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방송대 재활간호학 기말] 1. 연하과정 3단계 연하장애 단계별 증상과 징후 2. 당뇨병 환자에게 족부궤양을 일으키는 위험요인 재활간호학 3. 뇌졸중 환자의 바닥 또는 의자에 앉은 자세 운동의종류 재활간호학 기말시험과제물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품질인증
  • 프리미엄

2022년 방송대 재활간호학 기말] 1. 연하과정 3단계 연하장애 단계별 증상과 징후 2. 당뇨병 환자에게 족부궤양을 일으키는 위험요인 재활간호학 3. 뇌졸중 환자의 바닥 또는 의자에 앉은 자세 운동의종류 재활간호학 기말시험과제물

자료번호 r1580899
수정일 2022.05.17 등록일 2022.05.17
학과(학년) 간호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r******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2년 1학기 재활간호학(간호학과 4학년)기말 과제입니다.

1. 재활간호학 과제에 맞게 연하과정을 3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 대해서 상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2. 연하과정의 단계별로 연하장애를 일으키는 질병과 함께 나타날 수 있는 증상과 징후를 상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3. 당뇨병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족부궤양을 일으키는 위험요인을 7이상(9가지)을 작성하여 제시했습니다.
4. 뇌졸중 환자가 바닥 또는 의자에 앉은 자세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의 종류를 5가지 이상을 제시하였고, 각각을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5. 2022년 1학기 재활간호학 기말 과제 지시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6. 글자크기 : 10포인트 줄간격 : 180 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2022년 방송대 재활간호학 기말시험과제물

1. 연하장애는 인후두의 기계적인 협착 또는 입술, 혀 구개, 인후두에 관계하는 운동성 뇌신경핵 장애에 의해 삼키기가 곤란하게 되는 것이다.
1) 연하과정을 3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를 상세히 설명하시오.
① 1단계 – 구강단계 (oral phase)
② 2단계 – 인두단계 (pharyngeal phase)
③ 3단계 – 식도단계 (esophageal phase)
2) 연하장애가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연하과정의 단계별 증상과 징후를 상세히 기술하시오.
① 구강단계에서 연하장애의 증상과 징후
② 인두단계에서 연하장애의 증상과 징후
③ 식도단계에서 연하장애의 증상과 징후

2. 당뇨병 환자에게 족부궤양을 일으키는 위험요인을 7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3. 뇌졸중 환자의 운동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계획되어야 한다. 바닥 또는 의자에 앉은 자세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의 종류를 5가지 쓰고, 각각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1) 햄스트링 스트레칭
2) 손가락과 손목 굽힘근 스트레칭
3) 척추 회전 스트레칭
4) 엉덩관절 바깥, 안쪽 돌림근 근력 강화
5) 무릎관절 폄근 근력 강화
6) 앞으로 손 뻗기
7) 손 뻗기
8) 옆에서 옆으로 움직이기

4. 참고문헌

본문내용

2022년 방송대 재활간호학 기말] 1. 연하과정 3단계 연하장애 단계별 증상과 징후 2. 당뇨병 환자에게 족부궤양을 일으키는 위험요인 재활간호학 3. 뇌졸중 환자의 바닥 또는 의자에 앉은 자세 운동의종류 재활간호학 기말시험과제물
2022년 방송대 재활간호학 기말시험과제물

1. 연하장애는 인후두의 기계적인 협착 또는 입술, 혀 구개, 인후두에 관계하는 운동성 뇌신경핵 장애에 의해 삼키기가 곤란하게 되는 것이다.

연하장애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음식물이 입에서 위까지 전달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영양결핍, 사래 또는 질식 등의 문제가 초래되는 장애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연하장애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는 뇌졸중 등으로 인한 뇌손상 또는 파킨슨 병 등이 있다. 연하장애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발생 원인에 따라서 치료를 선택하게 되는데, 식이요법, 연하기법훈련, 자극치료, 약물치료 또는 필요한 경우 수술적 치료 등 다양한 치료가 이루어지게 된다.

1) 연하과정을 3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를 상세히 설명하시오.

연하과정을 3단계로 구분하게 되면 구강단계, 인두단계, 식도단계로 구분되는데, 여기에서 구강단계는 다시 구강 준비기와 구강 운반기로 구분되면서 총 4단계로 구분하기도 한다.

