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 1. 아동생활지도의 이론적 기초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인본주의적 접근에 관해 비교 2. 아동생활지도의 필요성 3. 행동수정의 기본원리와 행동수정 기법에 대해 설명
해당 자료는 13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3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아동생활지도] 1. 아동생활지도의 이론적 기초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인본주의적 접근에 관해 비교 2. 아동생활지도의 필요성 3. 행동수정의 기본원리와 행동수정 기법에 대해 설명

자료번호 r1533169
수정일 2020.06.29 등록일 2020.06.29
학과(학년) 유아교육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1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a******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아동생활지도]
1. 아동생활지도의 이론적 기초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인본주의적 접근에 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2. 아동생활지도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3. 행동수정의 기본원리와 행동수정 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020년 1학기 아동생활지도 기말시험과제물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꼼꼼하게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생활지도의 이론적 기초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인본주의적 접근에 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1) 정신분석적 접근
2) 인본주의적 접근
3) 아동생활지도의 이론적 기초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인본주의적 접근 비교
2. 아동생활지도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1) 개인적 측면
2) 사회적 측면
3. 행동수정의 기본원리와 행동수정 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행동수정의 기본원리
(1) 새로운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한 원리
(2) 새로운 행동을 유지시키기 위한 원리
(3) 부적절한 행동을 중단시키기 위한 원리
(4) 정서적 반응수정을 위한 원리
2) 행동수정 기법
(1)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
(2)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아동생활지도] 1. 아동생활지도의 이론적 기초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인본주의적 접근에 관해 비교 2. 아동생활지도의 필요성 3. 행동수정의 기본원리와 행동수정 기법에 대해 설명
Ⅰ. 서론

아동생활지도는 아동들로 하여금 자신의 능력, 흥미 및 인격적 특성을 이해하게 하고 발전시켜, 변화하는 환경의 요구에 맞추어 긍정적인 행동을 하도록 돕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자기 자신의 문제나 위기를 스스로 해결 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며, 마침내는 사회적 요구에 기초한 가르침으로 자기 이해를 돕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정신분석적 접근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의식할 수 있는 경험만을 대상으로 연구할 수는 없으며, 오히려 인간 행동의 이해는 의식되지 않는 무의식을 통해 잘 연구된다고 본다. 인본주의자들은 인간의 인간다운 측면을 강조하는 입장에서 인간을 이해하려 한다. 또한 인간은 동물과는 다른 자유의지(free will)로 자신의 운명을 통제할 수 있음을 전제하고, 성장과 자기실현의 동기를 중시한다.
현대 한국사회의 가족구조의 변화로 교육기관의 교육적 기능의 확대 및 생활지도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인성의 기본 틀을 형성하는 시기인 아동기의 생활지도는 긍정적인 행동지도를 위해 무엇보다 더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의 복잡한 행동 중에는 적응행동과 부적응행동이 있으며, 또한 능률적인 행동과 결손된 행동도 있다. 행동수정은 바로 부적응 행동과 결손된 행동을 대상으로 이러한 행동과 대치될 행동을 선정하여 이를 강화해 줌으로써 부적응행동과 결손행동을 소거, 감소시키고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행동을 학습시키는 것이다.
