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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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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6.10.19 등록일 2016.10.13
학과(학년) 국어국문학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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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목차

1-1)주입식 교육관에 대한설명
1-2)자연주의 교육관에 대한설명
1-3) 진보주의 교육관에 대한 설명
1-4) 실존주의 교육관에 대한 설명
1-5)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비교
2-1)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2-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1. 주입식 교육관에 대한 설명
주입식 교육관 (전통적 교육관 :본질주의, 항존 주의)
이 말은 원래 중세 가톨릭교회에서 초개인적인 교의를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 누구에게나 주입한 데서 유래한다. 주입식 교육의 교수법은 교사중심, 교과서중심의 수업이 되어 개성을 무시한 획일주의, 형식주의로 흐르기 쉽다. 이 전근대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반동으로 나타난 것으로 코메니우스의 직관교육법, 루소의 아동중심 교육관, 페스탈로치의 개발교수법, 듀이의 경험주의 교육관 등을 들 수 있다. 주입식 교육의 결함을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주입식교육에서의 대부분의 지식 •기술은 아동의 현실생활과 무관하게 정립된 것이다. 따라서 아동의 입장에서 보면 학습내용이 어른들의 독선적인 지식이나 기술이기 쉬워 실생활에서 효과를 거두지 못한다. ② 주입식 교육에 있어서 지식 •기술의 교재순서는 아동의 심리적 성장이나 인식과정에 적합하게 짜여져 있지 못하다. ③ 주입식 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일방적인 주도성(主導性)은 인식이나 습득에 있어서 아동의 주체적 능동활동을 억압하기 쉽다. 결국 주입식 교육은 아동의 생동감 •흥미 •능력 •필요를 전혀 무시한 성인위주의 교육이 되기 쉽다.

2. 자연주의 교육관에 대한 설명
1) 자연주의 교육관
중세의 교육은, 어린이의 세계를 무시하고 일방적 관계만을 강요하는 권위적, 맹목적인 교육이었고, 자율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모습이다. 하지만 이러한 교육은 루소, 발도르프 등의 교육사상가에 의해 거부되었고, 자연 친화적 교육의 배경이 되고 있는 ‘낭만적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추구하였다. 낭만적 자연주의 교육에서는, 교육은 자발적인 자기표현이며 어린이들이 즐거움과 만족을 가지고 행하는 자기 주도적인 활동으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말하였다. 또한 기존의 가치나 지식을 강제하는 인위적인 교육방식을 거부한다. 즉, 낭만적 자연주의는 서적 중심, 교사 중심의 교육방식으로부터 어린이의 경험과 실천을 중시하는 교육을 추구하였다. 어린이는 순수한 존재이며 인간발달에 있어서 가장 자연스럽고 가치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커리큘럼에 맞춰진 이성만을 중시하는 교육 보다는 어린이가 원하는 것, 그리고 그 잠재력을 강의가 아닌 많은 체험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알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어린이에 대한 교사의 접근은 미리 구상된 계획에 의해 통제되기 보다는 어린이의 본성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즉 어린이의 자연성을 파악해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교사는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기 보다는 어린이의 관심여부와 이해정도를 살피면서 접근해야 하고, 어린이 스스로 발견하고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아동의 관심이 효과적인 학습 동기가 되기 때문에, 아동의 관심과 욕구를 잘 파악하고 개성적 존재로 이해해야 한다. 또한 아동의 표현과 활동에 주목하면서 개인적인 욕구, 관심, 충동 등을 강조하는 동시에 엄격한 훈육을 해서는 안 된다.
다음으로는 어린이가 감각을 통하여 사고를 할 수 있게끔 해야 한다. 루소에 따르면, 어린이는 어떠한 관념도 지니고 있지 않고 모두 감각적인 측면으로만 사고를 할 수 있다. 이러한 아동들은 실제적인 경험을 통하여야만 지식을 얻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독서를 시키고, 내용을 가르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참고문헌

교육학개론(공동체)-한상길 外5, 유아교육심리학(창지사)-김광웅•김숙경
1. 황정규, 이돈희 외 1명,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11.
2. 조화태, 김계현, 정용오,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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