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 2학기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요약집(기말시험 대비)
해당 자료는 24페이지 중 8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4
  • 품질인증

2021학년 2학기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요약집(기말시험 대비)

자료번호 r1567883
수정일 2021.11.22 등록일 2021.11.22
학과(학년) 교육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2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go******** 가격 7,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기출문제는 탑재되지 않고 기말 시험범위만을 요약 해 놓은 자료.

목차

제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제2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론
제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
제9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1)
제10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2)
제11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1)
제12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2)
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과 전문성
제14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동향과 새로운 개발전략
제15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실습

본문내용

2021학년 2학기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요약집(기말시험 대비)
1강.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평생교육의 개념(학자별 정리)

-랑그랑(Lengrand, 1970)
 “개인의 출생에 시작하여 죽을때까지 계속되는 모든교육을 통합시키는 원리”라고 설명
 평생교육은 수직적차원에서는 태어나면서 죽을때까지, 수평적차원에서는가정교육과 학교교육 그리고 사회교육이 긴밀하게 유기적 연결

-포르(Faure et al., 1972)
 아동과 청소년에게만 교육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성인에게도 계속적인 교육이필요하다고주장하면서 교육의 개념을 확대시킴
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을 실천해가는 존재. 자신을 교육하는 존재
 평생교육은 자기교육을 지향하고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존재를 위한 학습(learning to be)’ 으로 귀결

-다베(Dave, 1976)
 “개인과 집단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의 전생애를 통하여 개인적·사회적·직업적 발달을 성취하는과정”
 형식적(formal)·비형식적(nonformal)·무형식적(informal) 학습을 포함
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진보가 결합된 개념


▶평생교육의 개념(광의, 협의로 정리)

기술적 정의(광의의 의미)
조작적 정의(협의의 의미)
-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모든 삶의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교육의 수평적·수직적 통합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조직적 교육(「평생교육법」))


▶평생교육의 개념적 특성정리
1 ‘다양한 장소에서 실시되는’ 조직적인 교육활동
2 ‘의도적’이고 ‘조직적’인 교육활동
3 ‘전생애주기’에 걸쳐서 학습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교육 활동
4 ‘모든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활동
5. 교육자와 피교육자, 그리고 피교육자와 피교육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행동의 변화를 추구하는 상호 교육활동(학습촉진자, 안내자, 조력자로서의 역할)
6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
7 실생활 중심’의 다양한 교육활동

참고문헌

이해주외 4명(2021),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교재와 멀티강의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1학년 2학기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요약집(기말시험 대비)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평생교육론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서론: 노인 인구의 증가와 함께 노인의 생활 품질과 사회적 참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은 매우 중요한 주제입니다. 노인에 관한 교육은 노인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며, 동시에 사회 전반에서 노인과의 상호 이해와 협력을 촉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 글에서는 노인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그리고 주요 전략에 대해 논의하고자 합니다.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 * 각 지역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들 중 평생교육적 차원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주제를 선정하여 구체적으로 프로그램개발의 필요성을 기술하고, 적절한 대상과 내용을 선정하여 프로그램개발 순서에 맞추어 자신만의 프로그램을 개발해 봅시다. 1 프로그램개발 주제 (사업유형: 04 문화예술교육) - 시니어 스마트폰 활용 특화 프로그램 2 프로그램명 - “폰-맹 탈출 프로젝트” 생활 속 스마트폰 활용하기 3 지역사회의 특성 및 사회적 이슈를 반영한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목적 1) 필요성 - 코로나19에 따른 스마트폰 기능 활용 역
  • 프로그램개발론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요구조사 분석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서론 평생교육은 현대 사회에서 지식과 기술의 빠른 발전으로 인해 계속적인 학습과 역량 강화가 필요한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개인 및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전문 기술과 지식을 제공하는 핵심적인 활동으로 간주됩니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요구조사 분석은 중요한 단계로 여겨지며, 이에 대해 논의하고자 합니다.
  • 개발할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조사 및 요구분석을 하여 보시오.
  • 서론: 평생 교육은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역량을 강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최근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요구조사 및 요구분석이 필요합니다. 본론: 1. 사용자 대상 평생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대상 사용자를 명확히 정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상 사용자는 평생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어떤 목적을 가지고 학습하게 될 것인지, 그리고 그들의 학력 수준, 연령, 직업, 분야 등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해야 합니다.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2학기 중간과제물)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 -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Ⅰ. 서론 존 듀이는 1886년 실험학교를 시작했다. 실험학교는 기존의 학교와는 달리 교사에 의한 수동적 교육이 아닌 자발적 활동으로 학습을 실현하는 공간이었다. 실험학교에서는 아동이 흥미를 가지는 문제에 대해 탐구했고 이를 통해 사고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또한 분절된 교과목 중심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지식과 경험을 통합하는 아동 주도적 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존 듀이는 경험을 통한 아동중심의 교육과 통합교육을 늘 강조하였다. 그는 아동을 능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존재로 인식했으며, 경험중심, 아동중심, 흥미중심, 생활중심교육을 주장하였다. 프로젝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