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공통]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
해당 자료는 14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4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유아교육과정 공통]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

자료번호 r1509561
수정일 2019.09.26 등록일 2019.09.25
학과(학년) 생활과학과(가정복지)(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li******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유아교육과정 공통]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
(2) 교재 5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5강을 참고하여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에 대해 정리하시오.
(3) 교재 8-9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8-9강, 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올라와 있는 2019년 개정 누리과정을 참고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에 대해 정리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
1)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
(1)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운영특성
2)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
(1)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2) 통합 교육과정의 운영특성

2.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
1) 목표설정
2) 내용선정
3) 방법선정
4) 평가

3.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
1) 1969년 이전의 유치원 교육과정
2) 제1차 유치원 교육과정
3) 제2차 유치원 교육과정
4) 제3차 유치원 교육과정
5) 제4차 유치원 교육과정
6) 제5차 유치원 교육과정
7)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
8) 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
9) 제8차(5세 누리과정)
10) 제9차(3~5세 연령별 누리과정)
11) 2019년 개정 누리과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교육과정 공통]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
Ⅰ. 서론

교육 계획은 수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교실에서 발생되는 거의 대부분의 활동들은 교사의 계획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며, 교육계획안은 수업의 흐름이나 진행방향을 제시해주는 지침서의 구실을 한다. 또한 학습자에게는 가장 적절한 경험을 교사에게는 명확한 역할을 제시함으로써 효과적인 수업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교육 계획은 수업의 자율적이고 융통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 누리과정이 국가수준교육과정으로 개발되어 고시되었다 하더라도 이는 전국의 모든 유치원에서 획일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교육 계획을 통해 지역적 특성과 여건, 유치원의 실정, 교사의 자율성, 유아들의 특성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영되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고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에 대해 정리하고 2019년 개정 누리과정을 참고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에 대해 정리해 보겠다.
.
Ⅱ. 본론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
1)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
(1)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아동중심 교육은 좋은 유아교육을 의미할 때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단어로 유아교육의 정체성을 대표하는 듯하지만, 아동중심 교육이라는 단어가 주는 상징적 중요성과는 달리 실제 행위 속에서는 매우 추상적이고 불명확한 개념이다. ‘아동중심(child-centered)’이라는 용어는 Frobel에 의해 처음 사용된 이래로 많은 사람에 의해 그 의미가 서로 다르게 구성되어 왔다. Frobel은 아동의 정신발달 특성을 중요시하면서 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을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나, 아동중심 교육과정, 아동중심 교실 등으로 확장되면서 그 의미가 변질되어 아동으로부터 교사를 분리해서 생각하게 만들었던 것으로 재평가되고 있다.
이후 아동중심 교육은 미국의 교육철학자 Dewey를 중심으로 정립되었다. 1800년대 초 계몽주의 운동과 함께 유아를 순수하고 보호가 필요한 존재로 보거나 환경에 의해 새겨지는 백지상태로 태어난 존재로 여긴 전통적 교육에 대한 문제점들이 지적되었다. 전통적 교육에서의 교사 주도적이고 교과중심의 획일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은 모든 교사 주도적 교육이 아동중심 교육이 아닌 것처럼 간주하며 유아 주도적 활동만을 강조하게 만들었다. 교과중심의 전통적 교육에서의 학습경험은 유아들로 하여금 배우고 싶은 의욕을 잃게 만들고, 기계적인 암기나 반복훈련으로 새로운 상황에서 현명하게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지 못하였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았다. 그로 인해 아동중심 교육은 유아의 흥미에 따라 유아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것으로 제한적으로 해석되었다.
(2)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운영특성
Dewey(2002)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분법적 해석을 비판하면서 아동을 지적, 도덕적으로 미숙한 존재로 바라보거나 순수하고 자연적인 존재라고 지나치게 감상적으로 바라보게 될 때, 아동의 현재 행위 이상으로 발달할 수 있는 잠재성을 바라보지 못하고 현재의 상태를 최종적인 것처럼 받아들이게 된다고 지적하

참고문헌

교육부, 2019 개정 누리과정 확정·발표, www.moe.go.kr
박은혜(2017). 유아교사론(제5판). 서울: 창지사.
강현석(2016). 한국 교육과정의 현실과 미래 과제. 교육과정연구.
권귀염(2018).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과 유아교사의 역할. 학습자중심 교과교육연구.
김예림(2017). 교육과정의 실천에 대한 탐구: 들뢰즈와 과타리의 철학을 중심으로. 미술과 교육.
.
.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유아교육과정 공통]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교육프로그램은 영유아를 단순히 보호하는 차원이 아니라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영유아프로그램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는 데는 프로그램의 기초이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는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은 영유아프로그램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의 틀을 제공하며, 기초이론의 이론적 근거에 기초해 영유아프로그램이 개발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초가 된 이론을 정확하게 잘 파악해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이끌고 제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이고 효율적인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실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현재 우리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2학기 중간과제물)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 -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Ⅰ. 서론 존 듀이는 1886년 실험학교를 시작했다. 실험학교는 기존의 학교와는 달리 교사에 의한 수동적 교육이 아닌 자발적 활동으로 학습을 실현하는 공간이었다. 실험학교에서는 아동이 흥미를 가지는 문제에 대해 탐구했고 이를 통해 사고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또한 분절된 교과목 중심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지식과 경험을 통합하는 아동 주도적 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존 듀이는 경험을 통한 아동중심의 교육과 통합교육을 늘 강조하였다. 그는 아동을 능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존재로 인식했으며, 경험중심, 아동중심, 흥미중심, 생활중심교육을 주장하였다. 프로젝
  • [2023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Ⅰ. 서 론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교사와 유아가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유아들의 생활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주는 것을 목적으로 듀이의 교육관과 아동관을 반영하고자 하는 영유아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 접근법은 1920년 진보주의 교육에서 듀이와 킬패트릭에 의해 프로젝트 방법으로 강조되었다. 이후 Katz와 Chard에 의해 다시 소개되었는데, 캐츠와 차드는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를 위한 하나의 교육과정이 될 수 있는 모델이라기보다는 현 교육과정을 보완해 줄 수 있
  • 교육과정B형- 공통형 1교육과정의 개념을
  • Ⅰ. 서 론 교육과정이란 일정한 교육 목적에 맞추어 교육 내용과 정해진 수업에 대한 교육, 학습을 종합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즉, 가르치고 배워야 할 내용을 항목으로 열거해 놓은 커리큘럼을 의미함이다. 학생의 경우에는 학교를 거쳐 대학교에 이르기 까지 매 학년 마다 학습 상황을 타임테이블로 정리 하는데 이것 또한 교육과정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교육과정은 단순히 교육과정의 분야에 한정하지 않고 보다 넓은 의미로 교육의 내용, 교육의 목적 , 교사, 자세 및 활동까지 확장할 수 있으며 교육에 대한 접근 자세 자체 또한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 방송통신대_청소년교육개론_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인간 중심 교육과정은 1970년대 초 고도 산업화를 촉진하는 과학기술의 발달은 그 어느 때보다도 가속화되고 있었으며, 이 같은 과학기술의 발달은 인간의 번영과 동시에 인류 멸망의 공포에 떨게 했고, 이러한 현대사회의 비인간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제시된 인간주의 교육론의 연장선에서 인간 중심 교육과정이 등장하게 되었다.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부적절성과 부도덕성의 기여를 지적되면서, 고도 산업화에 따른 현대 산업사회의 기계문명과 거대한 사회조직이 물질 만능의 풍조, 인간 소외, 인간성 상실, 청소년 문제 등의 사회병리 현상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