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 논술 공통] 탈원전 정책에 대하여
해당 자료는 11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1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세상읽기와 논술 공통] 탈원전 정책에 대하여

자료번호 r1487230
수정일 2019.04.22 등록일 2019.03.25
학과(학년) 국어국문학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1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k***** 가격 4,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방통대 공통학과 2학년 세상읽기와 논술 공통] 탈원전 정책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원자력 발전
1) 정의
2) 현황
2. 탈원전 정책
1) 개념
2) 현황
3. 원자력 발전소의 위험성
1) 원자력 발전소 사고
(1) 미국 스리마일 섬 원전 사고
(2) 구소련 체르노빌 원전 사고
(3)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2) 원자력 발전소의 위험성
(1) 잠재적 위험성
(2) 방사능 폐기물 처리 문제
(3) 비효율적인 건설비용
(4) 수온 상승으로 인한 피해
(5) 환경오염 문제
4. 원자력 발전소의 장점
1) 안정적 효율적 발전 방식
2) 원전의 경제성
3) 연료 공급의 안정성과 비축효과
4) 환경 친화적 에너지
5) 고도기술의 파급 효과
5. 원자력 발전소의 대책방안
1) 완전 폐쇄 방안
2) 안전한 확대 방안
(1) 친환경적이며 장기적으로 유리한 경제성
(2) 후쿠시마와 다른 안정성을 강조한 원전구조
(3) 영구적인 안전성을 고려한 방폐장 건설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상읽기와 논술 공통] 탈원전 정책에 대하여
Ⅰ. 서론

2016년 9월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은 우리 사회에 큰 충격과 후유증을 남겼다. 지진과 이로 인한 재난으로부터 대한민국이 안전하다고 믿었던 안도감이 사라지고 사람들의 불안한 시선은 경북 지역에 밀집한 원자력발전소로 쏠렸다. 우리나라는 국토 면적당 원전 설비용량은 물론 단지별 밀집도, 반경 30킬로미터 이내 인구수 등이 모두 세계 1위다. 고리 원전은 전 세계 원전 단지 중에서 주변에 가장 많은 사람이 산다.(약 380만 명) 월성, 한울, 한빛 등 국내 모든 원전이 세계 최다 원자로 밀집 단지 10위 안에 든다. 만에 하나 대형 사고가 난다면 체르노빌이나 후쿠시마에 비할 수 없을 정도로 끔찍한 재앙이 초래될 것이다. 원전의 문제점이나 방사능 피해에 관한 우리의 인식은 체르노빌 피해자의 처참한 사진이나 무서운 이야기 수준의 괴담을 넘어 3.11 동일본대지진과 후쿠시마원전 사고로 한층 구체화되었다. 동일본대지진으로 2만여 명이 사망한 가운데 일본 정부가 밝힌 원전으로 인한 사망자는 1,300명을 넘어섰고 6년이 지난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 늘고 있다. 하지만 원자력발전은 연료가 싸기 때문에 발전원가 중 연료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낮고 발전원가도 낮아 경제성에서 훨씬 유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원자력발전은 건설비가 많이 들어 초기 투자비는 높지만 발전소 수명기간(약 40년)동안 사용하는 연료인 우라늄이 석유나 천연가스에 비해 월등히 싸기 때문에 매우 경제적인 발전방식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연료가격이 오르면 그만큼 발전원가도 올라간다. 이에 비해 원자력발전은 연료가 싸기 때문에 발전원가 중 연료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낮고(10.2%) 발전원가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이에 원자력 발전이 지속되어야 하는가, 그만 두어야 하는가에 대한 양측의 의견이 분분하다. 두 측의 근거는 크게 경제성과 안전성으로 나누어져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원자력 발전의 개념과 원자력발전의 문제점 그리고 탈원전 정책에 대해 살펴보고 원자력발전의 대책방안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원자력 발전
1) 정의
우라늄과 같이 무거운 원소의 원자핵 분열 연쇄반응에서 나오는 열로 수증기를 발생시켜 증기 터빈, 발전기를 회전시켜서 발전하는 시설이다. 원자로의 핵에너지를 이용해 만든 열을 가지고 발전을 하는 발전소로 다른 발전소 보다 많은 양의 전기를 생산 할 수 있다.

2) 현황
2018년 기준 한국에서는 4개의 원자력발전소 단지에서 23기의 원자로가 돌아가고 있고, 5기가 건설 중(신월성 2호기, 신한울 1·2호기, 신고리 3·4호기), 2기가 건설 준비 중(신고리 5·6호기, 부지선정 완료)이며 2기(신한울 3·4호기)는 건설 준비를 심의할 예정이다.

