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기말시험 과제물(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2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기말시험 과제물(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자료번호 r1579923
수정일 2022.05.03 등록일 2022.05.03
학과(학년) 교육학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압축(zip)
판매자 kn****** 가격 13,4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생애발달과교육 과제물 완성본(견본) + 참고자료 한글 파일 4개

목차

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단계: 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성인전기-성인중기-성인후기)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성인 전기의 특징
2. 성인 전기에 적합한 평생교육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hwp
2. 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에 적합한 평생교육.hwp
3. 서론 작성시 참조.hwp
4.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2022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기말시험 과제물(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I. 서 론

현대 사회를 일컬어 지식 정보화 사회라 한다. 지식 정보의 변동 주기가 하루 다르게 짧아지면서 그만큼 지식의 수명도 단축되고 있다. 반면에 지식의 수명과는 반대로 사회의 변화는 더욱 커졌으며 과학과 의술의 발달로 우리 인간의 수명은 많이 길어졌다. 기나긴 인생에서 원만히 사회생활을 하고 만족하며, 행복한 삶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제도적인 청소년기의 학교 교육만으로는 부족하다. 그래서 성인을 위한 교육이 현재 더욱더 절실하게 요구된다.
인간의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고 전후맥락을 가진 한 패턴을 이루어 진행되는 점진적인 계열의 과정이다. 발달유기체의 변화와 중심화를 발달로 개념화하며, 발달이란 유기체의 양적인 증대와 기능의 유기화 및 구조의 정밀화로 본다. 성인을 위한 교육은 성인들로 하여금 자기 스스로 능동적인 학습을 통하여 존재의 가치를 새롭게 형성해 가면서 모든 행동에 대하여 스스로 책임질 수 있도록 욕구를 부여해 주고 조장해 주는 것이다.
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계속해서 교육을 받아야만 하는 존재라거나,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는 지식이나 기술의 수명이 점점 짧아져 가고 있으니 학교에서 한 번 배운 것만 갖고서 일생을 우려먹을 수 있던 시대는 이제 지나갔고 너나 할 것 없이 계속해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배워야만 경쟁 사회에서 살아 남을 수 있다거나, 각종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평균 학력이 급속도로 높아져 가고 있으니 어느 직장에서나 승진하고 출세하기 위해서는 공부를 더 하지 않아서는 안 되게되었다거나 하는 등등의 생각이 우리 사회에서도 이미 보편화되어 버린 것이 아닌가 싶다.
교육을 평생의 과정으로 학습을 생활의 경험에 바탕을 두는 것으로 보았으며, 학습에 있어서 과학적 방법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어떤 문제에 직면한 개인은 그 문제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고 이러한 가설을 확신하거나 부정하기 위한 증거를 수집한다. 여기서 교사의 역할을 전문가나 형식적인 권위자가 아닌 안내자나 촉진자가 되기를 주문한다.
이 레포트는 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였다.


II. 본 론

1. 성인 전기의 특징

개인의 전 생애를 통한 개인적, 사회적, 직업적 생활을 성취하는 과정으로서 평생교육의 중요성은 전 세계적으로 거듭 강조되고 그에 따라 평생교육을 담당하는 강사의 책임과 역할은 점차 강화된다. 평생교육 강사는 정규 학교 교육 과정을 제외하고 평생교육기관의 정규 과정, 연수, 강연회, 강습회 등에서 일정 기간 강의하는 직업인으로, 최근에는 평생교육의 장이 기업과 산업 현장, 문화센터, 복지관, 도서관, 대학, 학교 시설을 이용한 평생교육 등 광범위하게 확대되고 있다.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2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기말시험 과제물(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인간人間과교육]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자연주의,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시사점
  • [인간人間과교육]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자연주의,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시사점 Ⅰ. 서 론 인간이 다른 동물들보다 나약한 대신에 잠재 가능성과 가소성을 지닌 존재라는 사실은 인간에 있어서 교육의 중요성을 단적으로 말해주는 대목이다. 인간의 삶에 있어서 교육은 반드시 필수적인 요소이며, 인간은 교육에 의하여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된다. 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할 때 ‘인간은 교육적 존재’라는 말을 흔하게 사용하는데 이것은 곧 인간이
  • 2017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2017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장 전 생애 발달과 평생교육 1. 발달의 개념과 전 생애발달 1) 인간발달의 의미 ① 사전적 의미에서 발달은 ‘신체나 지능 등이 성장하여 제 모양을 갖추거나 성숙함’ 또는 ‘사물이나 현상의 규모나 수준이 점차로 커지거나 나아짐’ 이라고 정의함 ② 가치론적 관점, 즉 덜 성숙한 상태나 덜 분화된 상태로부터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간다는 시각이 내포되어 있음을 말함 ③ 상식적 차원에서 규정되는 좋은 것에 대한 가치지향을 넘어서 통합적으로 보면, 전체적 차원에서의 발달은 한 영역에서 퇴보나 쇠락을 포함하는 것으로
  •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논하라@@-에릭슨 성격발달8단계, 레빈슨 생애주기론, 로에빙거 자아발달이론 시사
  •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논하라@@-에릭슨 성격발달8단계, 레빈슨 생애주기론, 로에빙거 자아발달이론 시사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학습 즉, 배운다는 것은 부족한 것을 메우는 것으로, 배우는 사람이란 계몽의 대상으로서 아무것도 모르는 존재로 상정되어 왔다. 대표적인 근대 교육제도가 안정된 이후 ‘배우
  • 2015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5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기말시험 핵심체크 제2장 아동기의 발달과 교육 1. 아동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1) 신체구조의 발달 ① 골격계: 골격의 크기와 구성성분이 계속 변화 ② 신경계: 뇌는 12세경에 이르면 약 95%성장하며 뇌의 조기발달 때문에 발육 초기의 언어습득과 지적 발달이 중요함 ③ 근육계: 근육조직 성장은 5~6세게 시작되며 12세가 되면 6세 때의 2배. 근육 발달은 몸통에서 먼 부위보다 가까운 부위에서 더 왕성함 ④ 심폐계 2) 운동기능의 발달 ① 공통적인 발달단계 ㉠ 6세 이전까지: 기본적이며 기초적인 운동기능의 습득 ㉡ 7~9
  • 2017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7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기말시험 핵심체크 제1장 전 생애 발달과 평생교육 1. 발달의 개념과 전 생애발달 1) 인간발달의 의미 ① 사전적 의미에서 발달은 ‘신체나 지능 등이 성장하여 제 모양을 갖추거나 성숙함’ 또는 ‘사물이나 현상의 규모나 수준이 점차로 커지거나 나아짐’ 이라고 정의함 ② 가치론적 관점, 즉 덜 성숙한 상태나 덜 분화된 상태로부터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간다는 시각이 내포되어 있음을 말함 ③ 상식적 차원에서 규정되는 좋은 것에 대한 가치지향을 넘어서 통합적으로 보면, 전체적 차원에서의 발달은 한 영역에서 퇴보나 쇠락을 포함하는 것으로 규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