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_유아건강교육] 현재 본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 상태를 관찰하고 기술하시오,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의 보건교육 자료실에 탑재된 손을 씻자 30초 영상을 활용한 교육계획을 세우시오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방송통신대_유아건강교육] 현재 본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 상태를 관찰하고 기술하시오,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의 보건교육 자료실에 탑재된 손을 씻자 30초 영상을 활용한 교육계획을 세우시오

자료번호 r1601157
수정일 2022.10.13 등록일 2022.10.12
학과(학년) 유아교육과(0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on******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방송통신대_유아건강교육_현재 본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 상태를 관찰하고 기술하시오

목차

본 자료는 목차정보가 없습니다.

본문내용

1. (1) 현재 본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 상태를 관찰하고 기술하시오.

WHO(1948)에서 건강은 질병 혹은 장애가 없는 것뿐 아니라 신체적·정신적·사회적 안녕의 상태로 정의하고 있다. 즉, 질병 혹은 장애로 인한 신체적 고통으로부터 탈피한 상태뿐 아니라 정신적으로 편안하면서 사회적으로도 제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한 경우에 건강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신체적·정신적·사회적 건강은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에 있으므로 여기서 한 가지 요소의 건강을 상실한다면 나머지 두 가지 요소도 이로 인한 영향을 받게 된다.

.
.
.

2.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의 보건교육 자료실에 탑재된 ‘손을 씻자 30초’ 영 상을 활용한 교육계획을 세우시오.(18점)

위생교육은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 위생 및 청결에 대한 지침을 전달하는 교육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유아교육에서 위생교육은 영유아 기본생활습관 지도의 한 부분으로 개인위생관련 활동과 관련된다. 따라서, 영유아기의 위생교육에는 손 씻기, 이 닦기, 주변 정리정돈하기 등을 포함한다. 이에 영유아위생관리의 책임은 1차적으로 영유아를 보호하는 성인에게 있으며, 성인은 영유아가 청결하면서 위생적인 환경에서 집단생활을 하면서 놀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여야 한다. 이와 같이 영유아기에 습득한 위생에 대한 지식·기술·태도는 성인이 되어서도 긍정적 영향을 끼쳐서 이에 대한 지속적 효과가 크다는 점에서 영유아기 위생교육은 매우 중요한다. 이러한 영유아 위생교육의 방향은 우선 영유아와 부모 및 교사 등 영유아를 보호하면서 영유아의 교육에 참여하는 성인과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영유아의 위생교육은 영유아의 청결한 위생습관을 형성하기 위한 기초교육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영유아들이 수행하는 놀이 후 정리정돈하기, 급·간식 전후에 손 씻고 이 닦은 상황을 중심으로 하여 이에 대한 구체적인 유아건강교육이 진행되어야 한다. 즉, 영유아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위생교육이 진행된다면 이에 대한 실제적인 효과를 획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습관의 형성은 지속적·체계적·반복적 교육을 통해서 진행됨으로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 운영기간 전반에 걸친 체계적인 위생교육을 수립하여 일상생활에서 반복적으로 연습이 지속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방송통신대_유아건강교육] 현재 본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 상태를 관찰하고 기술하시오,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의 보건교육 자료실에 탑재된 손을 씻자 30초 영상을 활용한 교육계획을 세우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최근 본 자료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