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유아발달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0년 1학기 유아발달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자료번호 r1533872
수정일 2020.07.13 등록일 2020.07.13
학과(학년) 생활과학과(가정복지)(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핵심체크문제집
페이지수 106Page 파일형식 PDF
판매자 kn****** 가격 14,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재 전 범위 핵심체크 + 출제예상문제

목차

제1부 유아발달의 개요

제1장 유아발달의 이해
제2장 유아발달의 철학 및 역사적 관점


제2부 발달이론

제3장 유아발달의 이론 Ⅰ
제4장 유아발달의 이론 Ⅱ


제3부 유아기 발달

제5장 신체발달 및 뇌발달
제6장 사고발달
제7장 지능 및 창의성 발달
제8장 기억발달
제9장 언어발달
제10장 정서발달
제11장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
제12장 성역할발달
제13장 또래관계와 놀이
제14장 공격성, 이타성, 도덕성의 발달


제4부 유아기 발달장애

제15장 유아기 관련 장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

본문내용

2020년 1학기 유아발달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제1부 유아발달의 개요

제1장 유아발달의 이해

1. 발달의 개념
1) 발달
①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진행되는 체계적인 변화의 양상과 과정
② 신체적인 양적 변화와 인지적·심리적 영역의 질적 변화를 모두 포함함
③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모두의 영향을 받을 수 있음

2) 성장
유전적 계획이 반영된 신체의 양적 변화

3) 성숙
① 유전적 기제가 적용된 신체 및 심리구조의 질적 변화
② 신체 및 심리구조의 정밀화·기능화와 관련됨

4) 학습
경험·연습·훈련 등의 환경적 자극으로 이루어지는 변화

2. 발달의 쟁점
1) 유전과 환경
① 발달에서의 유전적인 영향지지: 인간의 신체적·심리적 특질의 개인차를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자의 유전적 계획에 의한 것으로 봄
② 발달에서의 환경적인 영향지지: 인간발달의 개인차를 개인이 경험하는 물리적·심리적·사회적 자극의 차이로 설명함

2) 연속성과 불연속성
① 발달의 연속성지지: 인간의 발달이 능력이나 기술의 양, 그리고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봄
② 발달의 불연속성지지: 인간의 발달이 질적으로 다른 몇몇의 단계를 거쳐 불연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봄

3) 결정적 시기와 민감기
① 결정적 시기: 특정한 적응 행동을 습득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으며, 그 발현에 적절한 자극이 필요한 시기
② 민감기: 외부자극을 통해 현저한 발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시기이며, 이 시기를 놓치더라도 이후 발달이 불가능한 것은 아님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0년 1학기 유아발달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아동음악]유아의 다섯 가지 음악능력 발달과 각 능력발달에 대한 사례를 서술하시오
  • 1. 서론 서론: 아이들은 음악 능력을 발달시키는 과정에서 다양한 측면에서 성장하게 됩니다. 음악은 아이들의 지적, 사회적, 감성적 발달을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음악 능력은 다섯 가지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1. 음악 감지 및 인식 능력: 이 능력은 아이들이 음악을 듣고 인지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아이들은 음악적 리듬, 멜로디, 조화 등을 감지하고, 음악 구성요소를 인식하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예를 들어, 유아들이 음악을 듣고 그 음악의 리듬을 손발로 따라 움직이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 나의 성장발달에 대한 이해 자신의 성장 및 발달에 대해 발달단계별로 자유롭게 기술 (영아기, 유아기, 청소년기, 성인전기),. 에릭슨 단계 내가 성공적으로 획득한 것과 못한 것 쓰고 이유나 과정쓰기 (영아기부터 성인전기까지)
  • <나의 성장발달에 대한 이해> 1. 자신의 성장 및 발달에 대해 발달단계별로 자유롭게 기술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전기까지) 영아기: 제가 어릴 적에는 부모님의 꾸준한 관심과 사랑으로 인해 신체적인 필요와 심리적인 욕구가 충족되었습니다. 엄마와 함께 있을 때에는 안전하고 편안한 느낌을 받았고, 엄마와 떨어지기 싫어했습니다. 외부 사람들에 대해서는 낯을 많이 가렸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데에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 보육교사론-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한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 및 전문적 자질과 관련하여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봅시다
  • 1. 서론 보육교사로서의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은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영유아는 성장과 발달의 핵심기간으로, 이러한 시기 동안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체중 증가, 신체발달, 정서 발달, 인지 발달 등 다양한 측면에서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는 자신의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을 바탕으로 영유아를 섬기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첫째로, 개인적 자질은 보육교사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합니다. 보육교사는 인내심과 통제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영유아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B형 유아기 발달적 특성을 설명하고, 학교폭
  • Ⅰ. 서론 유아기에서의 발달적인 특징은 아주 다양하지만, 해마다 약 5~8㎝씩 자라고 몸무게는 약 2~3kg씩 증가를 하며, 유아 초기의 단어 수는 200~300개 정도이던 것이 5세경에는 2,500개 정도로 증가를 하며 정서의 표현은 공포와 분노와 호기심을 표현한다. 또래와는 무리 지어 놀고, 또래와 협동을 하며 물건을 의인화하면서 노는 특징이 있다. 유아기까지 성장을 하면서 유아들은 다양한 공격적 행동과 폭력 성향을 보이는데 이러한 현상은 가정, 사회, 유아교육기관 등의 유아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든 쉽게 관찰을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공격적이고 폭력적
  •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1가정 및 원리를 쓰고, 2발달이론에 비추어
  • Ⅰ. 서론 교수학습은 배우고 가르치는 방법이라고 하는 뜻을 지니고 있다. 즉, 교사가 의도적이게 계획을 한 목표에 따라서 활동을 전개를 함으로 인하여 학습자에게 내적인 흥미와 동기부여를 해서 학습자 스스로가 학문 인지를 하고 익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영유아 보육과 교육에서의 교수학습은 학습자 영유아들의 발달 혹은 흥미, 요구 및 사회적인 맥락 등을 민감히 반영을 해서 아이들에게 기본능력, 그리고 태도를 길러 주기 위해서 영유아 보육과 교육기관에서의 실내외 놀이 영역에서 바람직한 학습의 경험을 변화를 시킬 목적으로 제공되어지는 여러 가지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