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4)코로나시대의 레크리에이션활동의 가치와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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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4)코로나시대의 레크리에이션활동의 가치와 필요성

자료번호 r1597769
수정일 2022.09.05 등록일 2022.09.05
학과(학년) 관광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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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4)코로나시대의 레크리에이션활동의 가치와 필요성

목차

1. 서론
2. 레크리에이션의 개념 및 특성
3. 레크리에이션활동의 역할
4. 레크리에이션활동의 가치
5. 레크리에이션활동의 필요성
6. 결론
7. 참고 자료

본문내용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4)코로나시대의 레크리에이션활동의 가치와 필요성
1. 서론

2019년 12월에 불어 닥친 COVID-19 전염병 유행은 기존 삶의 패턴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지난 2020년 3월11일, 감염병의 세계적 유행을 뜻하는 ‘팬데믹’을 공식적으로 선언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집합금지’가 시행되었다. 이는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현장성’과 ‘활동성’, 참여자 간 ‘관계성’이 주요하게 작용하는 여가활동 에서 수많은 제약들을 발생시켰다. 이에 사람들은, 여가활동을 영위하는 중에 ‘선택과 집중’을 통해 COVID-19의 여파로 발생한 여가 상황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제약들을 극복하고, 제한된 활동 안에서 더욱 만족스러운 여가 참여를 위해 노력하는 경향을 보이게 되었다. 이는 진지하고 전문적으로 여가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경향의 새로운 국면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경향은 레크리에이션을 통한 여가 참여에서도 발생했다. 시설 봉쇄, 집합금지, 시설 당 가용인원 제한 등의 제약으로 수개월째 운영이 금지되거나 참여 자체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종목이 생겨났음에도 ‘선택과 집중’을 통해 여가 참여가 가능한 환경을 탐색하고 여가활동을 지속하려는 경향(참여 인원축소, 야외활동지 탐색 등)이 두드러졌다.

참고문헌

한상준(2016), 청소년의 레크리에이션 활동 참여유형과 참여정도가 정서적 공감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전주대학교 대학원.
하춘매(2011). 한국 여가·레크리에이션 사상 연구.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서울
박재성(2019). 현대사회와 여가교육. 부산: 세종출판사.
배수화(2016), 레크리에이션을 접목한 시니어 건강요가 프로그램 개발, 중앙대학교 대학원.
황영성(2016).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부산: 제일출판사.
황주용(2019). 직장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참여만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석 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서울.
박세혁(2020), 행복을 탐구하는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플러스, 대한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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