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형) 문법교수모형 중 귀납적방법과 연역적방법 중 하나를 골라서 해당 모형의 설명에는 간단한 예시를 포함하시오0k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 품질인증
  • 프리미엄

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형) 문법교수모형 중 귀납적방법과 연역적방법 중 하나를 골라서 해당 모형의 설명에는 간단한 예시를 포함하시오0k

자료번호 r1597133
수정일 2022.08.30 등록일 2022.08.29
학과(학년) 국어국문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o********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형) 문법교수모형 중 귀납적방법과 연역적방법 중 하나를 골라서 해당 모형의 설명에는 간단한 예시를 포함하시오0k

국문 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형

문법 교수 모형 중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 중 하나를 골라서, (1) 해당 모형의 특성을 설명하고 (2)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3) 해당 모형의 설명에는 간단한 예시를 포함하시오.(각 10점, 총 3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귀납적 방법 (1) 해당 모형의 특성을 설명하고 (2)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1) 해당 모형의 특성설명
2) 장단점 기술

2. 연역적 방법 (1) 해당 모형의 특성을 설명하고 (2)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1) 해당 모형의 특성을 설명
2) 장단점 기술
3. 연역법과 귀납법의 관계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형) 문법교수모형 중 귀납적방법과 연역적방법 중 하나를 골라서 해당 모형의 설명에는 간단한 예시를 포함하시오0k
Ⅰ. 서 론

