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아동문학 기말시험 과제물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0년 1학기 아동문학 기말시험 과제물

자료번호 r1531026
수정일 2020.05.28 등록일 2020.05.28
학과(학년) 유아교육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11Page 파일형식 압축(zip)
판매자 kn****** 가격 9,1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아동문학 과제물 완성본(견본) + 참고자료 한글 파일 2개

목차

1.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되는 좋은 그림책을 1권 선정하여 문학적 요소 (주제, 등장인물, 배경, 플롯)에 근거하여 분석하시오.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 체계에 근거하여 ‘안전하게 생활하기’, ‘더불어 생활하기’, ‘자연과 더불어 생활하기’ 내용 범주와 관련된 좋은 그림책을 각 1권씩(총 3권) 선정하여 그림책의 문학적 특징과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시오.

3. 과제 2번에서 선정한 그림책 3권 중 1권을 선택하여 ‘하나의 그림책에 대한 통합적 교육활동 구성망’을 작성하시오.

4. 과제 3번의 ‘하나의 그림책에 대한 통합적 교육활동 구성망’에 포함된 활동 중 한 가지 활동유형을 골라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목 차 -

1.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되는 좋은 그림책을 1권 선정하여 문학적 요소 (주제, 등장인물, 배경, 플롯)에 근거하여 분석하시오.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 체계에 근거하여 ‘안전하게 생활하기’, ‘더불어 생활하기’, ‘자연과 더불어 생활하기’ 내용 범주와 관련된 좋은 그림책을 각 1권씩(총 3권) 선정하여 그림책의 문학적 특징과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시오.

3. 과제 2번에서 선정한 그림책 3권 중 1권을 선택하여 ‘하나의 그림책에 대한 통합적 교육활동 구성망’을 작성하시오.

4. 과제 3번의 ‘하나의 그림책에 대한 통합적 교육활동 구성망’에 포함된 활동 중 한 가지 활동유형을 골라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출처 및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순수한 상상을 다룬 환상동화 활동계획안.hwp
2. 환상동화 활동방법계획안.hwp

본문내용

2020년 1학기 아동문학 기말시험 과제물
1.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되는 좋은 그림책을 1권 선정하여 문학적 요소 (주제, 등장인물, 배경, 플롯)에 근거하여 분석하시오.

1) ‘무지개 물고기야 엄마가 지켜줄게’의 개요와 선정 근거

‘무지개 물고기야 엄마가 지켜줄게’는 환상동화 중 ‘의인화된 동물의 환상동화’ 유형에 속하는 작품이다. 해당 작품을 좋은 그림책으로 선정한 조건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이 직관적이며 독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둘째, 의인화된 동물을 등장인물로 삼고 그 동물의 생태계를 묘사하여 아이들의 창의력을 북돋아 줄 수 있다. 셋째, ‘모성애’라는 보편타당한 가치를 주제로 삼아 아동 교육과 문학적 측면에서 작품성이 있다. 넷째, 반복되는 문장으로 리듬감을 살리며 어렵지 않은 어휘를 사용하여 작품의 이해를 돕고 재미를 불러일으킨다.
전술한 네 가지 이유를 들어 ‘무지개 물고기야 엄마가 지켜줄게’를 좋은 그림책으로 선정하였다.

2) 네 가지 문학적 요소를 중심으로 ‘무지개 물고기야 엄마가 지켜줄게’ 분석

(1) 주제
은빛 비늘을 가진 무지개 물고기가 깊은 바닷속에서 겪는 일들을 그린 ‘무지개 물고기야 엄마가 지켜줄게’는 시대를 불문하고 통용되는 가치인 ‘모성애’를 주제로 내세웠다. 작품 전반에 드러나는 ‘무지개 물고기’의 불안한 마음으로 작품은 어린아이가 가질 수 있는 막연한 불안, 상상력, 안전에 대한 갈망과 분리에 대한 두려움을 이야기하고 있다. 또한, 그런 불안한 마음을 위로하고 감싸주며 격려해 주는 ‘엄마 물고기’의 관계에서 그런 아이들의 불안을 감싸고 지켜주며, 변함없는 사랑을 건네줄 것이란 확신을 보여준다.

