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0k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0k

자료번호 r1388870
수정일 2016.09.09 등록일 2016.09.06
학과(학년) 청소년교육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o******** 가격 4,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청소년교육과 청소년지도방법론3 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교육시설의 지도자(청소년수련관․원,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학교의 청소년동아리활동, 방과후교실, 복지시설의 청소년프로그램운영자 등의 청소년지도자, 단 학교 동아리활동을 지도하지 않는 교사 제외) 1인을 면접하여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정리한 후,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직업윤리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
2) 청소년지도자의 직업윤리
3) 직업윤리와 관련하여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요구되는 이유
2. 청소년교육시설의 지도자 1인을 면접-서울 청소년 수련관 청소년지도자 방문


3.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윤리적 자세 정리
1) 청소년 지도자의 역량
2) 청소년 지도자의 윤리적 자세
4. 청소년 지도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0k
Ⅰ. 서 론

청소년은 장차 우리사회를 이끌어 나갈 중추적인 역할을 할 국가의 소중한 재원으로서 그들이 건전하게 잘 성숙하도록 해줘야할 책임이 있다. 즉, 청소년기는 어른 사회를 받아들이면서 자아를 형성해 가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서 청소년들은 누구나 자신의 자아를 발견하고 자신의 삶의 의미와 보람을 스스로 찾으려는 강한 내면적 욕구를 갖고 있다.
과거와 같은 전근대적 사회에서는 사회가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여 청소년지도사의 전문성이 크게 요구되지 않았다. 그러나 현시대는 청소년의 입시와 장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 및, 직업에 대한 진로 등의 영향으로 심리적으로 청소년들이 압박을 많이 받고 있다. 즉, 사회변화 급격하고 청소년의 욕구가 다양하며, 성장환경이 복잡한 시대를 맞이하여 청소년의 교육과 지도를 설계하고 실행하는 데 있어서의 전문화와 과학화가 필수적인 사회가 되었다. 이러한 청소년을 효율적인 지도와 관리를 위하여 청소년지도사의 역량과 윤리의식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모 신문에 나온 기사 내용을 보면 청소년 지도사의 청소년에 대한 추행과 비윤리적인 행동으로 인하여 세인의 비난이 대상이 되는 경우도 수시로 접하게 된다. 이는 청소년 지도자에 대한 자질과 역량을 갖추지 못한 상태의 채용으로 인하여 그런 문제가 발생된다고 볼 수 있다. 일차로는 청소년지도사의 책임이 있지만 그 청소년지도자에 의해 정신적 육체적 고통을 받는 청소년에게 과연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시키고 바른 교육을 시킬 수 있을까? 더욱 청소년지도자의 역량강화와 직업의식 윤리관의 정립이 요구된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교육시설의 지도자(청소년수련관․원,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학교의 청소년동아리활동, 방과후교실, 복지시설의 청소년프로그램운영자 등의 청소년지도자, 단 학교 동아리활동을 지도하지 않는 교사 제외) 1인을 면접하여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정리한 후,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직업윤리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
청소년지도자란 청소년기본법에 의한 청소년지도사 및 청소년상담사와 청소년시설 .청소년단체. 청소년관련기관 등에서 청소년육성 및 지도업무에 종사하는 자를 총칭한다. 청소년 기본법에 명시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자격검정에 합격하여 자격을 취득한 유자격자로서 다양한 부류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직접지도하고 청소년지도활동의 관리조정 및 실제지도를 주로 담당하는 상근지도자를 의미한다. 청소년 일반지도자란 청소년지도활동에 종사하거나 참여하는 유자격 혹은 무자격 지도자로서 다양한 부류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직접 혹은 간접 지도하며 청소년 활동의 관리, 조정 및 실제 지도뿐만 아니라 보조지도도 담당하는 비상근 지도자를 의미한다.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수련활동(프로그램, 사업)을 전담하는 1급, 2급, 3급 청소년지도사로 등급을 분류하여 학생, 근로, 복무, 무직청소년, 등 전체 청소년의 신체단련, 정서함양, 자연체험, 예절수양, 사회봉사, 전통문화 활동을 지도한다. 1992년 이후 매년 약 1000여명의 청소년지도사가 배출되고 있다. 청소년지도사는 학생, 근로, 복무, 무직청소년등 전체 청소년의 신체단련, 정서함양, 자연체험, 예절수양, 사회봉사 그리고 전통문화 활동 등을 지도한다.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수련활동(프로그램, 사업)을 전담하는 1급, 2급, 3급 청소년지도사로 등급을 분류하여 학생, 근로, 복무, 무직청소년, 등 전체 청소년의 신체단련, 정서함양, 자연체험, 예절수양, 사회봉사, 전통문화 활동을 지도한다.
청소년지도자는 지도대상, 담당업무, 수준과 기능, 참여 정도의 4가지 영역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도 있을 것이다.
