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노인교육론3공통] 1.본인은 몇 살부터 ’노인‘으로 불려도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 이유 2.우리나라 현 시점에서 ‘노인은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노인교육이 담당할 수 있는 기능과 기대성과를 세 가지로 제시. 3.1부 <영화 속 시니어월드>에 소개된 영화 4편 중 한 편을 보고 노인교육론 학습자로서의 감상을 기술하십시오.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품질인증
  • 프리미엄

[2021 노인교육론3공통] 1.본인은 몇 살부터 ’노인‘으로 불려도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 이유 2.우리나라 현 시점에서 ‘노인은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노인교육이 담당할 수 있는 기능과 기대성과를 세 가지로 제시. 3.1부 <영화 속 시니어월드>에 소개된 영화 4편 중 한 편을 보고 노인교육론 학습자로서의 감상을 기술하십시오.

자료번호 r1551993
수정일 2021.03.22 등록일 2021.03.21
학과(학년) 교육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n****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1년 1학기 과제물
노인교육론 3학년 공통

1. 본인은 몇 살부터 ’노인‘으로 불려도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해 주십시오.
2. 우리나라 현 시점에서 ‘노인은 어떤 사람인가(1-5장)’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노인교육이 담당할 수 있는 기능과 기대성과를 세 가지로 제시해 보십시오.
3. 1부 <영화 속 시니어월드>에 소개된 영화 4편 중 한 편을 보고 노인교육론 학습자로서의 감상을 기술하십시오.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5page),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구성되었으며, 주어진 3번 논제에 대해서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중 <버킷리스트: 죽기전에 꼭 하고 싶은 것들>을 선정하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본인은 몇 살부터 ’노인‘으로 불려도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해 주십시오.
    1) 노인으로 불려도 좋은 연령 (65세)
    2) 그 이유

2. 우리나라 현 시점에서 ‘노인은 어떤 사람인가(1-5장)’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노인교육이 담당할 수 있는 기능과 기대성과를 세 가지로 제시해 보십시오.
    1) 노인에 대한 고찰
    2) 노인교육이 담당할 수 있는 기능과 기대성과

3. 1부 <영화 속 시니어월드>에 소개된 영화 4편 중 한 편을 보고 노인교육론 학습자로서의 감상을 기술하십시오. (1장 분량, 10점)
    1) 영화 소개 (버킷리스트: 죽기전에 꼭 하고 싶은 것들)
    2) 노인교육론 학습자로서의 감상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2021 노인교육론3공통] 1.본인은 몇 살부터 ’노인‘으로 불려도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 이유 2.우리나라 현 시점에서 ‘노인은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노인교육이 담당할 수 있는 기능과 기대성과를 세 가지로 제시. 3.1부 <영화 속 시니어월드>에 소개된 영화 4편 중 한 편을 보고 노인교육론 학습자로서의 감상을 기술하십시오.
1. 본인은 몇 살부터 ’노인‘으로 불려도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해 주십시오.