본론에서는 첫째, 아동생활지도의 이론적 기초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인본주의적 접근에 관해 비교하고, 둘째, 아동생활지도의 필요성을 논하고, 셋째, 행동수정의 기본원리와 행동수정 기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성원(2017)「아동생활지도」양성원
김이영(2019)「아동생활지도」수양재
김일제(2005)「행동형성법이 뇌성마비유아의 착·탈의 행동에 미치는 효과」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한중(2015)「교육학의 이해」키메이커
김현주(2009)「아동생활지도론」학문사
박정옥(1999)「시험불안 프로그램의 효과 비교」가톨릭대학교 심리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상윤(2007)「비학습행동 아동의 행동수정 사례 연구」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한일(2007)「토큰 강화와 벌이 치료적 동기화에 미치는 영향」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수현(2010)「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창조(2003)「토큰강화가 아동의 정리정돈 행동에 미치는 영향」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LYNN CLARK 저, 홍성윤 역(1995)「SOS 부모들을 위한 지침서」교육과학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아동생활지도] 1. 아동생활지도의 이론적 기초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인본주의적 접근에 관해 비교 2. 아동생활지도의 필요성 3. 행동수정의 기본원리와 행동수정 기법에 대해 설명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생활스포츠지도사 체육지도 과제 - 노인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시 고려 사항
  • 현대 사회에서 노인 인구의 증가로 인하여 노인들의 건강과 행복한 노후 생활을 위한 프로그램의 중요성이 점차적으로 더욱 부각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오랜 세월 동안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며 노후를 보내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사회적으로 필요한 과제로서 그 중요성은 더욱 커져만 가고 있다. 노인들이 건강하고 삶의 만족도가 높은 노후를 누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우리 사회의 의무이며, 이를 위한 전략 중 하나로서 생활스포츠 프로그램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생활스포츠 프로그램은 그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도모하며 삶의 활기를
  • 생활지도와상담 - 상담의 기본요건에 대해 설명하고, 실천계획을 수립하여라
  • 서론: 상담은 개인이나 집단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자아실현을 돕기 위한 중요한 도구 중 하나이다. 그러나 상담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상담의 기본요건을 충실히 준수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상담의 기본요건에 대해 설명하고, 각 요건의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수립해 보겠다. 본론: 존중과 이해 존중과 이해는 상담의 첫 번째 기본요건으로, 상대방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상담자는 상대방의 경험과 감정에 공감하고, 대화를 통해 상대방의 심리적 상태를 파악해야 한다.
  • 생활지도와상담 -최근 3개월간 학교폭력을 주제로 한 기사를 3개 선정하여 스크랩하고, 선정한 이유와 학교폭력 예방법을 중심으로 각각 서술하시오
  • Ⅰ. 서론 학교폭력은 현대 사회에서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에 직접 영향을 미치면서 학습 환경을 악화시킵니다. 최근 3개월간 발행된 기사 중 선정한 3개의 학교폭력 관련 기사는 이러한 문제를 다루고 있는데, 각각 이유와 예방법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학교폭력, 피해 학생의 자살… '무슨 일이있나' 교장실 쳐간 50대 지휘자" (출처: ABC신문) 이 기사는 교장의 무관심으로 인해 학교폭력 피해 학생이 자살한 사례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는 학교 관계자들의 인식 부족과 행동 부재가 학
  • 생활지도와상담_최근 3개월간 학교폭력을 주제로 한 기사를 3개 선정하여 스크랩하고, 선정한 이유와 학교폭력 예방법 중심으로 각각 서술하시오
  • Ⅰ. 서론 학교폭력은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교육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제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학교폭력은 학생들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건강에 영향을 주며, 희생자의 학습태도를 저하시켜 학교 생활에 대한 거부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유: 1. "A학교 학생들, 학교폭력에 대한 경각심 부족" (기사 제목) 이 기사는 학교폭력에 대한 경각심 부족으로 인해 학교폭력 사례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 생활지도와상담 -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바람직한 행동 변화 및 재발 방지를
  • Ⅰ. 서론 학교폭력은 한 사람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칠수도 있고, 사회에 적응하기 힘들어질수도 있다. 혹은 피해 학생이 학교폭력의 가해자가 되어 학교폭력의 악순환이 일어날수도 있다. 학교폭력이 일어나는 여러 원인이 있는 가운데, 이 중 상대가 나보다 열등하다는 것을 보이기위한 마음, 열악한 가정환경, 가정폭력 등이 있다. Ⅱ. 본론 1. 가해 학생에 대한 조치 (1) 가해 학생에 대한 조치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