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2023)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다문화교육론2023)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자료번호 r1621241
수정일 2023.04.06 등록일 2023.04.06
학과(학년) 교육학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ci***** 가격 5,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다문화교육론2023)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목차

1.서론
2.한국의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
3.다문화교육의 필요성
4.다문화교육의 내용과 방향
5.베넷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6.일반적인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베넷의 교육 원리)
7.결론
8.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21세기 한국사회는 민족적․인종적․문화적 다양성의 영향으로 다인종․다민족사회로 급속히 변화시키고 있다. 한국사회로의 외국인 노동자, 국제결혼 이민자, 유학생 등의 유입은 사회 내부의 인종, 민족, 문화, 종교, 언어 등의 다양성을 가져왔으며, 이들과 같은 다문화적 소수자들의 문화는 다수자들의 문화에 동화되거나 자신들만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고 있다.
한국사회는 인종적․민족적인 면에서의 다양성 뿐 만 아니라 다양한 종교 등장, 경제적 격차 발생으로 인한 소외계층 증가, 도시와 농촌간의 지역 불균형 등과 같은 다양한 현상으로 다양화되어가는 문화 현상들이 복합되어져 오늘날 한국의 다문화사회는 더욱 다원화되어가고 있다.
한국사회는 다문화사회에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으나 저극적인 의미에서는 아직 다문화사회로 보기에는 이르다.
하지만 우리사회가 다인종․다민족사회를 넘어서서 문화의 다양성이 존중되는 다문화사회로 지향해야 함에 동의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국가적․사회적, 개인적 관점에서 변화가 필요하며 무엇보다 학교에서부터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다문화교육의 사회적 기반을 마련하여야 한다.
이처럼 시대적 변화와 국내외 사정 등으로 인해 우리사회가 더욱 다문화적인 시각과 인구 구성을 갖게 되며, 가속화되는 사회 변화 속에서 다문화교육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다.

2. 한국의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

세계화․개방화가 진행되면서 국제적인 인구이동은 한국사회에 외국인 노동자, 국제결혼 이주자, 새터민 등을 증가시켰으며 우리사회는 더 이상 단일민족, 단일문화를 주장하며 사회구성원의 통합을 요구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였다. 이에 인종, 언어, 문화, 종교, 가치관과 신념 등을 달리하는 우리사회의 구성원들이 함께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는 사람을 기르는 다문화교육에 대한 역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참고문헌

김선미,김영순,『다문화교육의 이해』,서울,한국문화사,2018,pp.26-28
김무인(2022). 다문화쇼크:한국의 다문화주의는 왜 실패하는가. 북저널리즘
공진실, 장인실, “대립토론에 근거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문화인식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교육논총」, 제38권, 2018.
김정원, 이인재, 남호엽, 박상철, 김광수, 류재만(2017). 글로벌 시대의 다문화교육. 서울: 사회평론.
강준영, 2008,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에 따른「사회 문화」교과서 문제점 분석,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용호(2010). 성공적인 다문화교육을 위한교육과정연구. 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태환(2015). 다문화사회와 한국이민정책의 이해. 집사채.
강현주 (2018). 초등학교 통합 교과서의 다문화요소분석: 1, 2학년 통합 교과서
를 중심으로. 다문화교육연구, 11(1), 87~108.
한국사회의 다문화 교육 방향성 고찰, 이민경 저, 한국교육사회학회, 2008. 6
설진배(2019). 한국사회의 다문화화와 다문화정책 방향. 한국정책논집, 제19권 제1
호, pp. 47-62
경기도 다문화교육센터,2019,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양서원.
설규주,『다문화교육이해』,서울,동문사,2019,pp.110-114,145-148,165-169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다문화교육론2023)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청소년 문화 다양성 교육의 중요성을 서술하고, 다문화 교육이 실행되는 과정에서 교육의 주체인 청소년 지도자가 문화다양성 및 다른 문화 집단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는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서론 21세기는 글로벌 시대로, 전 세계의 사람들이 서로 다른 문화와 가치관을 가지고 함께 살아가는 시대이다. 이러한 세계화는 새로운 기회와 발전 가능성을 제공하면서도, 다양한 문화 간 갈등과 불평등을 초래하기도 한다. 특히 청소년들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친구들과 함께 생활하며, 자신의 세계관을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청소년 문화 다양성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 (행정조사론, 공통) 현재 시행 중인 정책 중, 저출산고령화를 극복하기 위한 정책에 대한 간단한 현황보고서를 작성해보자.
