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2022년)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 보건교육 2.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보건교육 2(선택) 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
해당 자료는 13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3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보건교육 2022년)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 보건교육 2.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보건교육 2(선택) 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

자료번호 r1578222
수정일 2022.04.11 등록일 2022.04.11
학과(학년) 보건환경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l****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2년 1학기 보건교육(보건환경, 간호 4학년) 중간과제물

* 2022년 보건교육 과제에 맞게 [공통문항 1번, 2번 문제]와 [선택문항 1번]을 작성한 과제물입니다.
* 보건교육 공통문항 1번에 맞게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통해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
* 공통문항 2번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에 대하여 기술하며 완벽하게 정리하고 그림과 표는 직접 작성하여 나타냈습니다.
* 선택문항 1번을 선택하여 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를 직접 표로 정리했습니다.
* 과제 작성 시 지시사항에 맞게 글자크기, 줄간격, 아래한글(10pt, 180%)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 2022년 보건교육 (보건환경, 간호 4학년) 중간과제물(30점 만점)에 참고하시기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보건교육 2022년 과제물

Ⅰ. 서 론

Ⅱ. 본 론
공통문항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 세계보건기구의 건강 정의
2) 안정 중심의 건강
3) 실현화 중심의 건강
4) 안정 중심과 실현 중심 혼합 개념의 건강
5)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본인의 견해)
공통문항 2.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 타나힐의 건강증진 3요소
① 예방
② 건강보호
③ 보건교육
2) 타나힐의 건강증진 7영역
선택문항 1. 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5점),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 및 단계 포함)를 기술하시오.
1) 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기술 – 변화단계
① 계획이전단계
② 계획단계
③ 준비단계
④ 행동단계
⑤ 유지단계
⑥ 종료단계
2)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 포함)를 기술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건교육 2022년)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 보건교육 2.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보건교육 2(선택) 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
보건교육 2022년 과제물
Ⅰ. 서 론

보건교육 과제를 통해 건강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요약하고, 현재 시대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정리해 본다. 그리고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인을 설명하면서 변화 단계 이론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 변화 단계 이론(변화 이론 단계의 주요 개념 및 단계 포함)을 활용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예를 나타낸다. 개인의 건강 상태를 판단하거나 진단하는 과정에서 개인에게 적절한 기준으로 판단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운동습관, 스트레스 반응 정도, 식이관리 등을 측정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운동 습관, 스트레스 반응 수준, 식이 반응 수준을 파악하고 분류하면 원인을 찾아내고 경우에 따라 자동으로 치료되기도 한다. 또한 식이요법과 관련된 생물학적 개념, 운동 습관, 스트레스 반응 정도, 생활 습관 등으로 아프다고 느끼는 사람을 포함하면 상당히 강력한 원인으로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생활양식만큼 학자들이 연구한 건강과 관련된 개념은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건강의 개념은 시간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변화단계이론을 적용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직접 제시해 보는 것은 건강에 대해 심도 있는 지식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보고서를 통해 건강에 대한 정의, 건강증진 요소, 건강증진 프로그램에 대해 다양한 문헌들과 강의 자료들을 통해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건강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현대에 들어 보건교육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보건교육을 통한 건강한 실생활에 대한 교육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는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학교 및 기업 뿐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건강유지를 위하여 다양한 보건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변화단계이론을 적용한 보건교육의 실제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예시로 제시해 보면서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공통문항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 세계보건기구의 건강 정의

세계보건기구(WHO)는 건강을 신체적 질병이나 장애가 없는 상태라고 보는 단순한 의미에서 벗어나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3
이선옥, 김영임 ,조남옥 <간호이론> 방송대출판부 2010
문창진 <보건의료사회학> 신광출판사 2001
조현태 <보건교육학> 현문사 2021
신은숙, 권인선, 조영채 <중년기 남성 근로자의 흡연상태에 따른 혈압, 혈청지질 및 비만지표의 검토>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14 No.3, [2013] pp.1359~1366
신재규, 손애리 <변화단계이론을 적용한 성인남성을 위한 금연 프로그램의 장기적 효과 분석> 대한보건연구 Vol.29 No.3, [2003]
우은경 <흡연에 대한 지식수준이 흡연 행태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3] [국내석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보건교육 2022년)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 보건교육 2.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보건교육 2(선택) 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보건교육방법론_우리 사회에서 보건교육이 필요한 건강문제를 하나 선정하시오
  • 보건교육방법론 1. 우리 사회에서 보건교육이 필요한 건강문제를 하나 선정하시오. 건강문제의 현황, 특징, 대상자에 대해 기술하고, 해당 건강문제 개선을 위한 여러 접근 방법 중 보건교육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2. 위에서 선정한 건강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보건교육을 실시할 때, 어떤 접근의 보건교육이 필요한지 기술하고 어떤 매체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지와 해당 매체를 사용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논하시오. 보건교육방법론 교재 4~6장을 참고하시오.
  • (일본, 보건환경, 생활체육지도과, 인간과교육, 3-2)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I. 서론 도덕성의 발달단계 연구를 한 로렌스 콜버그(Lawrence Kohlberg)는 도덕 발달단계 이론을 정립하였습니다. 콜버그는 사람들의 도덕적 판단력이 어떻게 발전하는지에 대해 연구하였고, 그 결과를 3개의 주요 단계와 각각의 하위 단계로 구분하였습니다. 콜버그는 자신의 도덕성 발달 단계가 도덕성 및 도덕적 사고에 관한 개인의 사고 구조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나타낸다고 믿었습니다. 콜버그는 각 단계가 이전 단계에서 얻은 이해를 토대로 하기 때문에 개인의 단계 이동은 항상 전진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콜버그는 개인이 최고 단계인 세 번째 단계에 도달할 것이
  • 보건교육-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 2
  • 보건교육은 개인이나 집단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하여 건강에 관한 지식과 실천 방법을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보건교육은 질병 예방, 건강 유지 및 개선, 안전한 생활습관, 성 건강, 정신 건강 등 다양한 주제로 이뤄진다. 보건교육은 건강한 삶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개인이나 집단이 보건교육을 받아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아래 본론에서는 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에 대하여 각각 기술하시오. 2. 우리나라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주요
  • (유아건강교육)다음에 제시된 건강교육 ‘주제 - 활동유형‘ 1)~4)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건강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1) 편식 예방교육 – 이야기나누기 2) 스마트폰의 장단점 – 게임
  • ⚫도입 (편식송/ 냠냠 골고루 먹어요. 시청) 냠냠 꼭꼭 편식 말고 골고루 먹어요 영양 만점 채소들을 맛있게 먹어요 쭉쭉 자라는 다리~ 똑똑 해지는 머리~ (편식하지 않아서 다행이야) 고루고루 골고루~ 냠냠 꼭꼭 편식 말고 골고루 먹어요 영양 만점
  • 202302해업)2201 2개의 시군구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실시하는 가족교육, 상담, 문화프로그램
  • I. 서론 나라, 가족, 개인은 서로 유기적인 관계속에서 상호발전해야 한다. 특히 가족과 개인이 굳건한 바탕을 이뤄야만 그들이 속한 나라가 건실하게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의 가정은 내부의 노력만으로 건강성을 지킬수가 없다. 오늘날 각각의 가족은 저마다의 특성과 사정을 가지고 있다.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없고, 서로간의 어려움이 없는 가정이라면 행복할 수 있겠지만 현실에는 여러가지 문제가 있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