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1학기 보건교육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품질인증
  • 프리미엄

4-1 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1학기 보건교육

자료번호 r1451673
수정일 2018.08.27 등록일 2018.08.16
학과(학년) 전학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a****** 가격 4,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4-1 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1학기 전략적간호관리
  • 보건의료조직(예: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하고, 간호사들이 조직에 만족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변화되어야 할 측면(문화,조직, 직무, 인사관리, 교육등)들을 다각도로 논의 하시오 1) 보건의료조직(예:병원)이 갖는 특성 2)간
  • 4-1 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1학기 성인간호학
  • 간호중재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현대 사회에서 고혈압과 함께 가장 많이 경험하고 있는 만성질환인 당뇨병환자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급·만성 합병증과, 대상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간호 교육에 대해 본 과제를 통해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 4-1 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1학기 생활과 건강
  • 4-1 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1학기 생활과 건강 I. 서론 인간이 삶을 영위하면서 건강하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몇 가지의 생활양식들이 있다. 건강한 생활 양식은 개개인의 건강상태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활동들에 대

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보건교육 4학년1학기 과제 만점 받은 레포트 자료 입니다.
촘촘한 내용구성으로 알차게 엮었습니다.
후회 하지 않을 거예요
수정하기 쉽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주제 : 중년 여성의 운동 증진 교육

2. 대상자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1) 사회적 사정
2) 역학적 진단
3) 행위 및 환경적 사정
4) 교육 및 생태적 사정
5) 보건교육 전략
6) 행정 및 정책적 사정
7) 수행 계획
8) 평가 계획
4. 보건교육 지도안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4-1 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1학기 보건교육
I. 서론
중년기에 대한 구분은 서로의 기준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의 연구자들이 중년기의 시기를 인생의 결정적인 전환의 시기 또는 변동의 시기로 본다.
중년기는 인생중기의 한 부분으로서 청년기와 노년기의 중간 시기로서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상태에 큰 변화를 주는 전환의 연령층 이라 생각 할 수 있다.
여성의 경우 신체적인 발육이 최 정점을 넘어 그 기능이 유지 되거나 혹은 퇴화 하는 시기로서 40대 후반에 있어서는 체력의 저하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육체적인 건강 면에서도 40대의 중·후반기에 접어들면서 점차적으로 비만이나 고혈압, 심장병, 당뇨병등 만성질환 및 성인병이나 암에 대한 불안에도 시달리는 시기이다.
또한 40대에 들어서 기초대사율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것이 운동부족으로 인한 근육양의 감소나 근육기능 저하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이런 건강상의 문제들은 중년 여성의 삶의 가치에 있어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중요요인이 된다. 그러므로 이번 과제를 통해 중년 여성의 건강 증진을 위한 운동 증진 교육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

II. 본론
1. 주제
중년 여성의 운동 증진 교육

2. 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특성

교육대상 : 전라남도 OO군에 거주 하는 62세 주부 이OO
가족관계 : 남편과 슬하에 2남1녀 자녀를 두었으나, 자녀들은 결혼 후 광주로 전출 하여 공무원 퇴직 후 블루베리를 재배하는 남편과 둘만 거주 하고 있음
학력 : 고졸
주요 수입원 및 생활 수준 : 남편의 퇴직 연금과 자녀의 아이(손자)를 돌보고 받는 용돈으로 생활하며 일상생활 하는데 큰 지장 없는 상태임
병력 : 현재 고혈압으로 약물 복용중이며, 비만은 아니나 과체중 상태임
종교 : 천주교
일상생활 : 일주일에 한번 종교 활동 하며 일주일에 5일은 광주에 사는 딸 집에서 거주 하며 맞벌이인 딸을 대신하여 손자를 양육하고 있음. 특별하게 즐기는 취미 생활은 없으며 가사일에 전념하고 있는 수준이고, 가족간의 관계는 원만한 편임
나이가 들어 갈수록 자신의 건강 상태에 관심은 갖고 있으나 특별히 즐겨 하는 운동이나 사회 활동이 없으며 자신이 현재 고혈압을 앓고 있는 것에 대해 걱정과, 과체중임을 인식하고 살을 빼야 한다는 생각을 항상 하고 있음.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1) 사회적 사정
융은 40세경에 시작되는 중년기를 인생의 전반에서 후반으로 바뀌는 전환점으로 보고 매우 중요하다 했다. 이 시기는 전반적인 신진대사의 둔화와 함께 신체적인 능력과 건강이 감퇴 된다 특히, 여성의 경우 40대 후반부터 50대 초반에는 에스트로겐의 감소와 함께 폐경을 경험하게 되고, 이와 더불어 신체적 변화가 일어난다.
서서히 시력이 저하되고 청각신경 세포의 둔화 등 감각기관의 능력이 감소하며, 급격한 에너지 소모를 필요로 하는 일보다 지구력을 요하는 일에 더 유리하게 된다. 직업적 스트레스의 누적으로 인해 암, 고혈압, 뇌졸중, 심장질환 등의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으며 신진 대사의 저하로 인해 체중이 늘기 시작하고 건강상의 문제가 일어나며, 질병에 취약해 지게 된다.
특힌 45~55세 사이의 여성들은 점차적으로 체중은 늘어나지만 상대적으로 신체적 활동은 많이 줄어 들게 된다. 보통 이 시기에 들어오면서부터 하체는 빈약해 지고 상체가 비만하게 되므로 근육통이나 관절염 같은 정형외과 적 질환을 앓게 되기 쉽다
이러한 중년기 여성이 경험할 수 있는 신체적인 문제에 대해 알고 그에 따른 적절한 운동 요법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2) 역학적 진단
가족 내에서 중심역할을 담당하는 중년 여성의 건강상태는 가족의 건강과 안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사회적으로도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중년 여성은 자신의 건강관리를 소홀히 하고 있으며, 남성에 비하