1) 노인으로 불려도 좋은 연령 (65세)
모든 인간은 성장, 성숙, 노화라는 세 가지 단계를 거쳐 발달하게 되는데 이 중에서 노화 단계에 속하는 사람을 ’노인’이라는 용어로 구별하여 부르고 있다. 흔히 노인을 구분할 때는 신체적으로 늙었다고 하는 생물학적 노화를 기준으로 노인을 규정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연령에 따라서도 인간의 발달단계를 획일적으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다. 이에 본인은 연령을 기준으로 65세 이상부터는 ‘노인’으로 불려도 좋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2) 그 이유
우리나라의 경우 주로 신체적인 기능에 따라 노인이 되는 시점을 판단하고 있으며 69세 이하가 59%에 이른다. 이는 우리나라의 노인들이 개인의 자각에 따라 스스로 노인이라고 생각하는 기준이기도 하며, 실제 1990년대까지만 해도 퇴직 연령이나 회갑을 기준으로 하여 60세 이상을 노인으로 규정하자는 주장들이 많이 제기되었다. 또한, 노인복지법과 기초연금법에서 노인을 65세로 규정하고 있고 국민연금 급여의 수급 연령도 65세로 상향 조정되고 있으며 회갑의 사회적 의미가 퇴색되고 평균수명이 연장되는 점 등을 고려한다면 본인은 65세부터 ‘노인’으로 부르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본인이 생각하는 65세라는 연령 기준의 ’노인‘은 10년, 20년 뒤에는 또 다른 기준으로 바뀔 수도 있다. 현재는 65세라는 연령 기준이 법적, 정책적ㆍ행정적 기준으로 보편화되어 있기는 하나, 평균수명의 증가로 인해 2019년을 기준으로 보면, 남자 80세, 여자 85.9세로 평균 83세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10년 뒤에는 85.2세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실제 의료기술과 건강보장의 발달로 ’노인은 65세‘부터라는 의미가 퇴색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최빈사망연령이 10년 뒤에는 90~100세에 이를 수 있다는 전망을 토대로 보면, 10년 뒤에는 70세 또는 75세를 노인으로 불러야 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1) 임구원(2020), 노인교육론, 지식공동체.
2) 권중돈(2019), 노인복지론, 학지사.
3) 한정란(2015), 노인교육론 (노인을 위한, 노인에 관한, 노인에 의한 교육), 학지사.
4) 영화, 버킷 리스트: 죽기 전에 꼭 하고 싶은 것들, 2007.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1 노인교육론3공통] 1.본인은 몇 살부터 ’노인‘으로 불려도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 이유 2.우리나라 현 시점에서 ‘노인은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노인교육이 담당할 수 있는 기능과 기대성과를 세 가지로 제시. 3.1부 <영화 속 시니어월드>에 소개된 영화 4편 중 한 편을 보고 노인교육론 학습자로서의 감상을 기술하십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3년 1학기 평생교육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사회교육법을 개정하여 평생교육법 과정)
  • I. 서 론 평생교육이란 개인이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의 생애에 걸친 교육과 개인 및 사회 전체의 교육이라고 말함으로써 삶을 구성하는 총체적 시간과 공간을 모두 아우르는 틈샘 없는 교육으로 개념을 설정하였다. 평생교육은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어떤 시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생애주기별로 상황에 따라 필요한 우리의 삶에서 필수 불가결한 물과 공기 같은 존재라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평생교육과 관련된 기본법이 처음 제정된 것은 1982년의 사회교육법 제정 시기이다. 헌법에 평생교육 관련 조항이 들어가게 됨에 따라 사회교육법이 만들어지게
  • 노인교육론 베이비붐 세대
  • 1, 베이비 붐 세대의 개념과 특징 "베이비 붐"이란 용어는 1946년부터 1964년 사이에 출생한 대량의 아이들을 지칭하는 용어다. 이들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급속한 경제 성장과 사회적 안정성, 그리고 출생률의 증가로 인해 대규모로 태어났다. 베이비 붐 세대는 매우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가장 뚜렷한 특징은 대량의 출생률로 인해 인구 구성 비율이 크게 변화한 것이다. 이는 국가의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베이비 붐 세대는 사회적 안정성을 경험하며 자라났다. 이들은 경제 성장과 사회적 발전을 즐기며, 소비문
  • 노인교육론
  • X세대는 대략 1965년부터 1980년까지 출생한 사람들을 지칭하는 용어다. 이 세대는 베이비붐 세대의 다음 세대이며, Y세대(1981년-1996년)와 밀레니얼 세대(1981년 이후 출생) 사이에 위치한다. 나와 같은 X세대는 대략 1965년부터 1980년대 중반까지 출생한 사람들로, 베이비붐 세대 이후에 태어난 세대다. 다음은 X세대의 특징들이다 첫째, 우선 X세대의 주요한 특징은 기술과 컴퓨터에 대한 첫 경험으로 우리 세대는 컴퓨터와 기술이 발달하던 시기에 자라나기 시작한 세대다. 따라서 우리들은 기술과 컴퓨터에 대한 첫 경험을 가지게 되었다. 디지털 기술에
  • (다문화교육론 2학년) 1. (15점)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 Ⅰ. 서론 문화다양성이 문화의 본질적이며 보편적인 속성을 가리키는 개념인데 반해, ‘다문화(multiculture)'는 인류역사의 전개과정 속에서 형성된 사회, 역사적, 정치적 현상이자 담론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의 문화다양성교육이란 용어는 교육 현장이나 일반적인 사용에 있어서 2007년 국제이해교육에서, 2009년 다문화교육으로 사용되다가 2012년 문화다양성교육으로, 다문화교육의 부정적 이미지를 없애기 위한 대체어로 사용되기 시작하였지만 아직도 혼용해서 사용되고 있다. 제임스 뱅크스(James Banks)의 저서를 번역한 모경환은『다문화교육입문』에서 “다
  • (평생교육론 1학년) 사회교육법을 전면 개정하여 평생교육법을 제정한 과정을 기술하고, 이러한 개정으로 나타난 긍정적인 점과 부정적인 점에 대해 논의하시오.
  • Ⅰ. 서론 평생교육 개념 연구와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정책을 연구한 부분을 분석하는 데 시대적 구분이 필요하다. 이는 시대적 상황과 환경이 개념 연구와 정책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평생교육개념과 정책 연구에 관련된 시기구분을 1973년, 1980년, 1995년, 2000년으로 할 수 있다. 이는 1973년에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춘천에서 평생교육발전세미나를 개최하여 최초로 공식적인 평생교육개념 소개를 하였고, 1980년에 헌법에 평생교육진흥이 명시되었으며, 1995년 정보화시대와 지식기반사회의 이론적 주장을 기반으로 평생교육이 교육개혁의 쟁점으로 부각되었고,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