① 1단계 – 구강단계 (oral phase)

구강단계는 구강 전 단계와 구강 단계로 나뉜다.

- 구강 준비기

음식을 입으로 가져와서 씹는 것까지의 과정을 포함한다. 음식을 보고 이를 집어 입으로 가져오고, 동시에 시각과 후각 정보를 통하여 침 분비가 자극되게 된다. 입을 열어 음식물을 입에 넣은 뒤 입술을 닫아서 음식물이 밖으로 흐르지 않도록 한 뒤, 턱과 치아, 혀를 이용하여 음식물을 씹는 복합적인 과정이 일어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볼 근육이 수축하면서 턱과 볼 사이에 음식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과정이 동시에 일어난다.

참고문헌

정성희(2019). 재활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대한연하장애학회(2017). 연하장애. 군자출판사.
서동교(2014). 당뇨병성 족부 궤양의 치료. J Korean Foot Ankle Soc 2014;18(1):1-7
박세진 외(2011). 난치성 당뇨 족부 궤양에 대한 임상적 고찰: 치료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분석. 대한족부족관절학회지: 제15권 제4호
뇌졸중환자를 위한 가정운동 프로그램.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2년 방송대 재활간호학 기말] 1. 연하과정 3단계 연하장애 단계별 증상과 징후 2. 당뇨병 환자에게 족부궤양을 일으키는 위험요인 재활간호학 3. 뇌졸중 환자의 바닥 또는 의자에 앉은 자세 운동의종류 재활간호학 기말시험과제물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성인간호학4공통) 장배설장애관련질환조사하여원인 임상증상치료및간호중재하고 대장암장루보유하게된환자와 가족퇴원시 제공해야할 장루간호교육기술하시오0K
  • 성인간호학4공통) 장배설장애관련질환조사하여원인 임상증상치료및간호중재하고 대장암장루보유하게된환자와 가족퇴원시 제공해야할 장루간호교육기술하시오0K Ⅰ. 서 론 음식과 암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음식을 통해 암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암 환자의 영양관리 목표는 환자의 개별적인 영양 요구량에 맞게 환자가 식사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영양결핍과 체중감소를 막고 병의 증상과 처치로 인한 부작용을 완화시키는 데 있다. 암을 치료하는 특별한 식품이나 영양소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균형 잡힌 식사는 암과 투병할 수 있는 체력의 기반이 되며 치료에
  • 보건교육 2022] 1.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 보건교육 2.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3. 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
  • 보건교육 2022] 1.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 보건교육 2.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3. 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 보건교육 공통문항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공통문항 2.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선택문항 1. 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 및 단계 포함)를 기술하시오. Ⅰ. 서론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건강의 정의는 시대에 따라 조금씩 변화해왔다. 최근에는 생활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건강 요구 수준이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아졌다. 그러므로 건강의 정의 역시 과거와는 달라져야 한다.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구성개념에는 보건교육, 예방, 건강보호가 있다. 보건교육은 학습자가 건강 수준을 유지 또는 향상시키는 능력을 갖출 수 있게 육성하는 것이고, 예방은 의학적 중재를 통해 질병과 불건강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건강보호는 환경에서 발생하는 환경적 위험과 감염을 통제하려는 노력을 뜻한다.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로 금연을 위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을 계획해보았다. 흡연자가 금연에 이르는 과정은 단계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단계별로 접근법도 달려져야 한다. 흡연자가 금연에 이르는 과정은 계획 전 단계, 계획단계, 준비단계, 행동단계, 유지단계가 있다. 흡연 행위는 우울, 긴장, 피로, 스트레스 반응 등과 관계가 있고 금연성공과 관련된 요인으로는 자기효능감, 우울, 흡연량, 연령, 성별, 금연의 유익성과 같은 다양한 요인들이 관련되어 있다. 이를 토대로 하여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금연 건강증진프로그램을 계획해보도록 하겠다. 지금부터 2022년 방송대 보건교육 중간과제물을 통해, 다양한 건강의 정의 및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포함)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보건교육 4학년]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
