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경영론 공통] 주위의 중소기업을 하나 선정하여 그곳의 마케팅전략을 조사하고 평가하라,  그리고 교재 8장을 참조하여 개선방안을 논하라 - 중소기업 마케팅
해당 자료는 12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2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중소기업경영론 공통] 주위의 중소기업을 하나 선정하여 그곳의 마케팅전략을 조사하고 평가하라, 그리고 교재 8장을 참조하여 개선방안을 논하라 - 중소기업 마케팅

자료번호 r1354966
수정일 2015.09.18 등록일 2015.09.18
학과(학년) 경제학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id****** 가격 3,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중소기업경영론 공통] 주위의 중소기업을 하나 선정하여 그곳의 마케팅전략을 조사하고 평가하라, 그리고 교재 8장을 참조하여 개선방안을 논하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중소기업 마케팅의 필요성

2. 중소기업 마케팅전략 조사 - ‘광동제약‘
1) 회사개요
2) 비타 500의 출시 배경
3) 비타500의 STP 전략 분석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4) 비타500의 4P 분석
(1) 제품(product)
(2) 가격(price)
(3) 시장(place)
(4) 판촉(promotion)

3. 광동제의 마케팅전략 평가

4. 광동제의 마케팅전략 개선방안
1) 틈새시장 중요성
2) 고객 서비스의 차별화
3) 유통 경로의 차별화
4) 커뮤니케이션의 차별화
5) 가격 차별화

5. 중소기업의 마케팅 전략 개선방안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표적시장의 선정(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소기업경영론 공통] 주위의 중소기업을 하나 선정하여 그곳의 마케팅전략을 조사하고 평가하라, 그리고 교재 8장을 참조하여 개선방안을 논하라 - 중소기업 마케팅
Ⅰ. 서론

우리나라 정부방침이 대기업위주의 방침으로 되어있어 중소기업은 생존의 존립이 어려운 상태이다. 우리나라 중소기업은 매우 미약한 생산설비와 기술개발에의 투자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우수한 인재도 모두 대기업에 빼앗겨 버리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서 어려운 중소기업을 살리려면 개성있고 강한인상을 남길만한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과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원의 한계에 따라 틈새 마케팅이 활성화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마케팅 측면에서 중소기업은 상대적으로 대기업에 비하여 수요파악이 비교적용이하고 틈새시장에 적합하므로 수요의 다양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이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 마케팅활동 강화는 예컨대, 많은 경우에 영업소의 증설, 판매사원의 증원 또는 고객과의 접촉증대 등으로 이해되고 있는 실정이
이다. 이것은 중소기업에 있어서 판매활동은 있어도 마케팅활동은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주위의 중소기업을 하나 선정하여 그곳의 마케팅전략을 조사하고 평가하라, 그리고 교재 8장을 참조하여 개선방안을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중소기업 마케팅의 필요성
최근 세계화와 국제화 및 개방화는 급속히 진전되어 가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의 경제 또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중소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경영환경은 과거 어느 때보다 심각한 실정이다. 내수불황이 국내소비 침체의 장기화로 지속되고 있으며, 그 중 마케팅력의 부족으로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는 국내 중소기업들의 판매부진이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기도 한다. 특히 내수 중소기업체들의 해외마케팅 취약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같은 어려움을 사업의 기회로 잘 활용하여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술혁신 만큼이나 마케팅경쟁력 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기업 및 국제간 경쟁환경이 더욱 치열해 지고 있는 가운데 마케팅은 기술만큼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서 인력, 자금, 정보 등에서 열세에 놓여 있어 우수한 기술을 개발하고도 마케팅 취약으로 판매부진을 겪고 있으며, 이는 곧 중소기업의 경영난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계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 마케팅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마케팅활동이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중소기업이 성장발전해 가려면 스스로의 시장분야를 적극적으로 선택하여 그에 맞는 독자적인 제품이나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활로를 개척해가지 않으면 안 되는데, 바로 여기에 중소기업 마케팅의 중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2. 중소기업 마케팅전략 조사 - ‘광동제약‘
1) 회사개요
광동제약은 한방제품 전문 제약업체로서 1973년도에 설립되어 1989년 KOSPI200에 상장한 중견 제약업체로서 우리에겐 우황청심원 등의 제품으로 알려진 기업이다. 근 40년 동안 국내 제약업체로서 한방의 과학화를 통해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창업

