자료 등이 요청되는 유아를 의미한다.
(4) 정신지체아
정신지체아란 지적 기능이 유의하게 평균에서 떨어지며 동시에 적응 행동에 결함이 존재하는 상태를 말하며, 이러한 문제가 발달시기 동안에 일어난 것으로 교육 수행 능력에 불리한 영향을 받는 유아를 말한다.
(5) 정서행동장애아
정서행동장애란 장기간에 걸쳐 다음의 특성중 하나에 해당한다. 첫째, 지적감각적 혹은 건강의 요인들로는 설명되지 않는 학습 능력의 결여 둘째,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를 이루거나 유지시키는 능력의 결여 셋째, 일반적 상황 하에서도 부적절한 행동 형태나 부적절한 느낌을 갖는 것 넷째, 전반적으로 불행감이나 우울감이 지배적인 기분 상태 다섯째, 개인적이거나 학교 문제와 연관되어 신체적인 증상이나 공포감을 불러일으키는 상태를 의미한다.
(6) 자폐성장애아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유아를 말한다.
(7) 의사소통장애아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유아로 첫째, 언어의 수용 및 표현 능력이 인지능력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족한 유아 둘째, 조음능력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유아 셋째, 말 유창성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유아

참고문헌

◎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 도널드 베일리․마크 월러리․이소현 옮김,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삼진인쇄공사, 1998. 8. 25.
◎ 유아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이영식․이항재 공저, 2000. 8. 25.
◎ 유아특수교육개론, 김경숙외 10명 공저, 학지사, 2002. 9. 10.
◎ 2008 특수교육실태조사, 국립특수교육원, 이효자, 2008. 12. 28.
◎ 특수아동 및 지원의 이해, 대구사이버대학교, 2010. 11. 1.
◎ 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송준만․유효순 공저, 2011. 7. 25.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필요성, 유아특수교육의 현황, 특수유아의 진단 , 유아특수교육의 동향과 과제)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명시된 장애유형 1가지 선택하여 장애아동의 특성 및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지도방법, 지원 전략을 제시하시오
  • 1. 서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장애를 가진 아동들에게 특별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제정된 법률입니다. 이 법률은 다양한 장애유형에 대한 특성과 통합교육을 위한 지도방법, 지원 전략 등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본 레포트에서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명시된 장애유형 중 하나인 시각장애를 가진 아동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시각장애를 가진 아동은 시각적인 정보를 제대로 인지하고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이로 인해 학습과 사회적 교류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각장애 아동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자신의 유초중등대학시절이나 성인기 경험하였던 장애유
  • Ⅰ. 서 론 서로 왕래가 잦은 친한 친구들의 둘째 아들이 지적장애를 판정을 받아 그 친구 부부는 장애가 있는 아들에 대해서 많은 걱정을 하면서 장애아들이 보이는 여러 가지의 다양한 문제행동을 극복을 하기 위해서 모든 것을 바치는 상황에 있다. 이는 이러한 상황에 직면을 하게 되면 어떤 부모들에게서도 보여졌겠지만 옆에서 지켜보는 본인의 마음은 매우 안타깝다. 무엇을 해야 도움이 될지 나 자신도 모르니 그저 아무렇지도 않은 듯이 그 친구 혹은 아들을 대해주는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었다. 지적장애의 아동은 비장애 아동에 비해서 모든 발달 영역에서 지체가 되
  • 2023년 1학기 특수교육학개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제1장 특수아동과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 1. 특수교육의 기본개념 1) 특수아동의 정의 신체적 속성이나 학습능력이 높거나 낮은 등 규준에서 벗어난 정도가 심하여 개별화된 교육이 필요한 아동 2) 특수아동 법적 분류 ① 특수아동에 대한 분류는 우리나라와 미국, 「특수교육법」과 「장애인복지법」등의 기준 주체와 법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나타남 ②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특징 -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10개의 장애로 유형을 분류하고 있으나 미국은 중복장애, 외상성 뇌손상, 농, 농-맹이 더 분류되고 있음 - 자폐성 장애와 발달지체를 정서장애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명시된 장애유형 1가지 선택하여 장애아동의 특성 및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지도방법, 지원 전략을 제시하시오. 특수아통합교육
  • Ⅰ. 서론 특수교육은 장애를 가진 아동들에게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여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방법입니다. 특수교육은 일반 교육과정을 받기 어려운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며, 이를 위해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 제정되었습니다. 이 법은 장애 유형에 따라 특수교육의 방법과 지원 전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본 레포트에서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명시된 장애유형 중 청각장애아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청각장애아는 청각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소리를 정확하게 인지하거나 이해하기 어렵고, 언어 발달에도 어려움을
  • 유아교육3 유아음악교육 관찰된 유아의 경험을 바탕으로 음악활동 노래부르기, 감상활동, 신체표현, 음악활동 계획안을 각각 작성
  • 1. 노래부르기 음악활동 계획안 활동명 친구하고 활동자료 악보, 친구하고 동요 가사판 활동방법 1. 친구하고 있었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00반은 친구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 것이 생각나? ● 친구하고 같이 놀이하면 기분이 어때? 2. ‘친구하고’ 동요를 들으며 노랫말을 알아본다. ● ‘친구하고’ 동요를 들어보면서 어떤 노랫말이 있는지 알아볼까? ● ‘친구하고’ 동요는 어떤 내용인 것 같아?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