참고문헌

이케우치 사토루(2017) 핵을 넘다, 나름북스
박종웅 외(2009) 에너지와 산업, 동화기술
일본뉴턴프레스(2012) 원자력 발전과 방사능, 뉴턴코리아
심기보(2015) 원자력의 유혹, 한솜미디어
김수진 외(2011) 기후변화의 유혹 원자력, 도요새
김장곤(2001) 준비된 삶, 원자력 문화 21, 한국원자력문화재단
박수억(2000) 글로벌경쟁시대의 에너지산업, 한국에너지협회
김영식(1997) 우라늄 235를 잡아라, 한국원자력문화재단
라센 이곤(1997) 원자력 에너지 그 후, 100년, 전파과학사
이용수(1996) 현대문명의 빛과 그늘-원자력, 한국원자력문화재단
교육과학기술부(2008) 21세기 원자력정책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전기수(2010) 한국 원자력행정체제 실태분석에 관한 연구, 한양대 행정·자치대학원
강신택, 원자력안전백서, 1992년-1997년
한국수력원자력 http://www.khnp.co.kr/
외교통상부 우크라이나 개황
두산백과
시사상식사전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세상읽기와 논술 공통] 탈원전 정책에 대하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세상읽기와논술 중간과제
  • 세상읽기와논술 중간과제 1장 논술의 비판적 사고 논술이란 비판적이고 논리적으로 글을 쓰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논술은 다른 글에 비해 논리적인 요소가 매우 중요하며 ‘논리적’ 요소가 글의 전반을 주도하는 성격이 강하다. 그래서 논술을 ‘논리적 글쓰기’라고도 표현한다. 이 중에서도 비판적인 글쓰기는 자신의 주장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기 위해 논거를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이를 가장 적절한 방식으로 제시하는 것을 말하는데 기행문, 보고서, 기사문 등이 대표적 예이다.
  • 방송통신대_세상읽기와논술_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 방송통신대_세상읽기와논술_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비판의 개요와 유형 반박이 욕하고 나무라는 것이라면 비판은 무엇이 옳은지 그른지, 좋은 점과 문제가 되는 점은 무엇인지를 함께 검토하는 것이다. 이러한 비판적 평가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 먼저 자기 입장에서 평가하는 방식은 두 개의 입장 중 어떤 것이 타당한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는 방법이 있고, 다른 관점은 제3자의 관점에서 요지를 밝히고 견해를 비판하는 방법이다. 2. 비판적 평가 1단계 비판적 평가의 1단
  • 세상읽기와논술 2022년 1학기 세상읽기와논술 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 세상읽기와논술
  • 세상읽기와논술 2022년 1학기 세상읽기와논술 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 세상읽기와논술 세상읽기와논술 세상읽기와논술요약 분석적이해 비판적평가 창의적적용 세상읽기와논술 세상읽기와논술요약 분석적이해 비판적평가 창의적적용 1. 제2장 분석적 이해 요약 글의 분석적 이해를 위한 3 단계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첫 번째 단계로 글의 논리 프레임을 선택하여 글의 골자를 잘 알아가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 단계로 글의 특정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마
  • 2022년 세상읽기와논술] 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세상읽기와논술
  • 2022년 세상읽기와논술] 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세상읽기와논술 2022년 세상읽기와논술 교재와 강의 2, 3, 4, 5장 요약 서술 1) 비판적 평가의 기초 비판적 평가의 경우 글의 약점을 찾는 것도 중요한 일이지만 옳고 그름과 그 의의와 한계를 명확히 정의하는 작업으로 볼 수 있다. 비판적 평가는 글의 정확성을 명확히 하고 그 중요성과 한계를 정의한다고 말할 수 있다. 비판적 평가의 유형은 주관적인 의견에 기초하여 평가하는 유형과 특정 관점에서 평가하는 유형으로 나눌 수
  • 세상읽기와논술2공통형) 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0k
  • 세상읽기와논술2공통형) 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0k ^ Ⅰ. 서 론 우리에게 어떤 현상과 과제가 주어지면 이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평상시에 길러야 할 것이다. 사회현상이 외관상 나타나는 것에는 반드시 내면적인 의미가 작용하게 되니 내면적 의미를 분석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평상시에 훈련 되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우리가 사물을 접할 때 비판적 해석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비판의 사전적 의미는 현상이나 사물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밝히거나 잘못된 점을 지적하여 사물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