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 스트리트] 방통대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프리미엄

[뱅크 스트리트] 방통대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자료번호 r1357542
수정일 2015.10.13 등록일 2015.10.13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ma*****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방통대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주요활동
3.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원리
4,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5. 교사, 부모의 역할
6.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환경구성
7. 보육과정에서의 시사점
8.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결론: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뱅크 스트리트] 방통대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뱅크스트리트(Bank street) 프로그램은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는 가장 현대적 의미의 아동중심, 아동발달을 강조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하나로 알려
져 있다. 이 프로그램은 1960-70년대를 거치면서 헤드스타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더욱
발전되어 현재는 뉴욕 뿐만 아니라 뉴잉글랜드, 알라바마, 하와이 등 여러 주의 저소득
층 지역 유치원과 공립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에게 적용되고 있다. 1971년부터는 발달
적 상호작용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인지와 정서의 상호작용 그리고 유아와 환경간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중시하게 되었다. 그러나 실제 운영하는 과정에서 심리학
이론의 직접적 영향을 받았다. 1950,60년대에 정서가 학습과 발달에 끼친 영향을 강조
하는 교육자들의 영향을 받아 뱅크 스트리트에서도 인지발달보다 정서발달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따라서 교육과정에서는 자기 선택 활동과 흥미영역 중심의 자기 주도적
활동을 강조하였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정서적 안정감과 표현력을 향상시키는
것, 아동의 창의성과 안전감을 최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여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번 과제에서는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
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약점과
시사점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서울 : 교문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뱅크 스트리트] 방통대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A+ 레포트, 유아교육)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 (A+ 레포트, 유아교육)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Bank Street Program)은 유아가 구체적인 학습 성취 프로그램을 획득하는 것 보다는 주변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함으로써 창의성과 자신감을 가진 유능한 인간을 육성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미국에 있는 모델 프로그램 중에서도 가장 현대적 의미의 아동중심, 아동발달을 강조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1) 철학적 배경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철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비교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비교 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아동의 발달을 강조하면서 듀이의 진보주의 이론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성숙주의 유아교육과정 접근법에 기초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학자에 따라서는 개방교육(open education)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종합적으로 볼 때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교육철학과 교육실천 이론 면에서는 John Dewey의 진보주의 이론, 정의적. 사회
  • (A+, 유아교육 프로그램)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 (A+, 유아교육 프로그램)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I. 서론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 이 프로그램은 1916년 루시 미첼여사가 설립한 교육실험국에서 발전한. 것이다. 듀이의 영향을 크게 받은 미첼은 아동의 성장을 지적,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미적 영역을 아우르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러 한 전인아동의 개념을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이다. 이 자료는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에 대하여 핵심사항을 정리한 것이다. II. 본론 1. 이론적 배경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프로이트나 에릭슨,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Ⅱ. 본론 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1) 개념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이라고 널리 알려진 이 프로그램은 현장에서는 발달적 상호작용 접근법(developmental-interaction approach)이라고 불리고 있는데, 이는 발달적 상호작용 접근법의 개념이 이 프로그램의 성격이나 특성을 더 잘 성명하여 주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강조되고 있는 발달의 개념은 아동이 세상의
  •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I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프로이트나 에릭슨, 게스탈트, 피아제 등 심리학자들의 인간발달에 관한 이론을 기초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발달적 상호작용 프로그램이라고 부른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아동의 발달을 강조하면서 듀이의 진보주의 이론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성숙주의 유아교육과정 접근법에 기초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학자에 따라서는 개방교육(open edu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