  • 현재 시행 중인 정책 중, 저출산고령화를 극복하기 위한 정책에 대한 간단한 현황보고서를 작성해보자. Ⅰ. 서론 우리나라의 저출산 문제는 급속한 고령화 사회로의 진행과 더불어 매우 중요한 문제로 그에 대한 대책이 매우 시급한 상황이다. 우리나라 주민등록인구가 사상 처음으로 감소했는데, 이런 인구감소의 원인은 저출산이다. 2020년에 2만838명이 줄어 우려하던 인구절벽이 가시화됨으로써 우리 사회에 큰 경각심을 주었다. 우리나라의 저출산·고령화 문제는 이미 고질적인 사회문제로 부각되었으며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 우리나라의 합계출산율은 0.92명. 2018년 0.98명 이래 2년 연속 경제협력 개발기구 회원국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 사망자는 30만7764명으로 3.1% 증가한 반면, 출생자는 역대 최저인 27만5815명으로 10.7% 급감했다. 이런 사회적 현상에 대처하기 위해 저출산·고령화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매우 높아졌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에서도 다양한 정책들을 수립해서 대응하고 있지만, 아직은 기대한 효과가 나타나지 못하고 매우 미진한 상황이다. 최근 우리 사회의 다양한 요인으로 결혼이나 출산을 엄두를 못 내는 상황에 처한 경우가 많다. 최근 한국은행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로 3포(연애·결혼· 포기)가 더 늘어나고 있다. 우리나라 경우 2006년 처음으로 시행된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에 일·가정양립 정책이 포함되었다. 제 1차 기본계획부터 4차 기본계획(2021~2025년)까지 일·가정 양립 영역에서
  • 사회복지행정론 2022]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 최근 사회복지행정 분야의 발전 현황을 알 수 있는 사례 -2022년 방송대 사회복지행정론 중간과제물
  • 사회복지행정론 2022]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 최근 사회복지행정 분야의 발전 현황을 알 수 있는 사례 -2022년 방송대 사회복지행정론 중간과제물 사회복지행정론 Ⅰ. 서론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의 재반 활동들을 조직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이념이나 정책 목표들을 실천적인 서비스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즉,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를 연결시키는 매개체가 사회복지행정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행정은 일반행정과 달리 사회복지적 측면과 행정적 측면 둘 다를 포함하고 있다. 사회복지행정에서 중요한 것은 외부에서 차입된 행정적 지식들을 사회복지적 고유가치들을 구현하기에 적절한 행정원리들로 어떻게 변화시켜나가느냐 하는 것이다.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는 사회복지 전문 활동의 시작(1900~1945년), 외국 원조기관의 활동과 사회복지행정의 출발 (1945~1970년대), 사회복지행정의 체계화와 본격화 (1980년대 이후~)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그리고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으로는 민간자원의 활성화와 사회복지공동모금법의 시행,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에 대한 평가제도의 시행,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의 수적인 증가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지금부터 2022년 방송대 사회복지행정론 중간과제물을 통해,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요약하고,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과 최근 사회복지행정 분야의 발전 현황을 알 수 있는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설명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사회복지행정론 1.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요약 1) 사회복지 전문 활동의 시작 (1900~1945년) 1945년 이전의 복지행정은 공적 조직의 시혜적 활동에 국한된 복지행정 체계로 볼 수 있다. 1945년 이전의 민간사회복지기관은 전문적 행정가에 의해 운영되기 보다는 주로 종교적 동기, 봉사정신에 의해 설립되어 운영되었고 조선총독부는 식민지 지배통치의 일환으로 사회복지사업을 활용하고자 한다.
