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아동생활지도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5세유아 일화기록, 부적응행동)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19년 1학기 아동생활지도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5세유아 일화기록, 부적응행동)

자료번호 r1495580
수정일 2019.09.02 등록일 2019.05.24
학과(학년) 유아교육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출석대체시험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압축(zip)
판매자 kn****** 가격 8,1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아동생활지도 과제물 완성본(견본) + 참고자료 한글 파일 5개

목차

1. 5세 유아를 선정하여 자유선택활동을 15분간 관찰한 후, 일화기록을 작성하고 분석하시오.

2. 담당하고 있는 반 유아, 혹은 관찰 가능한 유아 또래집단을 대상으로 고립, 무시, 배척 등에 해당하는 유아를 2명 선정하여 부적응 행동을 2가지(가상적으로) 판별하고, 이들의 행동양상 및 지도계획안을 제출하시오.



- 목 차 -

1. 유아 일화 관찰 기록 및 분석

2. 부적응 행동 유아의 행동양상 및 지도계획안
1) 유아 사례: 편식하는 아이
2) 유아사례: 친구를 공격하는 아이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일화기록 계획안.hwp
2. 일화기록.hwp
3. 일화기록의 장점과 단점.hwp
4. 일화기록의 정의.hwp
5. 일화기록의 특징.hwp

본문내용

2019년 1학기 아동생활지도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5세유아 일화기록, 부적응행동)
1. 유아 일화 관찰 기록 및 분석

