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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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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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7.03.27 등록일 2017.03.25
학과(학년) 보건환경학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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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년실업이란

2. 우리나라 청년실업의 실태

3. 청년실업의 위험과 관련된 당사자 인터뷰 내용
1) 전공 선택의 이유는 무엇인가?
2) 전공 선택 후 만족도는?
3) 전공 선택이 향후 취업에 도움이 되었는지?
4) 취업을 위해 준비한 것은?
5) 현재 취업을 하고 있는지?

4.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
1) 불편함
2) 결핍
3) 위험
(1) 일자리의 양극화
(2) 청년층의 유휴화
(3) 실망실업자의 증가
(4) 대학휴학생의 증가

5. 청년실업의 위험의 원인 - 사회적 책임
1) 경기적 실업(Cyclical unemployment)
2) 구조적 실업(Structural unemployment)
3) 마찰적 실업(Frictional unemployment)

6. 청년실업문제의 해결 방안
1)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대책 필요
2) 청년층 요구 파악과 구체적 정보 구축
3) 직업훈련 강화
4) 청년층에 특화된 취업알선 프로그램의 제공
5) 탐색 기간 단축과 유인 요소 제공
6)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청년층 창업 장려
7) 취약 청년층 직업능력제고

7. 인터뷰 과정에서 느낀점
1) 고조되는 취업 불안
2) 학벌 사회 -도피 아닌 도피
3) 위기의 공감

8.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Ⅰ. 서론

청년실업이란 정규 학교 교육을 끝마치고 난 후 노동시장에 신규진입하려는 계층에서 발생하는 실업이다. 청년층은 향후 수십 년간의 노동시장참여와 더 나은 일자리를 갖고자 부단히 직업탐색작업을 하는 계층으로 상대적으로 잦은 노동이동과 이에 따른 상대적으로 짧은 근속기간, 불안정한 고용형태, 경기변동에 민감한 취업가능성 및 높은 실업을 경험하게 된다. 특별히 청년계층의 고용구조는 다른 계층에서의 고용구조보다 경기변동에 민감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높은 실업이 발생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여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해 보겠다.
.
Ⅱ. 본론
1. 청년실업이란
실업이란 노동능력이 있고 노동의사가 있으나 노동기회가 없어서 일자리를 구하지 못한 상태를 말한다. 이런 실업상태에 있는 사람들은 소득의 원천을 봉쇄당하게 되고, 가족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또한 사회적으로 실업상태는 유용한 생산자원을 낭비하는 비효율적인 상황이 된다. 실업은 경제정책목표 중 하나인 완전고용을 이루지 못한 결과로 나타나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보편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실업에 관하여 ILO에서 권고한 정의를 보면, 첫째 실업자는 일정 연령이상의 사람으로서 대상기간 중 이전에 고용계약이 종결되었거나 일시적으로 해고되어 일할 곳이 없어 수입이나 이익을 받지 못한 상황에서 구직 활동을 하고 있으며 어느 때라도 고용에 응할 수 있는 사람을, 둘째 이전에 피고용 상태에 있지 않았지만 대상기간 중 구직활동을 하고 있었으며 어느 때라도 고용에 응할 수 있는 사람을, 셋째 대상기간이 지난 후에 새로운 직장에서 일하기로 되어 있으면서도 그 대상기간 중에 구직 활동을 하고 있었으며 고용에 응할 수 있었던 사람을, 넷째 일시적 혹은 무기한으로 해고당해서 전혀 수입이 없는 사람을 실업자라고 정의한다.
청년층 실업은 개인적 측면, 사회적 측면, 경제적 측면에서 파급효과를 갖는다. 먼저 개인적 측면에서 청년층은 사회에 진출하는 순간실업에 직면하게 되면 근로의욕을 상실하고 그에 따라 인적자본 투자의 손실 및 직장에서 학습기회의 상실로 인적자본의 축적능력이 하락한다. 그리고 청년실업자는 고용보험의 수급대상이 되지 않기 때문에 청년층은 기본적으로 소득문제에 직면하게 한다. 또한 청년실업은 청년층이 경제적인 독립을 이루지 못하게 하고, 청년실업의 장기화 가능성이 많아 종국에는 직업능력의 퇴화현상을 가져오는 부정적인 측면이 다분하다는 특징을 갖는다. 다음으로 사회적 측면에서 청년실업은 경제활동인구의 사회적 부양 부담을 늘어나게 하고, 개별 가계에서는 생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중장기적으로는 일정 연령계층의 노동력수급의 구조적 불균형의 원인을 제공함과 더불어 노동력의 신기술, 신사업에

참고문헌

권대봉(2008). 유휴청년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성윤 외(2011). 정책학개론. 청목출판사.
김기승(2005). 일자리 창출정책의 현황과 과제. 국회예산정책처.
채창균(2004). 청년실업완화를 위한 실천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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