(2) 등장인물
‘무지개 물고기’는 어린아이들이 흔히들 겪는 막연한 불안, 상상 등의 감성과 정서를 단적으로 드러내는 등장인물이다. 이로 인해 독자는 공감되는 인물의 이야기에 집중하고, 동일시의 과정을 거칠 수 있다.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0년 1학기 아동문학 기말시험 과제물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문학의이해 만점 레포트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방통대 유교과)
  • 문학의이해 만점 레포트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방통대 유교과) “노인이 다시 자리를 일어나 앉았다. 그리고 머리맡에 놓아 둔 장죽 끝에다 풍년초 한 줌을 쏘아 박기 시작했다. 왜 우리 집이라 말썽이 없었더라냐. 노인은 여전히 남의 말을 옮기듯 덤덤히 말했다. (생략) 나는 아직도 노인의 진심을 모르고 있었다. (생략) 그랬더니 몇 번 더 발길을 스쳐 가더니 그 담엔 흐지부지 말이 없더라. 지놈들도 이 집 꼴을 보면 사정을 모를 청맹과니들이라더냐? 노인은 그 거칠고 굵은 엄지손가락 끝으로 장죽 끝을 눌러 대고 있었다. (생략) 노인의 장죽 끝에는 이제 불기가 꺼져 식
  • 아동문학,2021기말
  • 아동문학,2021기말 훌륭한 환상동화는 아동문학의 일반적인 준거와 환상동화의 독특성을 모두 충족시키는 작품이다(박선희 외, 2020). 환상동화와 관련한 평가 준거는 여러 학자들의 견해가 있으며 대표적으로 러셀(Russel, 1994)은 독창성, 신빙성, 일관성을 갖추고 현실과 인간 본성의 기반에 대해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컬리넌과 갈다는 동화 속 세계가 이야기 맥락 속에서 믿을 만한지, 독창적이고 상상력이 충분한 개념이 포함되었는지, 환상적 요소들이 논리적으로 잘 통합되었는지, 마술적 요소들이 일관성이 있는지, 잘 짜여진 배경을 보여 주는지 등을 준거 요소로
  • [방송] 유아교육3 - 유아동작교육 B형 - 한국 전통무용 통합동작교수법의 손동작, 발동작을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을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시오
  • [방송] 유아교육3 - 유아동작교육 B형 - 한국 전통무용 통합동작교수법의 손동작, 발동작을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을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시오 - 한국 전통 무용 통합 동작 교수법의 손동작, 발동작 한국 전통 무용 통합 동작 교수법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 전통 무용의 유래를 먼저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한국 전통 무용은 과거 심신 안정, 건강 유지, 정신 수련 등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민속놀이와 체조의 형태로 출발했다. 그렇기에 한국 전통 무용의 동작에는 우리 민족의 얼, 삶의 애환, 철학, 생각과 정서 등이 담겨있다. 이후 전
  • [방송] 영어영문3 - 영국문학의이해 - 영국문학의 이해 정규강의 1강, 3강, 6강, 8강의 총 4개 강의를 충실히 공부하고, 매회 강의의 내용(시대해설, 작가해설, 작품해설, 작품내용 등)을 요약
  • [방송] 영어영문3 - 영국문학의이해 - 영국문학의 이해 정규강의 1강, 3강, 6강, 8강의 총 4개 강의를 충실히 공부하고, 매회 강의의 내용(시대해설, 작가해설, 작품해설, 작품내용 등)을 요약 (1) 고대영어 시기(Anglo-Saxon Period, 5세기~1066년): 천주교 지배는 로마 기독교 문화를 파파인의 명예로운 문화와 결합하고 용기를 추구하는 웅대한 장르로 특징지어진다. 바다의 표현과 같은 많은 Kenning(대칭법, 곁말)이 사용되고 있다. 표현적 용어를 나타내는 ironic understatement(반어적 축소 진술)속담을 사용한다. varia
  • [방송대] 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취약계층 아동(18세 미만)의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
  • [방송대] 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취약계층 아동(18세 미만)의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 코로나 19로 공공이 분담하던 역할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가정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비대면 일상화에 따라 학대당하는 아이가 있어도 주변에서 파악하기 힘든 사각지대가 생겼다. 강주헌, 홍재영 외, “코로나 2년 ’학폭‘ 줄어 좋아했더니...“부모가 때렸다””, <머니투데이>, 2022년 3월 11일,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022809400991813 (3월 13일). 코로나 19로 인해 그늘이 더 짙어지는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