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기말 2022] 1. 지역사회(취약집단) 선택하여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
해당 자료는 12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2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보건교육 기말 2022] 1. 지역사회(취약집단) 선택하여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

자료번호 r1581187
수정일 2022.05.21 등록일 2022.05.21
학과(학년) 간호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1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r******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보건교육 (방송통신대학교 2022년 1학기) 기말 과제

*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지역사회(취약집단)을 선정하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 안전사고 예방을 교육의 주제로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작성한 뒤, 학습지도계획안을 표로 작성하여 제시하였습니다.
*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별 내용을 요약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 만성질환인 만성당뇨의 예방 및 관리에 대한 교육 계획을 모형의 각 단계별로 적용하여 그 내용을 상세하게 서술하였습니다.
* 글자크기 10포인트 줄간격 180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보건교육 기말 지역사회(취약집단)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 학습지도계획안 보건교육 기말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시오.
1) 교육 주제의 선정과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
① 교육 주제의 선정 – 지역사회의 취약집단 중 노인의 안전사고 예방 교육
② 주제 선정의 배경 – 노인의 안전사고 예방의 중요성
③ 교육의 목표 – 노인의 안전사고 예방
2)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
①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 (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
② 노인의 안전사고 예방 보건교육의 학습지도계획안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고,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1)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
2)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
①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1단계 (사회적 사정)
②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2단계 (역학적 사정)
③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3단계 (행위적.환경적 사정)
④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4단계 (교육적.조직적 사정)
⑤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5단계 (행정적.정책적 사정)
⑥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6단계 (수행)
⑦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7단계 (과정평가)
⑧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8단계 (영향평가)
⑨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9단계 (결과평가)

3.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건교육 기말 2022] 1. 지역사회(취약집단) 선택하여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
보건교육 기말 지역사회(취약집단)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 학습지도계획안 보건교육 기말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시오.

① 교육 주제의 선정 – 지역사회의 취약집단 중 노인의 안전사고 예방 교육
노인의 시기는 다양한 신체적 기능의 저하와 감각적 기능의 저하가 일어나는 시기로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다양한 안전사고가 쉽게 일어날 수 있고 이러한 사고가 자칫 큰 사고로 연결되어 회복 불가능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다. 따라서 이번 교육의 대상으로 지역사회 취약집단 중 노인집단을 선정하고 안전사고 예방을 보건교육의 주제로 선정하였다.