참고문헌

1. 김염임, 박영임, 이규영 공저 (2013). 『생활과건강』.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 김명, 고승덕 외 (2014),『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계축문화사
3. 이경희, 권수자 외, (2014). 『보건교육』. 수문사
4. 임태리 (2003), 『중년여성의 건강지각과 건강증진 생활양식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5. 김대경, 김한수 외 (2012),『건강교육과 건강증진을 위한 운동과 건강』, 광림북하우스
6. 공은숙 저 (2015),『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7. 이용미 외 (2014), 『중년여성의 건강증진 생활양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지
8. 김남진 외 (2003), 『중년 여성들의 우울증상 및 건강상태와 운동실천 정도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4-1 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1학기 보건교육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2년 1학기 보건교육 중간시험과제물 B형(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 2022년 1학기 보건교육 중간시험과제물 B형(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I. 서 론 예로부터 건강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았다. 그래서 건강하면 사회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으나 아프거나 상처가 있으면 일상생활의 영위가 힘들어지고 중요한 일도 의미를 잃게 되는 것이다. 보건교육은 인간의 동기화와 관련된 원리를 포함한 행동과학의 원리와 각종 건강과학의 정보 및 내용을 대상자의 목표와 발달단계 및 능력에 따라 적절하게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보건교육은 개인, 가족, 지역사회 안녕에 영향을 주는 의사결정을 할 능력을 증진시키는 활동과 관련된 지적&#
  • 2022년 1학기 보건교육 중간시험과제물 A형(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
  • 2022년 1학기 보건교육 중간시험과제물 A형(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 I. 서 론 보건교육은 대상자가 알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태도와 행위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자신이 가진 지식을 활용하여야 하는 행동과학이다. 그러므로 이론에 대한 지식증대만이 목표가 아니고 궁극적으로 스스로 행동할 수 있도록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이란 단순히 질병이나 불구가 없는 상태가 아니라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인 상태이다.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완전한 안녕이란 몸과 마음이 모두 평안한 것
  • 2021년 2학기 특수교육학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
  • 2021년 2학기 특수교육학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 I. 자신의 장애 유아에 대한 경험 1. 서론 현대인은 스트레스에 묻혀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개인, 가족, 사회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살아가고 있다. 최근 이해하기 힘든 일부 소비자와 대기업의 갑질 형태가 알려지면서 감정근로자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감정근로자들이 장신간 스트레스가 노출되면서 억눌린 감정을 해소 하지 못해 우을증 등으로 인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아동이 언어를 특정한 사회적 맥락 속에서 습득한다고 하였다.
  • 2021년 2학기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기말시험 과제물(유치원 장학의 유형 등)
  • 2021년 2학기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기말시험 과제물(유치원 장학의 유형 등) 1. 유치원 장학의 유형을 주체, 장소, 방법에 따라 구분하고 간략히 설명하시오. 1) 장학의 주체에 따른 유형 - 교육행정기관 주도의 장학: 교육행정기관이 장학방침과 계획을 세우고 정기적으로 장학 활동을 실시하는 것 - 자율장학: 학교에서 교장, 교감을 중심으로 교직원들이 협력적인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장학 - 지구별 자율장학: 지구 내 인접한 유치원들 간 또는 교원들 간에 자율적인 참여와 협력을 기초로 추진하는 상호 협력적인 장학활동 2) 장학의 장소에 따른 유형 - 원내
  • [방송통신대학교 2019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B형) 만 5세용 인성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 제작의 필요성
  • [방송통신대학교 2019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B형) 만 5세용 인성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 제작의 필요성 Ⅰ. 서론 우리 사회에서 인성이란 ‘사람의 됨됨이’란 의미로 주로 이해된다. 이와 같은 의미로 인성을 해석하면 인성의 구체적 정의는 시대와 환경에 따라 변화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우리가 발견해야 할 핵심은 한 개인이 속한 시대와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성에 대한 구체적인 인식과 그 인성이 실생활에 구현되기 위한 인성교육의 지속적인 강조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오랜 유교문화의 전통으로 인해 우리 사회에서 인성은 개인의 자질을 평가하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