지도대상에 따라 학생 청소년지도자, 근로 청소년지도자, 농어촌 청소년지도자, 장애 청소년지도자, 비행 청소년지도자, 복무 청소년지도자로 분류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영인, 김민(2015). 청소년지도방법론.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2015). 청소년학개론 제11장. 서울 : 교육과학사.
-표갑수(2013), 아동청소년복지론, 나남출판
-한상철(2011), 청소년지도론, 학지사
-강병연(2013), 청소년관계법론, 교육과학사
-오치선 외 공저(2011), 청소년지도방법론, 학지사
-박철용(2015), 청소년지도사, 양서원
-김동일, 김봉환 외 저(2009),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임은미, 안주영 외 저(2013),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서울청소년수련관 www.youthc.or.kr/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0k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청소년지도방법론_주변 청소년 1명을 선정하여 봉사활동과 관련하여 SWOT 분석을 한 다음 이를 토대로 봉사활동 지도방안을 제시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_주변 청소년 1명을 선정하여 봉사활동과 관련하여 SWOT 분석을 한 다음 이를 토대로 봉사활동 지도방안을 제시하시오 자원봉사활동기본법에서 자원봉사활동이라 함은 개인 또는 단체가 지역 사회・국가 및 인류사회를 위하여 대가없이 자발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제공하는 행위를 말한다. 어의적 뜻으로 자원보사랑 자원과 봉사의 합성어로, 자원(自願)이란 어떤 일을 자기 스스로 하고자 나섬이라 풀이되어 있으며, 봉사(奉仕)의 뜻은 남의 뜻을 받들어 섬김,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나 기관에 대해 아무런 대가 없이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지역사회
  • 2023년 1학기 청소년지도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생태학적 체계모형의 관점)
  • I. 서 론 청소년기는 초등학교 졸업을 전후한 시기에서 대학졸업 시기로 이해되고 있다. 즉 자아형성의 초기 증상으로 볼 수 있는 반항적 행동특성을 보이는 시기부터 객관적인 자아발견이 가능한 시기까지가 이 연령층에 포함되고, 정체감 확립을 위한 각종의 역할시행과 이에 따른 긴장, 불안이 심한 때이기도 하다. 청소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신체, 생리, 사회심리 등 다원적 측면에서 그 특성을 이해하여야 한다. 생태학이론은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가 체계화한 이론이다. 브론펜브레너는 인간발달에서 ‘맥락 속의 발달’ 또는 ‘발달의 생태학’을 주장하였다. 생태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 우리나라의 청소년관계법령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활동사업 청소년복지사업 청소년보호사업을 각각 1가지씩총 3가지선정보고서를 작성하시오0k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 우리나라의 청소년관계법령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활동사업 청소년복지사업 청소년보호사업을 각각 1가지씩총 3가지선정보고서를 작성하시오0k Ⅰ. 서 론 청소년 시기는 인생에 있어 가장 아름다운 시기라고 볼 수 있다. 무궁무진하게 성장할 가능성과 꿈을 지니고 있어 그들의 꿈과 이상을 끝없이 펼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기를 잘 보내면 장차 미래 사회의 건전한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그 시기를 잘 못 보내어 범죄에 빠진다면 평생을 고통의 나날 속에 보내게 될 것이다. 청소년기는 생리적, 심리적, 사
  • 방송통신대_청소년지도방법론_주변 청소년 1명을 선정하여 봉사활동과 관련하여 SWOT 분석을 한 다음 이를 토대로 봉사활동 지도방안을 제시하시오.
  • 1. 서론 현대사회는 과거에 비해 개인주의가 더 심화되고, 타인과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공동체 정신이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웃과 나누는 인사는커녕 앞집에 사는 이웃의 얼굴조차 모르며 타인에게 관심이 없는 채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다. 점점 더 심각해지는 개인주의 사회에서 우리 아이들은 이기적이거나 사회에 부적응할 수 있는 위기를 경험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한 민족으로서 같은 뿌리를 갖고 있고 서로 닮은 모습을 하고 있으며 함께 어우러진 삶을 살아가고 있다. 각박한 현실에서 이러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공동의 활동으로 공동의 이익을 얻는
  • 2022년 1학기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2022년 1학기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제1장 청소년지도의 의의, 관점, 원리 1. 청소년지도의 개념적 이해 1) 청소년지도의 의미 ① 청소년지도라는 용어의 사용 - 일상생활세계: 일찍부터 사용되어 옴 - 학문 세계: 최근의 청소년학에 발달에 따라서 사용됨 ② 학자들 정의의 공통점 - 청소년지도의 목적 지향성, 가치 함축성을 담고 있음 - 청소년지도의 실체적 지도 활동내용을 담고 있음 - 청소년지도의 주체와 객체를 포함하고 있음 ③ 학자들 정의의 한계 - 청소년지도의 공간적 범주에 대한 내용 결여 - 적절성 판단의 기준 - 적절한 장소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