② 주제 선정의 배경 – 노인의 안전사고 예방의 중요성
신체적인 노화는 그 속도와 정도에서 약간의 차이는 발생하지만 모든 노인에게서 발생하게 된다. 신체의 지방 비율이 증가하는 반면 근육의 근육 조직은 감소하고 근육의 탄력과 유연성이 떨어지게 된다. 이 때문에 노인은 동작의 속도와 유연성이 현저하게 저하되게 된다. 또한 우리 몸속의 각 기관 중 골격계, 감각계, 심혈관계, 위장계, 면역계 등의 모든 기능이 대체로 저하되는데, 특히 골격계 및 감각계의 약화는 노인의 낙상과 관련이 깊다. 위장기능의 약화로 인한 노인의 사고 중에는 식‧음료로 인한 소화기계통의 사고가 많다. 이 외에 면역체계의 저하는 각종 질병과 사고 후의 회복을 더디게 하고 합병증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9
김명 고등덕 외 3명저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 계축문화사 2014
공은숙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5
이화연, 김정남 <PRECEDE-PROCEDE 모형을 활용한 실업계 고등학생의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Journal 계명간호과학 제14권 제1호 Date 2010 Pages 99-115
최문갑 <노인의 안전사고 발생장소별 사고유형 차이에 관한 연구 : 연령별·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2009] [국내석사]
황옥남 <노인의 안전사고와 관련된 요인에 대한 조사연구> 성인간호학회[1998]
김지혜 <식사요법 실습교육을 받은 당뇨병 환자의 식습관 및 영양지식 개선 효과> 인하대학교 대학원. [2015]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보건교육 기말 2022] 1. 지역사회(취약집단) 선택하여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2 보건교육 기말]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 보건교육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계획
  • 2022 보건교육 기말]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 보건교육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계획 보건교육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으로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계획 보건교육 1번 문항으로 제시된 집단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사업장(근로자집단)을 선정하여 과제를 작성하고자 한다. 근로자 중 감정노동으로
  • 1. 평생교육은 주로 성인을 대상으로 한다. 이때 효과적인 교육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성인들이 어떤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특징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학습상의 저해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해 성인들의 특징과 학습상의 저해요인을 영역별로 분석, 기술해 보십시오.
  • 1. 평생교육은 주로 성인을 대상으로 한다. 이때 효과적인 교육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성인들이 어떤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특징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학습상의 저해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해 성인들의 특징과 학습상의 저해요인을 영역별로 분석, 기술해 보십시오. 1)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 관련된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특징 (1) 인지적 특징 김지은(2019)에 의하면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서는 정의적 특성뿐만 아니라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준비도 등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 먼저 자기조절 학습
  • 보건간호 - 보건교육 -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 건강의 정의 : 건강은 우리에게 가깝고도 먼 단어이다. 건강의 정의를 살펴보면 질병이 없거나 혹은 허약하지 않은것만 말하는 것이 아닌 정신적, 신체적, 영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에 놓여있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1943년 세계보건기구의 헌장에서 위와같이 정의했다. 건강은 죽음과 안녕의 연속 선상에 있음은 분명하다. 그
  • 2022년 방송대 청소년건강과간호 기말] 청소년 뇌 구조 두 가지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발달적 특성,청소년건강과간호 아담테스트(Adam’s forward bend test)의 시행 방법, 월경곤란(dysmemorrhea)의 원인과 증상, modified NCEP-ATP III에 따른 청소년의 대사증후군 진단기준, 강박사고와 강박행동 청소년건강과간호 기말시험과제물
  • 방송대 2022년 청소년건강과간호 기말과제물 1. 다음 괄호에 알맞은 답을 쓰시오. 인슐린유사 성장인자(insulin-like growth factor-1 , IGF-1)는 인슐린과 유사한 분자 구조를 가진 호르몬이다. 이 호르몬은 어린이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계속 작용하여 신체 유지 효과가 있다. 소마토메딘 또는 황산화 인자라고도 하며, 1970년대에는 그 효과 때문에 NSILA라고도 불렸다. 갑상선 호르몬 (thyroid hormone)은 태아나 성장기의 발달에 필수적인 호르몬으로 성인의 경우에도 체온 유지, 근육 긴장과 근력, 성장 호르몬 분비, 감정 상태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우리 몸은 갑상선 호르몬 (thyroid hormone)이 과도하거나 부족하지 않고 항상 정상적인 양을 유지하도록 갑상선 호르몬을 조절한다. a : 인슐린유사 성장인자 (insulin-like growth factor-1 , IGF-1) b : 갑상선 호르몬 (thyroid hormone) 2. 다음 괄호에 알맞은 답을 쓰시오. 부비동염은 일반적으로 축농증으로 알려져 있는 질환으로, 부비동이라는 코 주위의 빈 공간이 염증이 발생하면서 고름이 고이는 증상을 말한다. 부비동의 공간은 총 4군데로 양 눈썹 위에 위치한 전두동과 양쪽 뱜 부위의 상악동, 그리고 코 뒤에 위치한 접형동과 양 눈 사이에 위치한 사골동이 있다. 각 공간들은 작은 구멍을 통해 미강과 연결되어 있는데, 이를 통하여 공기와 분비물들이 배출되도록 되어 있다. 부비동염은 이러한 구멍들이 막혀 공기와 분비물이 적절하게 배출되지 않게 되면서 염증이 발생하고 고름(농)이 차는 현상이다. 일반적으로 4주 미만일 경우 급성 부비동염, 3개월 이상인 경우에는 만성 부비동염으로 구분하게 된다. 3. 청소년은 강한 충동이나 분노 경험 시 성인에 비해 자기 통제력이 부족하고 충동 조절이 어려운 측면이 있다. 이러한 특성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뇌 구조 두 가지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발달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 2022년 생활과건강 1) 건강상태 질문지 건강관리 전략과 계획 생활과건강 2)정신장애인 편견과 객관적 사실 인식 개선 방안 과제물
  • 2022년 생활과건강 1) 건강상태 질문지 건강관리 전략과 계획 생활과건강 2)정신장애인 편견과 객관적 사실 인식 개선 방안 과제물 2022년 생활과건강 건강상태 질문지 정신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 I.서 론 모든 인간은 스트레스에 노출되었을 때 평형으로 돌아가기 위해 자신의 대처 방법을 사용한다. 여기서 대처는 개인의 수용 능력을 위협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개인의 노력입니다. 나사로는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이 능력을 강조했다. Lazarus는 스트레스 대처 방법의 전통적인 대처 개념을 비판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인지 현상학적 모델에 기반한 대화형 대처 모델을 제안했습니다. 대처는 스트레스를 다루기 위한 개인의 노력으로 정의되었습니다. 이러한 스트레스의 정의는 특히 스트레스와 관련하여 상황에 따른 스트레스의 차이를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사실 개인의 건강 상태를 판단하거나 진단을 내리는 과정에서 개인에게 적절한 기준으로 판단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스트레스 반응 정도를 측정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경우에 따라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정도를 파악하고 분류하면 원인을 파악하고 자동으로 치료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프다고 느끼는 사람의 생물학적 개념에 스트레스가 포함될 때, 그것은 상당히 강력한 원인으로 식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자들이 연구하는 주제로서의.. <중 략> II. 본 론 1. 신체 및 정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건강상태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와 관리 노력이 필요하다. 1) 건강상태 질문지(교재 147-148, 표 4-3)를 이용하여 자신의 건강상태를 평가한 후 총점과 구체적인 취약 항목 등을 확인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여 서술하시오. 정신 건강의 핵심 원칙은 삶의 현실을 명확하게 보고 수용하는 것이다. 아무리 지적으로 뛰어나더라도 자신의 모든 생활 속에서 흠이 없을 수는 없다. 각 개인은 그들의 자신의 장점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려면 자신의 한계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행동은 어느 곳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