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_22학년도2학기)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 -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방송대_22학년도2학기)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 -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자료번호 r1614205
수정일 2023.03.02 등록일 2023.02.13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qk******* 가격 4,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2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

<과제명>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30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1) 아동관
2) 교육관
2. 교육목표 및 원리
1) 흡수정신
2) 민감기
3) 준비된 환경
4) 정상화
5) 자동교육
3. 교육과정
Ⅲ. 결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몬테소리는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 의사였다. 그녀는 정신병원에서 지적장애 아동을 치료하며 아동교육에 관심을 갖게 된다. 몬테소리는 지적장애 아동에 대한 관찰 및 연구 결과 지적장애의 원인은 부모의 보살핌을 받지 못한 것이라 정의하고 병을 치료하기 위해 교육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갖는다. 이후 몬테소리는 지적장애 아동이 감각을 통하여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몬테소리 교육방법은 지적장애 아동이 새로운 것을 학습하도록 고안된 만큼 이전에는 교육효과를 보지 못했던 지적장애 아동들에게 우수한 효과를 발휘한다. 그 결과 지적능력 발달과 함께 지적장애 아동이 일반 또래 아동과 같이 글을 읽고 쓸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표준화된 공립학교 시험에 통과하여 일반학교 진학하기도 한다. 이후 몬테소리는 자신이 개발한 교육방법을 일반 영유아에게도 확대 적용하였다.

참고문헌

- 이소은, 민하영(2021).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방송대_22학년도2학기)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 -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방송통신대_프로그램개발과평가_취약계층 아동(18세 미만)의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 3. 취약계층 아동(18세 미만)의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1) 대상자 욕구 및 현 문제점 급변화하는 사회 그리고 세계화에 따라서 인간의 한계 효용의 법칙에 의한 가족 형태의 변화는 점차 빨라지고 있다. 이것은 경제적인 문제 및 다양한 사회의 문제 인식의 변화에 따른 것으로 국제사회는 국가 의경경쟁력 적인 인구문제에 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또한 이러한 관심을 통해서 저출산, 고령화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우선 고령화는 의료 기술의 발전으로 인간의 수명이 길어진 데에 있다. 하지만 고령인구는 생산인구로 치기에는 보기 어려울 정도로
  • 방송통신대_프로그램개발과평가_저출산 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인구 현황 및 현안 과제를 살펴본 후,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 1.서론 물론 저출산 고령화의 문제는 어느 나라나 매우 심각한 상황이기는 하지만 우리나라는 특히나 과거에 비해서 너무나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경각심을 가져야 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나 이와 같은 문제는 개인적인 영역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와 국가 등의 발전과 미래에도 역시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라고 본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1. 서론 유아의 삶은 그 자체가 하나의 문제해결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유아는 간단한 수학문제를 푸는 것에서부터 상대방의 기분에 따라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는 일까지 끊임없이 문제에 부딪히고 그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생활한다. 따라서 매일의 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문제에 대한 해결능력이 없이는 유아의 성장과 발전이 있을 수 없고 원만한 사회생활을 할 수 없다. 또한 유아는 문제해결을 경험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3공통 상황분석이란무엇이며 지역사회분석 기관및조직
  • Ⅰ. 서 론 청소년의 프로그램은 미래지향적인 성격과 현실지향적 성격을 동시에 포함을 하고 있다. 청소년활동에서 앞으로 전개되어질 행동을 미리 예측을 하여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행동방향을 사전에 수립을 하는 미래지향적인 성격과 더불어서 참여의 청소년들의 현재에서의 욕구와 특성에 따라 내용과 방법으로의 일부를 융통성이 있게 수정 변경시킬 수 있는 현실지향적 특성을 같이 지니고 있다. 학교에서의 교과과정이 규정 혹은 원칙에 의해 제도화가 되어 획일성과 경직성을 지니고 있는데 반해서 프로그램은 규제와 형식이 비교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에 개방적이며 탄력적이다. 개방적인
  • 202302해업)2201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에 대해 설명하시오
  • Ⅰ. 서론 오늘날 기업은 인적자원관리라는 큰 틀에서 한정된 인적자원을 관리하고 활용하고 있다. 여기서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우수한 인적자원을 적재적소에 배치시키는 것만으로도 인력을 개발하고 또 활용하고 있다고는 볼 수 없다. 핵심능력을 가지고 있는 인재들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들을 우수한 인재로 만들어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