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2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자료번호 r1579936
수정일 2022.05.03 등록일 2022.05.03
학과(학년) 농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압축(zip)
판매자 kn****** 가격 13,4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푸드마케팅 과제물 완성본(견본)

목차

1. 자신의 농산물(농산물 가공식품 포함)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1) 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에 적용하여 구매 의사결정과정 개념과 함께 설명하고(10점), 2) 이를 통해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정리하시오.

2. 1)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고(20점), 2) 농산물(농산물 가공식품 포함)을 1개 선정하고 본인이 그 농산물을 판매하는 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① 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하고, ②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과 ③ 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자신의 농산물(농산물 가공식품 포함) 구매 경험
2.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022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I. 서 론

식품은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소비량이 결정된다. 기호성을 나타내는 주요 요소는 식품원료가 가지고 있는 맛ㆍ향기ㆍ영양가 둥이라고 할 수 있다. 맛은 물질의 작용에 따라 심리적으로 느끼는 현상이며, 작용물질의 물리화학적 성질과 감응기관의 신경 전달기구와 인식방법의 상호작응에 영향을 받는다.
소비자 환경은 다양하게 변하고 있다. 이에 제품수명주기도 빨라지고 있어 치열한 마케팅이 전개되고 있다. 광고와 판매촉진 등으로 데이타베이스 마케팅을 근간으로 하는 직접 마케팅에 지름길을 내주고 있으며, 직접구매나 배달음식 등으로 유통 전략은 그 경로가 축소되고 있다. 따라서 푸드 마케팅도 소비자의 심리를 분석하여 대비해야 한다.
시장 세분화는 특정 제품군에 대한 태도, 의견, 구매행동 등에서 비슷한 소비자집단을 다른 성향을 가진 사람들의 전체 소비자집단과 분리하여 하나의 집단으로 묶는 과정이다. 시장표적화는 전체 시장을 몇 개의 시장으로 세분화한 다음 각각의 세분시장을 평가하고 어떤 세분시장을 공략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포지셔닝은 소비자들의 인식 속에 자사의 제품이 경쟁 제품에 대비하여 차지하고 있는 상대적 위치를 말한다. 회사는 그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개발하는 데 그들의 제품이 다른 제품과 다르다는 것을 표현함으로써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 레포트는 자신의 농산물(농산물 가공식품 포함) 구매 경험,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고 주어진 과제 내용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자신의 농산물(농산물 가공식품 포함) 구매 경험

