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프로그램 기획의 모델)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2년 2학기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프로그램 기획의 모델)

자료번호 r1602211
수정일 2022.10.21 등록일 2022.10.21
학과(학년) 청소년교육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출석대체시험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압축(zip)
판매자 kn****** 가격 1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과제물 완성본(견본) + 참고자료 한글 파일 5개

목차

프로그램 기획의 모델 3가지(완전합리주의 모델, 제한된 합리주의 모델, 점증주의 모델)에 대해서 각각 설명하고, 각각의 프로그램 기획의 모델이 어떻게 구별되고 서로 차별화되는지에 대해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프로그램 기획의 모델
1) 완전합리주의 모델
2) 제한된 합리주의 모델
3) 점증주의 모델

2. 프로그램 기획의 모델 구별 및 차별화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완전합리주의 모델.hwp
2. 점증주의 모델.hwp
3. 제한된 합리주의 모델.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2022년 2학기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프로그램 기획의 모델)
I. 서 론

청소년지도를 비롯한 다양한 교육장면에는 갖가지 형태의 프로그램이 활용되고 있다. 청소년지도의 영역이 다양한 것처럼 프로그램 또한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과 사회적응을 조력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다양한 청소년지도 활동을 보다 효과적‧효율적‧매력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경험의 집합이라고 볼 수 있다.
청소년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경험성장에 양분을 공급하는 경험활동들을 교육적 관점에서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조직화한 것이다. 그리고 청소년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활동과정을 통해 경험하게 될 내용과 경험하는 방식을 결정한다는 점에서, 청소년활동의 성패를 가름하는 핵심적인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프로그램이 청소년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이 요구된다. 왜냐하면 청소년프로그램의 질은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은 청소년프로그램의 질적제고와 체계화라는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
프로그램의 기획은 프로그램개발의 반석으로서, 이 과정을 어느 정도 충실하게 수행하느냐에 따라 완성될 프로그램의 질이 결정된다. 그리고 프로그램 개발의 전과정을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준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기획은 프로그램 개발의 전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출발점의 역할을 한다.
이 레포트는 프로그램 기획의 모델 3가지(완전합리주의 모델, 제한된 합리주의 모델, 점증주의 모델)에 대해서 각각 설명하고, 각각의 프로그램 기획의 모델이 어떻게 구별되고 서로 차별화되는지에 대해 논하였다.


II. 본 론

1. 프로그램 기획의 모델

1) 완전합리주의 모델
완전합리주의 모델은 한 마디로 표현해서 합리성을 추구하는 모형이다. 동시에 인간은 이른바 전지전능하다는 전제하에 접근한 이론인 것이다. 합리적인 프로그램이란 사회적 이익의 극대화를 달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즉, 달성하고자 하는 가치와 희생되어야 하는 가치와의 차이가 긍정적이고 다른 어떤 프로그램 대안보다 나을 때에 그것은 합리적인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완전합리주의 모델은 이러한 합리성에 기초하여 주어진 목표를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하게 하는 것이다. 말하자면 프로그램 결정자가 추구하는 일련의 목표들을 보다 명확하게 분석하여 관련된 요소들을 최대한 결정하는 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부언하자면 최소의 비용으로 가장 최고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이론이다. 즉 의사결정자는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명확한 목표를 세우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모든 대안을 작성하고 가능한 정보를 총동원하여 분석하고 예측함으로서 각 대안을 비교하고 검토하며 평가하여 가장 좋은 최고의 대안을 선택한다는 것이 바로 완전합리주의 모델인 것이다.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2년 2학기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프로그램 기획의 모델)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방송통신대_프로그램개발과평가_취약계층 아동(18세 미만)의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 3. 취약계층 아동(18세 미만)의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1) 대상자 욕구 및 현 문제점 급변화하는 사회 그리고 세계화에 따라서 인간의 한계 효용의 법칙에 의한 가족 형태의 변화는 점차 빨라지고 있다. 이것은 경제적인 문제 및 다양한 사회의 문제 인식의 변화에 따른 것으로 국제사회는 국가 의경경쟁력 적인 인구문제에 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또한 이러한 관심을 통해서 저출산, 고령화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우선 고령화는 의료 기술의 발전으로 인간의 수명이 길어진 데에 있다. 하지만 고령인구는 생산인구로 치기에는 보기 어려울 정도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_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서 현재 영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특징을 브론펜 브레너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 1. 서론 브론펜 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모델인 인간의 발달은 사회 문화적 관점에서 설명되어지는 이론입니다. 브론펜 브레너는 생태학적인 환경을 미시쳬계와 중간체계 그리고 외계체와 거시체계 마지막으로 시간체계로 총 5개 영역으로 나누었습니다. 이것들을 아동들을 둘러싸고 있는 주위환경으로부터 아이가 살고 있는 문화적인 환경까지 포함하는 범위로 근접범위부터 광역범위까지 각각 다른 체계에 속해 있습니다.
  • 방송통신대_프로그램개발과평가_저출산 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인구 현황 및 현안 과제를 살펴본 후,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 1.서론 물론 저출산 고령화의 문제는 어느 나라나 매우 심각한 상황이기는 하지만 우리나라는 특히나 과거에 비해서 너무나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경각심을 가져야 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나 이와 같은 문제는 개인적인 영역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와 국가 등의 발전과 미래에도 역시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라고 본다.
  • 202302해업)2201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에 대해 설명하시오
  • Ⅰ. 서론 오늘날 기업은 인적자원관리라는 큰 틀에서 한정된 인적자원을 관리하고 활용하고 있다. 여기서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우수한 인적자원을 적재적소에 배치시키는 것만으로도 인력을 개발하고 또 활용하고 있다고는 볼 수 없다. 핵심능력을 가지고 있는 인재들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들을 우수한 인재로 만들어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두 문제 중 한 개를 선택하여 작성 1.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 사회복지관의 주요 사업별 또는 서비스 제공 기능별 프로그램내용을 살펴보고, 우수 프로그램의 조건 및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30점) 목차 서론 본론 1, 지역 사회복지관의 주요 사업별 또는 서비스 제공 기능별 프로그램 내용을 살펴보고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지역 사례 소개 3, 우수 프로그램의 조건 및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 결론 참고문헌 서론 현대사회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