요즘 사회에서는 논문 연구에 대해 표절시비가 끊이지 않고 있다. 그것을 방지하려면 자신이 직접연구하고 발표한 실험과 설문조사한 논문이라면 이런 문제를 피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연구과정중 과학적 방법중 논리적 추론으로 연역적인 방법과 귀납적인 방법이 존재한다. 모든 과학적 이론은 논리와 경험에 기초한다.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서 이론은 먼저 논리적으로 치밀하여야 하고 동시에 경험적인 검증을 거쳐야 한다. 과학적 이론의 발전 과정에서는 논리와 경험의 결합 방법을 둘러싸고 연역법(deduction)과 귀납법(induction) 등 크게 두 가지의 상이한 접근들이 있어왔다.
하나의 일반적인 사실이나 원리를 전제로 하여 개별적인 사실이나 특수한 다른 원리를 이끌어 내는 것을 ‘연역’이라고 하고, 논리적으로 필연적인 원리에 따라 혹은 진리 보존적 추리 규칙에 따라 주어진 전제로부터 결론을 이끌어 내는 일을 말하며, 연역적으로 논리를 펼쳐 추론을 하는 것을 ‘연역적 추리’라고 한다. 하나하나의 구체적이고 특수한 사실을 종합하여 그것으로부터 일반적인 원리를 이끌어 내는 추론 방식으로 개별적이고 특수한 사례들로부터 일반적인 원리를 이끌어 내는 귀납적 추리의 방법과 반대의 추론 방식이다. 연역적 구성은 문단의 앞부분에 중심 내용을 담고, 문단의 뒷부분에는 중심 문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세부 내용을 쓴다. 연역적 구성은 독자가 글을 읽으면서 중심 생각을 쉽게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귀납적 구성은
구체적, 개별적 사례들로부터 일반적 원리를 이끌어 내는 방식. 한 편의 글은 여러 개의 문단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각각의 문단은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으로 이루어지는데 중심 생각이 담긴 중심 문장의 위치가 해당 문단의 마지막 부분에 위치하여 구성되는 것이 귀납적 구성이다. 또한 문단의 앞부분에 예시, 논증, 설명, 분류, 비교, 대조 등의 방법으로 뒷받침 문장을 쓰고 이어서 이를 종합하거나 정리할 수 있는 중심 문장을 쓴다. 귀납적 방식의 구성은 강조하고자 하는 내용을 마지막에 담아 더욱 강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장에서
는 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형) 문법 교수 모형 중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 중 하나를 골라서, (1) 해당 모형의 특성을 설명하고 (2)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3) 해당 모형의 설명에는 간단한 예시를 포함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2020), 과학적 방법 중 ‘논리적 추론’의 두 가지 방법 설명
-강현화∙이미혜(2020), 한국어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강현화(2022), 한국어 문법교육론, 소통출판사
-채서일(2006), 사회과학조사방법론, 비앤엠북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형) 문법교수모형 중 귀납적방법과 연역적방법 중 하나를 골라서 해당 모형의 설명에는 간단한 예시를 포함하시오0k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정서 및 행동장애 선정] 1.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지적장애, ②자폐성장애, ③시각장애, ④청각장애, ⑤정서 및 행동장애, ⑥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정서 및 행동장애 선정] 1.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지적장애, ②자폐성장애, ③시각장애, ④청각장애, ⑤정서 및 행동장애, ⑥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A4용지 5매 이내로 기술하시오. [
  • [국문,일본,관광] 한국문화자원의이해1 - 백제의 건국세력이 고구려 계통임을 보여 주는 유력한 근거가 되고 있는 무덤 형식은 무엇인가
  • [국문,일본,관광] 한국문화자원의이해1 - 백제의 건국세력이 고구려 계통임을 보여 주는 유력한 근거가 되고 있는 무덤 형식은 무엇인가 돌무지 무덤은 시신이 들어간 돌널 위나 시신 위에 흙 없이 돌을 막 쌓아올린 무덤양식을 말한다. 백제 건국세력이 고구려 계통임을 보여주는 근거로 돌무지 무덤이 유력한 이유는 고구려 이후로 백제가 건국되었는데 고구려 무덤 양식인 돌무지무덤이 백제에서도 발견이 되었기 때문에 백제 건국세력이 고구려 계통이라고 추정하는 것이다.
  • [국문4] 한국한문학의이해 - 한국 한시의 갈래와 양식을 간략히 정리한 다음, 마음에 드는 한시를 택하여 해당 작품이 어떤 갈래와 양식에 속하는지, 왜 그러한지 서술하면서 작품의 성격을 분석하고 해당 작품을 감상, 평가하시오
  • [국문4] 한국한문학의이해 - 한국 한시의 갈래와 양식을 간략히 정리한 다음, 마음에 드는 한시를 택하여 해당 작품이 어떤 갈래와 양식에 속하는지, 왜 그러한지 서술하면서 작품의 성격을 분석하고 해당 작품을 감상, 평가하시오 한시란 한문으로 지은 시로, 넓은 의미에서는 모든 운문을 시라고 할 수 있다. 좁은 의미로는 시가와 악부만을 말한다. 고체시는 압운과 평측의 제한이 없으며 근체시는 평측의 제한이 엄격하고 기승전결의 형태를 취한다. 또 율시가 변형된 형태인 배율이라는 것이 있다. 한시의 형식으로는 1구의 자수를 정리하며 구 중의 문자에 평측을 배열하고 구의 끝에 압운하는 것을 말한다. 압운법은 특정한 곳에 공통의 운을 하진 글자를 넣는 것을 말하며 고체시는 짝수 구에, 근체시는 5언 절구, 5언 율시로 짝수 구에 반드시 운을 단다. 평측법은 한자가 가지고 있는 고저 장단의 음악적인 성질을 이용해 시구에 일정한 법칙에 의해 글자를 배열하는 것을 말한다. 대구법은 짝을 이룬 두 개의 어구가 의미상이나 형태상으로 서로 대립하며 상응하는 수사법을 말하는 것으로 근체시에 있어서 절구는 대구가 절대적이지는 않다.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청각장애 선정] 1.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1)지적장애, 2)자폐성장애, 3)시각장애, 4)청각장애, 5)정서 및 행동장애, 6)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청각장애 선정] 1.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1)지적장애, 2)자폐성장애, 3)시각장애, 4)청각장애, 5)정서 및 행동장애, 6)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Ⅱ.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A4용지 5매 이내로 기술하시오
  • 2022년 2학기 한국한문학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한국 한시의 갈래와 양식)
  • 2022년 2학기 한국한문학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한국 한시의 갈래와 양식) I. 서 론 한문학은 우리의 글자가 없는 시기에 중국의 한자를 차용하여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한 문학을 말한다. 흔히, 한문이란 말은 한자로 중국어를 기록한 문어를 가리키는 우리나라의 용어를 말한다. 중국인들은 그들의 문어를 문언이라고 하지 한문이라고 하지 않는다. 중국 사람들이 한문이라 할 때는 한대의 문어를 가리킨다. 한문이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은 기원전인 것으로 추정되는데, 그 초기에는 중국의 원음대로 읽으려고 노력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한문이 보급되어 사용 인구가 늘고 나아가서는 교육기관을 통하여 교수되면서부터는 한국어의 음운체계에 완전히 동화된 한자음으로 읽히게 되었다. 한문학사에서 핵심이 되는 범주는 한시라고 할 수 있다. 현존하는 자료 가운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보다 큰 이유는 한시가 우리 선조들의 생활과 밀착된 문학 양식으로, 하나의 교양물이었다는 점에서 찾아질 수 있다. 한시는 우리 선조들의 사상과 감정이 자유롭게 표출된 문학 양식이다. 뒤늦게나마 한시 작품에 대하여 각별한 관심을 갖게 되고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한시는 크게 고체시와 근체시로 나누어진다. 고체시란 근체시와 상대적인 명칭이다. 고체시는 고시에 해당하는 오언고시와 칠언고시, 그리고 악부시가 있으며, 근체시는 절구의 경우 오언절구, 칠언절구 그리고 율시에 해당하는 오언율시, 칠언율시, 배율(오언 또는 칠언배율)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 레포트는 1) 한국 한시의 갈래와 양식을 정리하고, 2) 마음에 드는 한시 한 작품(교재에 수록된 작품 선택 가능)을 택하여 그것이 어떤 갈래나 양식에 속하는지, 왜 그러한지 서술하면서 작품의 성격을 분석하였다. 3) 2)에서 선택한 한시와 관련하여,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다른 작품과 비교할 때 그 작품이 뛰어난 점은 무엇인지, 자신의 삶 혹은 현대 사회에 비추어 볼 때 그것은 어떠한 의의를 지니는지 서술하며 해당 작품을 감상하고 그 가치를 평가하였다. II. 본 론 1. 한국 한시의 갈래와 양식 1) 갈래 (1) 고체시(古體詩) 근체시는 육조말엽인 양 무제(483~493)때에 침약(441~513)의 사성론이 나오면서부터 시작되었다. 따라서 근체시란 남북조시대에서 기원하여 당대에 성운의 규칙을 잘 지킨 시를 의미하게 되었다. 즉, 古體詩는 당나라 때 갖추어진 嚴格한 規則에 맞지 않은 詩 全體를 말한다. 古體詩라는 이름은 近體詩와 구별하기 위하여 쓰인 것이기에 近體詩의 形式에 맞지 않은 詩를 모두 포함한다. - 중략 -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