참고문헌

오수균, 마케팅 원론, 두남, 2010.
김원수, 마케팅관리론, 경문사, 1995.
김성제, 현대 브랜드 경영 전략, 교보문고, 2006.
이졍의, 중소기업의 이론과 정책, 지식산업사, 1996.
최수부, 비타 500신화의 비밀, 라이트북닷컴, 2006.
황일청, 중소기업의 마케팅 돌파구, 한국마케팅저널, 1999.
남미경, 디자인 역량에 의한 브랜드 파워 강화 방안 연구, 한국디자인 문화학회, 2010.
홍 도,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주류패키지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0.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중소기업경영론 공통] 주위의 중소기업을 하나 선정하여 그곳의 마케팅전략을 조사하고 평가하라, 그리고 교재 8장을 참조하여 개선방안을 논하라 - 중소기업 마케팅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2년 2학기 중소기업창업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창업활동의 본질을 설명하는 창업이론)
  • 2022년 2학기 중소기업창업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창업활동의 본질을 설명하는 창업이론) I. 서 론 창업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 이루어지는 과정은 인과(causation) 논리와 실현 (effectuation)논리 모두 적용 가능하다. 인과(causation) 논리를 따를 경우 경영자는 사전에 명확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대안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이후 최적 대안을 선택하게 된다.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필요한 자원을 조달한 이후, 사전에 명확하게 설정된 계획에 따라 혁신을 추구할 것이다. 실현(effectu
  • 방송통신대_마케팅커뮤니케이션_제품, 서비스, 기업, 브랜드 관련 광고 문안 또는 보도자료 등을 직접 만들거나 사례를 찾아 분석하시오
  • 방송통신대_마케팅커뮤니케이션_제품, 서비스, 기업, 브랜드 관련 광고 문안 또는 보도자료 등을 직접 만들거나 사례를 찾아 분석하시오 앞서 제시된 삼성 갤럭시 S21 핸드폰 광고는 기업의 이미지를 증폭시킨 대표적인 이미지 마케팅을 대표하는 사례이다. 이 광고에서는 세계적인 케이팝 스타인 BTS를 광고모델로 하고 있으며, 이는 삼성이라는 글로벌기업이 그동안 쌓은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마케팅 광고이다.
  • [경제,경영2] 중소기업창업론 - 창업활동의 본질을 설명하는 창업이론 중 인과접근법(causational approach)과 실현접근법(effecutal approach) 및 실현접근법의 5가지 원칙에 대하여 논하시오
  • [경제,경영2] 중소기업창업론 - 창업활동의 본질을 설명하는 창업이론 중 인과접근법(causational approach)과 실현접근법(effecutal approach) 및 실현접근법의 5가지 원칙에 대하여 논하시오 자본주의 사회의 도래로 인한 개인적 자본 창출법은 더욱 발달하였으며, 현재의 다양한 대기업 및 거대 신성 기업처럼 대중의 관심을 받는 많은 기업들 모두 처음부터 많은 자본을 가지고 시작하지 않았다. 맥도날드의 경우 처음은 미국 시골의 햄버거집이었으나, 창업자의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실행력을 가지고 창업을 시작해, 현재 미국 성공적인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발
  • (중소기업창업론, 공통) 창업활동의 본질을 설명하는 창업이론 중 인과접근법(causational approach)과 실현접근법(effecutal approach) 및 실현접근법의 5가지 원칙에 대하여 논하시오.
  • (중소기업창업론, 공통) 창업활동의 본질을 설명하는 창업이론 중 인과접근법(causational approach)과 실현접근법(effecutal approach) 및 실현접근법의 5가지 원칙에 대하여 논하시오. 창업활동의 본질을 설명하는 창업이론 중 인과접근법(causational approach)과 실현접근법(effecutal approach) 및 실현접근법의 5가지 원칙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우리나라는 청년실업을 해소하고 창조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창업을 중요한 정책 과제로 삼고 있다. 창업은 경제성을 높이고 시장에 혁신을 불어 넣으며, 일자리
  • [중소기업창업론][중간과제물]
  • [중소기업창업론][중간과제물] 창업 아이디어는 평가 과정을 통해 사업화 가능성을 검증받아야 실제 사업내용을 이어질 수 있다. 창업 아이디어가 좋더라도 실제 시장에서는 수요가 부족할 수 있고, 기술적으로 구현하기 어렵거나 이익을 달성하기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창업 아이디어를 평가한 후에 기업이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방식을 결정하게 된다. 이 때 기업이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방식을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하며, 비즈니스 모델을 결정하는 것은 사업의 수익 모델을 구체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요한 창업 과정이라고 할 수 있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