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_22학년도1학기)_고전소설강독(공통)-다음 고소설 작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 특징, 작품 내용상의 특징, 주제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방송대_22학년도1학기)_고전소설강독(공통)-다음 고소설 작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 특징, 작품 내용상의 특징, 주제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자료번호 r1613336
수정일 2023.03.02 등록일 2023.02.08
학과(학년) 국어국문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qk******* 가격 4,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2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

고전소설강독(공통)

<과제명>

※ 다음 고소설 작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 특징, 작품 내용상의 특징, 주제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30점)

❶ 이생규장전(15점)
❷ 최생우진기(15점)

목차

Ⅰ. 이생규장전
1.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 특징
2. 작품 내용상의 특징
3. 주제

Ⅱ. 최생우진기
1.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 특징
2. 작품 내용상의 특징
3. 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이생규장전

1.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 특징

<이생규장전>은 이생과 최랑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생은 가난한 선비의 자식으로 대과에 급제하여 높은 관직에 오른다. 최랑은 지체 높은 집안의 외동딸로 태어나 이생과 부부의 연을 맺는다. <이생규장전>에서 그리고 있는 두 인물의 성격 중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최랑의 여장부와 같은 모습이다. 최랑은 이생과 인연을 맺는 과정에서부터 이생과 잠시 헤어져 있는 동안 부모를 설득하는 과정에서도 매우 적극적인 모습을 보인다. 또한 홍건적에 의해 겁탈을 당하기 직전의 상황에서도 목숨을 구걸하지 않고 홍건적을 크게 꾸짖는 모습을 보여준다. 결국 그녀는 홍건적에게 죽임을 당하지만 생애에 걸쳐 당시의 보편적인 여성상과는 비교되는 진보적인 성격을 뽐낸다. 이생과의 사랑을 쟁취하고자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모습과 죽음의 위협 앞에서도 절개를 지키는 모습을 통해 최랑의 성격적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박태상·심치열(2016). 고전소설강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방송대_22학년도1학기)_고전소설강독(공통)-다음 고소설 작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 특징, 작품 내용상의 특징, 주제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고전소설강독3) 교재에 실린 고소설작품-박씨전- 중 한편을 골라 등장인물의성격 주제의식 소설사적 의의를 서술하시오0k
  • 고전소설강독3) 교재에 실린 고소설작품-박씨전- 중 한편을 골라 등장인물의성격 주제의식 소설사적 의의를 서술하시오0k Ⅰ. 서 론 박씨전은 고등학교 교과서에 실린작품으로 지금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작자미상으로 조선시대 소설로 대표적인 군담소설로 분류된다. 숙종시대에 발간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병자호란을 역사적 배경으로 하고 여성을 주인공으로 청나라에 복수를 하는 호국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조선 시대의 고전소설로, 《박씨부인전》이라고도 한다. 작자와 상세한 연대는 미상이지만, 소설의 배경을 보면 당연히 병자호란 이후. 국문 필사본만 전해지며 목
  • 교육고전의이해 2021 플라톤의 <국가론>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2021 교육고전의이해 플라톤의 <국가론>
  • 교육고전의이해 2021 플라톤의 <국가론>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2021 교육고전의이해 플라톤의 <국가론> 교육고전의이해 플라톤의국가론 교육고전의이해 플라톤의국가론 교육고전의이해 플라톤의국가론 교육고전의이해 플라톤의국가론 교육고전의이해 플라톤의국가론 교육고전의이해 플라톤의국가론 교육고전의이해 플라톤의국가론 Ⅰ. 서 론 교육고전의 이해 5강에서는 플라톤의 <국가론>을 소개하고 있다. 플라톤의 <국가론>은 대화체로 이루어진 책으로 국가에 대한 다양한 담론을 풀어놓은 책이다.
  • 고전소설강독3) 교재에 실린 고소설작품-구운몽- 중 한편을 골라 등장인물의성격 주제의식 소설사적 의의를 서술하시오00
  • 고전소설강독3) 교재에 실린 고소설작품-구운몽- 중 한편을 골라 등장인물의성격 주제의식 소설사적 의의를 서술하시오00 Ⅰ. 서 론 김시습은 조선 초기의 문인, 학자이자 불교 승려이다. 생육신의 한 사람이다. 한성부에서 출생하였고 지난날 한때 경상도 김해를 거쳐 강원도 강릉에서 잠시 유아기를 보낸 적이 있는 그의 본관은 강릉, 자는 열경, 호는 매월당·동봉·벽산청은·췌세옹, 불교 법명은 설잠이다. 김만중(金萬重, 1637년 3월 6일(음력 2월 10일)~ 1692년 6월 14일(음력 4월 30일))은 조선 문신이자, 소설가이다. 본관은 광산, 호는 서포(西浦)이
  • [고전소설강독 3학년] 고소설 [박씨전]을 읽고 이 작품의 등장인물의 특징과 작품의 의미에 관해서 서술하시오
  • [고전소설강독 3학년] 고소설 [박씨전]을 읽고 이 작품의 등장인물의 특징과 작품의 의미에 관해서 서술하시오 Ⅰ. 서론 고전문학은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과거의 총체적인 삶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하고, 새롭게 구축해 나가야 할 문화의 창조적 기틀을 마련해 주고, 고전문학 교육은 학습자로 하여금 문화적 감각을 발달시키고, 자신의 삶에 대한 비판적 인식 능력을 기르는 데 기여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가치를 찾을 수 있다. 고전문학은 작품이 창작된 당시의 사상과 정서, 생활상을 종합적으로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현대인들은 이를 통해 선인들의 사상과 가치관, 감정
  • 고전소설강독 ) 이생규장전, 최생우진기 - 다음 고소설 작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 특징, 작품 내용상의 특징, 주제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고전소설강독 ) 이생규장전, 최생우진기 - 다음 고소설 작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 특징, 작품 내용상의 특징, 주제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이생규장전은 조선 초기의 소설로 작가 김시습(金時習)이 지은 한문 소설이다. ‘금오신화’의 작자로 유명한 김시습은 1425년에 태어나 5세에 시를 지을 줄 아는 신동이었다. 그러나, 세조의 ‘계유정난(癸酉靖難)’을 계기로 절개를 지키기 위해 벼슬을 버리고 승려가 된 생육신 중 한 사람이다. 주요 작품으로는 한국 최초의 한문 소설로 익히 알려진 '금오신화'와 '매월당집'이 있다. ‘금오신화’가 학문적으로 의미가 있는 이유는 최초의 한문 소설일 뿐 아니라 조선 전기의 작품 중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유·불 관계의 논문을 남기고 있기 때문이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