1)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은 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구매 후 행동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작성자는 루솔의 친환경 농산물로 구성된 이유식을 구매하였다. 프리미엄 이유식 브랜드 루솔은 핸드메이드 이유식 160여 종과 원물 간식, 건강음료 등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확대되는 가정간편식 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에 발맞춰 바로한끼 우리아이 순살 생선구이 우리밀 어린이 물만두 우리밀 어린이 군만두 등을 선보인 바 있다.
루솔 제품은 아이들을 위한 음식이니만큼 엄선된 유기농 쌀은 물론 신선한 국내산 과일, 채소와 한우만 고집해 엄격한 품질관리를 진행한다. 특히 이유식의 경우 매일 아침 전문 영양사가 검수한 식재료로 만들어 저온살균과 냉각처리해 당일 생산, 당일 배송하고 있다. 또한 이유식 초기부터 반찬, 음료, 과자까지 아이의 발달 단계에 따라 맞춤 설계된 재료와 차별화된 조리 기술로 높은 재주문율을 유지하고 있다.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2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방송통신대_푸드마케팅_1
  • 방송통신대_푸드마케팅_1 평소가 우리가 먹는 농식품에는 특성에 따라서 여러 종류의 농식품 인증마크가 부착이 되어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 아직 모르는 소비자는 많다. 정부에서는 먹거리 안전불신 시대를 살고 있는 소비자들의 걱정을 덜어주며, 농식품의 안정성을 인증하며, 우수제품을 홍보할 수 있게 농식품 국가 인증 제도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의 국가 인증농식품 인증마크는 총 13개로 통합이 되어서 간단하게 운영이 되어 있다. 따라서 우리는 농식품을 구매할 때 농식품 국가인증제도 마크를 확인하고 구매해야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 푸드마케팅 2023년 생활과학부 식품영양) 1.식품표시제의 목적 및 기능을 설명 푸드마케팅 2.식품에 표시되는 정부인증마크 중 식품안전관리인증과 농식품국가인증 푸드마케팅 3.정부인증마크가 있는 가공식품 1종 선택 방송통신대 푸드마케팅 1학기 중간과제물
  • 푸드마케팅 2023년 생활과학부 식품영양 1학기 중간과제물 I.서 론 식품 표시제의 목적 및 기능을 설명하시오. 식품에 표시되는 정부 인증 마크 중 식품안전 관리인증과 농식품 국가 인증을 설명하시오. 정부 인증 마크가 있는 가공식품 1종 선택(이미지 첨부) 하여 함유된 영양성분의 종류 및 1일 영양성분 기준치에 대한 설명, 표시된 품질인증 마크의 목적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식품 표시제도는 생산자와 판매자, 판매자와 소비자 간의 중요한 정보교류 수단으로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정확한 제품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소비자가 자
  • [푸드마케팅 4학년] 농식품국가인증마크 10종을 선정하고 그 목적을 설명하시오. (10점). 식품표시사항 중 영양성분표시, 유통기한표시, 품질인증마크표시의 목적과 개념을 설명하시오(10점). 농식품국가인증마크가 있는 가공식품을 1종 선택(이미지첨부)하여 영양성분, 유통기한, 품질인증마크의 표기사항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10점)
  • [푸드마케팅 4학년] 농식품국가인증마크 10종을 선정하고 그 목적을 설명하시오. (10점). 식품표시사항 중 영양성분표시, 유통기한표시, 품질인증마크표시의 목적과 개념을 설명하시오(10점). 농식품국가인증마크가 있는 가공식품을 1종 선택(이미지첨부)하여 영양성분, 유통기한, 품질인증마크의 표기사항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10점) Ⅰ. 서론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란 소비자에게 더욱 안전한 친환경 농축산물을 전문인증기관이 엄격한 기준으로 선별, 검사하여 정부가 그 안전성을 인증해주는 제도이다(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또한, 무분별한 농약 사용으로 인한 환경오염, 일반 농산물을 친환경농산물로 허위 표시하여 유통되는 것을 방지하고, 생산자와 소비자, 유통단계의 신뢰 구축과 친환경농산물의 생산 및 공급체계를 확립하기 위해서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의 필요성에 공감하였으며,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를 시행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농식품국가인증마크 10종을 선정하고 그 목적을 설명, 식품표시사항 중 영양성분표시, 유통기한표시, 품질인증마크표시의 목적과 개념을 설명, 농식품국가인증마크가 있는 가공식품을 1종 선택(이미지첨부)하여 영양성분, 유통기한, 품질인증마크의 표기사항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겠다.
  • 생활과건강 기말 2022] 심혈관계의 해부생리적 특성, 협심증과 심근경색증, 간의 주요 기능을 6가지, 인간관계 갈등 해결에 효과적인 기법 두 가지 -생활과건강
  • 생활과건강 기말 2022] 심혈관계의 해부생리적 특성, 협심증과 심근경색증, 간의 주요 기능을 6가지, 인간관계 갈등 해결에 효과적인 기법 두 가지 -생활과건강 생활과건강 1. 인체는 생명 유지를 위해 몸 전체의 세포 사이에서 혈액, 호르몬, 전해질, 노폐물 등을 끊임없이 교환하는데, 이러한 기능을 위해 심혈관계를 통한 혈액의 순환이 이루어진다. 심혈관계의 해부생리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인체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몸 전체의 세포 사이에서 혈액, 호르몬, 전해질, 노폐물 등을 끊임없이 교환해야 하는데, 이러한 기능을 하는 것이 바로 심혈관계를 통한 혈액 순환이다. 인간의 심장은 2개의 방과 혈액을 내보내는 2개의 실로 되어 있고, 각 방과 실의 출구에는 얇은 판막이 있어 혈액의 역류를 막아준다. 심장은 일생동안 쉬지 않고 스스로 움직이는 펌프로서 규칙적으로 수축과 이완을 반복함으로써 혈액을 전신으로 보낸다. 심장의 박동 수는 일정하지 않지만 건강한 성인의 경우 안정 시 일분에 70번 가량 박동한다. <중략> 생활과건강 3. 간(liver)이 우리 몸에서 맡고 있는 주요 기능을 6가지 쓰고, 각각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1) 포도당 대사 조절 간은 우리 몸의 에너지 대사를 조절한다. 우리 몸의 위, 소장, 대장을 통하여 흡수된 영양(당, 지방, 단백질)은 간에서 대사과정을 통하여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당, 아세토아세테이트, 지질 단백 등)으로 만들어 다른 장기로 보내는 역할을 하거나 몸에서 쓰고 남은 영양분은 간에서 축적된다. <중략> 생활과건강 5. 인간관계에서의 갈등 발생 시 갈등 해결에 효과적인 기법 두 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적극적 경청 적극적 경청이란 상대방이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들어주는 자세를 말한다. 인간관계에 있어 갈등이 발생했을 때 자신의 입장과 감정만 생각하여, 자기 할 말만 하고 상대방의 말을 듣지 않으려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갈등은 오히려 깊어만 지게 된다. 감정을 누그러뜨리고 상대방을 존중하면서 집중해서 듣게 되면 상대방은 자신의 감정이나 사건내용을 보다 적극적으로 털어놓게 된다. <이하 생략>
  • [동물사료학 4학년] 1. 국내의 배합사료 생산과 이용 현황,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국내의 조사료 생산과 이용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효율적 방안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동물사료학 4학년] 1. 국내의 배합사료 생산과 이용 현황,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국내의 조사료 생산과 이용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효율적 방안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배합사료산업은 지난 ’60년대 정부의 축산진흥정책의 영향으로 사료곡물수입이 증가되면서 성장기반이 조성되었다. 이후 축산진흥정책과 사료곡물의 차관 도입 등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여 전체 배합사료의 2020년도 생산규모는 1,560만 톤에 매출액 4조5천억원의 시장으로 성장하였다. 배합사료산업은 축산물 생산비의 40˜60%을 차지하는 등 축산업에 있어서 가장 비중이 큰 산업으로 현재 민간 기업과 농협을 포함 총 95개의 생산공장들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130여 개의 단미사료 공장과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도정공장, 제분공장, 탈지강공장 등의 고용효과와 자원의 활용, 그리고 막대한 물량의 수입과 하역․보관․운반 등 관련부대 사업의 육성효과 등 관련 사업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국내의 배합사료 생산과 이용 현황,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 2. 국내의 조사료 생산과 이용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효율적 방안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을 제시해 보겠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