  • [보건교육 4학년]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 Ⅰ. 서론 건강증진은 건강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있어서 사회적 및 환경적 요인들에 대한 접근들을 포함한다. 건강관리를 훨씬 뛰어넘어선 개념으로 안녕상태의 대한 욕구에 의해 동기화 되고 동시에 개인의잠재력을 실현시킬 수 있으며, 이를 위해 환경을 변화시키거나 혹은 환경에 대처해 가는 과정을 일컫는 것이다. 즉, 목표 지향적 행동, 주변 사람들과의 원만한 만족스러운 관계를 통해 인간 잠재력의 현실화를 지향하는 활동이며 관련된 환경과의 구조적인 완전함, 그리고 균형을 유지함에 있어서 필수적인 변화이다. 또한 전체적 인간에 중점을 두면서 건강의 긍정적인 면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Pender의 확장된 정의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이 가능하다. 건강증진의 많은 이점 중 건강한 생활방식의 이점은 질병을 예방하는 그 이상이다. 건강한 생활방식을 유지하는 활동들에 대한 많은 연구자와 의료진들의 관심은 현재에도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 건강증진을 위해서는 개인 자신의 건강과 환경을 관리하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선택을 결정하도록 하는 지원 또한 필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 2.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에 대하여 기술, 2.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5점), 건강신념모형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포함)를 기술해 보겠다.
  • 보건교육 2022] 다양한 건강의 정의,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건강신념모형 -2022방년 송대 보건교육
  • 보건교육 2022] 다양한 건강의 정의,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건강신념모형 -2022방년 송대 보건교육 보건교육] 다양한 건강의 정의,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건강신념모형 Ⅰ. 서론 2022년 방송대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건강의 정의에 있어 보건의료 전문가들에게 가장 표준적으로 여겨지는 것이 바로 세계보건기구(WHO)가 내린 건강의 정의다. 세계보건기구(WHO)의 헌장에서는 “건강이란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것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에 놓여 있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육체적·정신적으로 질병이나 이상이 없고, 개인적으로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신체 상태를 너머, 사회적인 건강으로까지 그 범주를 확장한 것이다.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구성개념에는 보건교육, 예방, 건강보호가 있다. 보건교육은 학습자의 지식과 인지발달은 물론, 원기회복, 자신감, 신뢰성, 생활기술과 같은 능력을 갖출 수 있게 육성하는 것이고, 예방은 의학적 중재를 통해 질병과 불건강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건강보호는 환경에서 발생하는 환경적 위험과 감염을 통제하려는 노력이다. 건강신념모형을 구성하고 있는 변수들로는 질병위험에 대한 개인의 인지로서 인지된 민감성과 인지된 심각성, 인지된 유익성과 인지된 장애성이 있으며, 그 외 행동계기가 포함된다. 지금부터 2022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보건교육 중간과제물을 통해, 다양한 건강의 정의 및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건강신념모형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포함)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다음 공통문항 1과 2에 대하여 답안을 모두 기술하시오. 공통문항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 1)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정의한 건강 세계보건기구(WHO)는 단순히 병이나 허약한 것이 없다는 것이 아니라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평안한 상태가 건강의 요건이자 올바른 건강의 정의라고 하였다.
  • 성인간호학]1 장 배설 장애와 관련된 질환 원인 임상 증상 치료 및 간호중재 2 대장암 장루 환자와 가족 장루 간호 교육 내용 효과 평가방법 3 심리사회적 문제 대처방안-성인간호학
  • 성인간호학]1 장 배설 장애와 관련된 질환 원인 임상 증상 치료 및 간호중재 2 대장암 장루 환자와 가족 장루 간호 교육 내용 효과 평가방법 3 심리사회적 문제 대처방안-성인간호학 성인간호학] 장배설장애 관련 질환, 장 배설 장애와 관련된 질환, 장루 Ⅰ. 서론 성인간호학, 성인간호학 공통, 2020년 방송대 성인간호학 - 식생활의 서구화로 육류 소비가 크게 증가하면서 고단백, 고칼로리의 동물성 지방과 단백질을 과잉 섭취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와 같은 국민들의 식생활 변화로 인해, 우리나라에서 장 배설 장애와 관련된 질환의 발생률이 점차 높아지고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