  • 한국사의이해 2023년) 1.아래 문제 중 2개를 선택하고,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 2.연보 작성 3.자서전 한 부분 작성 한국사의이해 공통교양 1학기 중간과제물
  • 한국사의이해 공통교양 2023년 1학기 중간과제물 1. 한국사의 이해 기원전 7세기 중반부터 기원전 4세기 초까지 한반도에는 다양한 부족들이 살았다. 이 부족들은 서로 다른 문화와 생활 방식을 가졌다. 기원전 4세기 이후 한반도에 철기시대가 도래했다. 이 기간 동안 서로 다른 문화와 생활 방식을 가진 부족들이 큰 국가로 통합되기 시작했고 이 과정에서 고조선이라는 국가가 성립되었다. 고조선의 건국 시기는 기원전 233년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때 단군왕검이 고조선을 건국했다는 신화가 전해진다. 삼국시대에는 고구려, 백제, 신라 세 나라가 동시에 존재했다. 이들 국가는 각각 고유한 문화와 정치 체제를 가지고 있었고 서로 다른 지역에서 등장했다. 이들 국가가 중앙 집권화된 고대 국가로 성장한 배경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여러 가지 이유들 중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정치제도와 법 제도를 개혁한 것이 가장 큰 고대국가 성장 배경이 되었다. 이로 인해 삼국에 중앙 집중식 관리 시스템이 도입되었다고 볼 수 있다.  고려의 신분 제도는 출신, 성별, 직업 등의 요소를 기준으로 사람을 분류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하관계와 권한을 규정하고 있다. 이것은 권력의 중앙 집중화와 정치적 안정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신라의 골품제도는 혈통, 성씨, 가문, 직업 등에 따라 사람을 분류하고 이를 통해 위계와 권위를 규정하였다. 골품제도에서는 관료(행정계층), 귀족 계층, 중산층(중간계층)으로 분류되었다. 골품제에서는 가문의 배경뿐만 아니라 가문, 직업, 신분 등이 계급 구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었다. 사족의 향촌 지배 방식은 조선시대 한국에서 통용되던 통치 방식 중 하나이다. 이는 지역공동체를 자율적으로 조직하고 감독하는 지방정치체제였으며, 대다수의 농민을 대상으로 한 집단적 자치체제였다. 사족은 한 지역에 살던 몇몇 가족들의 결사체로 여러 가문이 한 지역에 모여 살며 혈연이나 공동체로 인연을 맺어 그들만의 지배체제를 형성했다. 이러한 거버넌스 체제는 일종의 지방자치단체인 촌락을 중심으로 각 지역의 양반들이 촌락을 직접 감독·지배하였다.
  • 자원봉사론 2023년 기말시험과제물) 특정 자원봉사활동의 주체와 대상을 선정하여 그 자원활동의 의미를 기술하고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자원활동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발전방안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방송통신대 자원봉사론 기말온라인과제
  • 자원봉사론 2023년 기말시험과제물 Ⅰ. 서 론 특정 자원봉사활동의 주체와 대상을 선정하여 그 자원활동의 의미를 기술하고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자원활동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발전방안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자원봉사는 현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는 우리 사회가 다양한 문제와 도전에 직면할 때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필수적이다. 먼저, 자원봉사는 사회적 참여를 촉진하며, 지역 사회와의 관계를 구축하고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방법 중 하나이다. 이러한 봉사활동은 개인이 사회 참여를 통해 자신의 기술과 능력을 활용하여 다른 사람을 돕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자원봉사는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을 주며, 기술을 연습하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며, 자신감과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봉사자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만남과 다양한 경험을 통해 개인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다. 더불어 자원봉사는 현대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돕는다. 이러한 봉사활동은 사회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며,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인식될 수 있다. 이렇게 자원봉사는 우리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 모두가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Ⅱ. 본 론 1. 특정 자원봉사활동의 주체와 대상을 선정하여 그 자원활동의 의미를 기술 1) 장애인 대상 자원봉사활동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자원봉사 활동은 사회적 책임과 연대의식을 강조하는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다양한 기관과 단체들이 장애인들을 위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이러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는 장애인들의 복지와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장애인들의 생활 지원, 교육, 문화·예술·체육 활동 참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을 돕고 있다. 또한, 정부와 지자체는 자원봉사자들을 양성하고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