관찰 일시 2019. 5. 7 10시 30분-10시45분
관찰 유아 박준우 (5세)
관찰 장면 자유선택활동
관찰 장소 샛별반 교실
관찰 내용
준우가 도훈이에게 점토 놀이를 하자고 한다. 도훈이는 “응.”하며 같이 미술영역으로 간다. 준우가 도우 점토를 들며 “이걸로 하자, 찍는 거 없어?”묻자 도훈이가 “음...어디... 있지?”중얼 거리며 찾는다.“어, 여기 있어...”하며 점토 도구를 가져와 책상에 앉는다. 준우가 도우 색점토를 꺼내며 “도훈아, 너는 뭐 만들 거야?”라고 묻는다. 도훈이는 “공룡... 너는 뭐 만들어?”라고 대답한다. 준우는 “과자 만들 거야.”하고 조물 거리며 모양 틀로 찍는다. 흰색과 빨강을 섞고 다른 점토들을 이것저것 섞는 시도를 한다. 도훈이에게 “이건 쿠키야~ 너 줄게.”하고 도훈이가 “고마워...”한다. 준우는 과자를 만들다가 가만히 도훈이 것을 쳐다보며 “이건 뭐야?” 묻자 도훈이가 “어... 음... 스테고사우르스...”한다. 준우가“나 알아. 우리 집에 티라노사우르스 있어.”한다. 도훈이가 “우리 집엔 티라노사우르스 있고, 어~, 또~ 브라키오사우르스도 있어.”라며 서로 계속 자랑한다. 준우도 공룡을 따라 만들기 시작하며 시도는 하나 계속 뭉쳤다 만들었다 반복을 한다. 준우가 약 3분 정도 반복하다가 도훈이에게 “도훈아, 브라키오사우르스 만들어줘.”한다. 도훈이는 못 들었는지 계속 자기 것만 만들고 준우는 도훈이거를 쳐다본다. 다시 준우가 만들어 달라고 하자 도훈이가 대답 안 하고 모른 척 하자 준우가 교사한테 가서 “선생님, 도훈이가 공룡 안 만들어줘요.”한다. 교사는 도훈이에게“도훈아, 준우가 공룡 만들어 달라고 했는데 만들어 줄 수 있어요?” 묻자 도훈이가 “네...”라고 대답한다. 도훈이가 잘 안 들리는 목소리로 투덜거리며 만든다. 준우가 도훈이 눈치를 본다. 도훈이가 파란색 점토로 목이 긴 공룡을 만든다. 준우가 “와... 잘 만든다.”라고 칭찬한다. 도훈이는 공룡을 준우에게 주고 준우는 교사에게 가져가서 “선생님, 도훈이가 만들어 줬어요. 잘 만들었죠?”라고 하고 교사는 “잘 만들었네. 준우 기분 좋겠구나.”라고 하자 웃는다.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19년 1학기 아동생활지도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5세유아 일화기록, 부적응행동)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생활지도와상담 -최근 3개월간 학교폭력을 주제로 한 기사를 3개 선정하여 스크랩하고, 선정한 이유와 학교폭력 예방법을 중심으로 각각 서술하시오
  • Ⅰ. 서론 학교폭력은 현대 사회에서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에 직접 영향을 미치면서 학습 환경을 악화시킵니다. 최근 3개월간 발행된 기사 중 선정한 3개의 학교폭력 관련 기사는 이러한 문제를 다루고 있는데, 각각 이유와 예방법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학교폭력, 피해 학생의 자살… '무슨 일이있나' 교장실 쳐간 50대 지휘자" (출처: ABC신문) 이 기사는 교장의 무관심으로 인해 학교폭력 피해 학생이 자살한 사례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는 학교 관계자들의 인식 부족과 행동 부재가 학
  • 생활지도와상담 -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바람직한 행동 변화 및 재발 방지를
  • Ⅰ. 서론 학교폭력은 한 사람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칠수도 있고, 사회에 적응하기 힘들어질수도 있다. 혹은 피해 학생이 학교폭력의 가해자가 되어 학교폭력의 악순환이 일어날수도 있다. 학교폭력이 일어나는 여러 원인이 있는 가운데, 이 중 상대가 나보다 열등하다는 것을 보이기위한 마음, 열악한 가정환경, 가정폭력 등이 있다. Ⅱ. 본론 1. 가해 학생에 대한 조치 (1) 가해 학생에 대한 조치
  • 생활스포츠지도사 체육지도 과제 - 노인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시 고려 사항
  • 현대 사회에서 노인 인구의 증가로 인하여 노인들의 건강과 행복한 노후 생활을 위한 프로그램의 중요성이 점차적으로 더욱 부각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오랜 세월 동안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며 노후를 보내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사회적으로 필요한 과제로서 그 중요성은 더욱 커져만 가고 있다. 노인들이 건강하고 삶의 만족도가 높은 노후를 누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우리 사회의 의무이며, 이를 위한 전략 중 하나로서 생활스포츠 프로그램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생활스포츠 프로그램은 그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도모하며 삶의 활기를
  • 생활스포츠지도사 체육지도 과제 - 노인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시 고려 사항
  • 현대 사회에서 노인 인구의 증가로 인하여 노인들의 건강과 행복한 노후 생활을 위한 프로그램의 중요성이 점차적으로 더욱 부각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오랜 세월 동안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며 노후를 보내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사회적으로 필요한 과제로서 그 중요성은 더욱 커져만 가고 있다. 노인들이 건강하고 삶의 만족도가 높은 노후를 누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우리 사회의 의무이며, 이를 위한 전략 중 하나로서 생활스포츠 프로그램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일본, 보건환경, 생활체육지도과, 인간과교육, 3-2)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I. 서론 도덕성의 발달단계 연구를 한 로렌스 콜버그(Lawrence Kohlberg)는 도덕 발달단계 이론을 정립하였습니다. 콜버그는 사람들의 도덕적 판단력이 어떻게 발전하는지에 대해 연구하였고, 그 결과를 3개의 주요 단계와 각각의 하위 단계로 구분하였습니다. 콜버그는 자신의 도덕성 발달 단계가 도덕성 및 도덕적 사고에 관한 개인의 사고 구조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나타낸다고 믿었습니다. 콜버그는 각 단계가 이전 단계에서 얻은 이해를 토대로 하기 때문에 개인의 단계 이동은 항상 전진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콜버그는 개인이 최고 단계인 세 번째 단계에 도달할 것이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