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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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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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6.03.30 등록일 2016.03.29
학과(학년) 전학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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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에 맞게 작성되었고 과제물 표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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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를 잘 맞았지만 참고하시어 자신의 것으로 만드시고
서론,결론에는 자신의 의견이 들어가는게 좋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이론
1) 구성주의이론의 배경
2) 구성주의이론의 기본전제
3) 구성주의 대표적 이론가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문화맥락주의 이론
1)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및 개념
2)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기본전제
3) 문화맥락주의 대표적 이론가
(1)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2) 브론펜브레너의 맥락속의 발달

3.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비교
1) 유사점
2) 차이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Ⅰ. 서론

인간이라는 존재의 본질이 무엇인지 유아를 바라보는 관점에서 어떤지, 유아가 어떻게 발달하고 학습하는지에 대한 철학적 심리학점 관점에서 보면 교사가 교수학습을 선택하는 근원이 된다. 또한 교사로서 영, 유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교사의 철학에도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된다. 이러한 이론가들의 철학과 이론적 배경들은 우리가 현장에서 진행하고 있는 영, 유아 프로그램에도 영향을 미치며 영, 유아 프로그램 또한 이론가들의 철학에서 비롯되는 이론적 배경들을 살펴보고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람은 일생동안 학습하면서 지식을 습득하고 성장하는 존재로 학습을 외부로부터의 지식을 학습자 내부로 전이시키는 것으로 보고 교사 주도적 과제분석, 행동적 목표의 진술, 준거지향적, 객관적, 획일적으로 학습자에게 주입시키는 수동적 학습방법에 한계와 모순이 드러나게 되었다. 이는 교육문제 전반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져, 자기 주도적이며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학습방법이 여러 이론가들에 의해 나타나게 되었다.
이번 장에서는 창의성 개발과 능동성, 자기주도력, 책임감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현재의 영유아 보육 및 교육프로그램의 기초가 되었고, 많은 교육기관이 표방하고 있는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이론가의 주장을 알아보고 두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여 보자

Ⅱ. 본론
1. 구성주의이론
1) 구성주의이론의 배경
인간이 지식을 형성하는 과정에 대한 철학적인 물음에서 시작된 구성주의 이론은 지식이 상대적이며 개인적 주관적인 영향을 받아 형성된다고 보는 철학적 견해 즉 ‘인식론’에서 출발하였다.
지식을 보편적, 객관적이며 절대적이고 실제론적으로 형성된다고 보고 교수자 중심의 학습으로 결과 평가를 중요시하였던 전통적 지식이론에 대한 반발로 아동 개개인의 인지구조와 환경과의 상호작용 그리고 능동적인 지식습득 과정을 통해 스스로 지식과의 연결함으로서 지식을 구성함으로서 능동성, 창의성, 자기주도성, 책임감을 발달 시킬수 있다는 것이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이다.
구성주의의 인식의 대상은 무엇이며 그러한 인식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새로운 존재론적, 인식론적 가정을 제시하는 하나의 패러다임을 볼 수 있다. 이것을 교육에 적용 시켜 볼 때 구성주의적 교육이란 인간의 지시 형성과정에 대한 하나의 새로운 사고 틀이라고 볼 수 있다. 그것은 전통적으로 인간의 지식과 학습에 있어서 지식이란 고정되어 있고 확인할 수 있는 대상이라고 보며 따라서 학습자가 지식의 수동적 수용자가 될 수밖에 없는 기존의 객관주의적 신념과는 대조적인 하나의 패러다임이다.
구성주의적 교육에는 인간은 궁극적으로 그 자신에 내재된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지식을 구성해 나가며 각 개인이 구성해 나가는 지식은 필연적으로 독특할 수 밖에 없다는 신념이 내재되어 있다. 구성주의적 교육은 기존의 정보 제공자로서의 교사의 역할과 교재 중심의 교육에 대조되는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을 위한 새로운 인식 전환의 틀로서 수용되고 있다.
2) 구성주의이론의 기본전제
- 아동발달에 대한 상호작용주의적 관점
구성주의은 아동발달을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과의 상호작용 결과로 보고 있다. 즉 아동의 발달이 그들의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기 때문에 아동들의 탐색활동이

참고문헌

이소은, 이순형(2010)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한국통신대학교출판부)
윤정한, 임수향외(2010) 영유아 교수 방법론(형설출판사)
박선해,정현숙공저(2010) 보육의기초 보육과정(형설출판사)
한순미(2005)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손지영 (2005) 구성주의적 접근을 통한 교사교육의 방향(한국홀리스틱교육학회지)
민성혜, 김송이외(2012) 영유아 프로그램개발과 평가(양서원/ 도서관 대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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