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기말시험 핵심체크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2년 2학기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기말시험 핵심체크

자료번호 r1603769
수정일 2022.11.01 등록일 2022.11.01
학과(학년) 교육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73Page 파일형식 PDF
판매자 kn****** 가격 11,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재 1 ~ 3장, 9 ~ 15장 핵심체크 + 출제예상문제

목차

제1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

제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제2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론
제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


제2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제9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
제10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
제11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
제12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


제3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와 미래 전략

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과 전문성
제14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동향과 새로운 개발전략
제15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실습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2022년 2학기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기말시험 핵심체크
제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1.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
1) 개념
(1) 학자들에 따른 정의
① 랑그랑(Lengrand, 1970)
- “개인의 출생에서 시작하여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모든 교육을 통합시키는 원리”라고 설명
- 평생교육은 수직적 차원에서는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수평적 차원에서는 가정교육과 학교교육 그리고 사회교육이 긴밀하게 유기적 연결
② 포르(Faure et al., 1972)
- 아동과 청소년에게만 교육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성인에게도 계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교육의 개념을 확대시킴
-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을 실천해가는 존재, 자신을 교육하는 존재(a man educating himself)
- 평생교육은 자기교육을 지향하고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존재를 위한 학습(learning to be)’ 으로 귀결
③ 다베(Dave, 1976)
- “개인과 집단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의 전생애를 통하여 개인적·사회적·직업적 발달을 성취하는 과정”
- 형식적(formal)·비형식적(nonformal)·무형식적(informal) 학습을 포함
-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진보가 결합된 개념

(2) 평생교육법 제2조 1항
① 학교의 비정규교육과정을 평생교육에 포함시키는 여지 마련
② 평생교육의 하위범위에 포함되는 활동들을 구체적 명시
③ 평생교육의 대상에 모든 국민이 포함됨을 분명히 함
④ 평생교육이 공교육체제에 포함됨을 밝힘
⑤ 모든 국민들이 평생에 걸친 교육기회를 보장하여 개인적, 사회적 발달을 도모하는 조직적인 활동

(3) 평생교육 개념 정의의 이중구조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2년 2학기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기말시험 핵심체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프로그램개발론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요구조사 분석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서론 평생교육은 현대 사회에서 지식과 기술의 빠른 발전으로 인해 계속적인 학습과 역량 강화가 필요한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개인 및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전문 기술과 지식을 제공하는 핵심적인 활동으로 간주됩니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요구조사 분석은 중요한 단계로 여겨지며, 이에 대해 논의하고자 합니다.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레포트 주제 프로그램 요구 분석
  • 요구분석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이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전에 사용자의 요구와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먼저, 요구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사용자들의 요구와 욕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며, 어떤 기능을 필요로 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면 사용자들이 원하는 기능을 제공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프로그램의 활용도와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요구분석은 프로그램의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교육프로그램은 영유아를 단순히 보호하는 차원이 아니라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영유아프로그램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는 데는 프로그램의 기초이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는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은 영유아프로그램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의 틀을 제공하며, 기초이론의 이론적 근거에 기초해 영유아프로그램이 개발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초가 된 이론을 정확하게 잘 파악해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이끌고 제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이고 효율적인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실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현재 우리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2학기 중간과제물)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 -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Ⅰ. 서론 존 듀이는 1886년 실험학교를 시작했다. 실험학교는 기존의 학교와는 달리 교사에 의한 수동적 교육이 아닌 자발적 활동으로 학습을 실현하는 공간이었다. 실험학교에서는 아동이 흥미를 가지는 문제에 대해 탐구했고 이를 통해 사고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또한 분절된 교과목 중심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지식과 경험을 통합하는 아동 주도적 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존 듀이는 경험을 통한 아동중심의 교육과 통합교육을 늘 강조하였다. 그는 아동을 능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존재로 인식했으며, 경험중심, 아동중심, 흥미중심, 생활중심교육을 주장하였다. 프로젝
  • 개발할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조사 및 요구분석을 하여 보시오.
  • 서론: 평생 교육은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역량을 강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최근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요구조사 및 요구분석이 필요합니다. 본론: 1. 사용자 대상 평생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대상 사용자를 명확히 정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상 사용자는 평생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어떤 목적을 가지고 학습하게 될 것인지, 그리고 그들의 학력 수준, 연령, 직업, 분야 등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해야 합니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