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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학기 대중문화와영화비평 기말시험 과제물(인지이론과 문화연구 등)

자료번호 r1624607
수정일 2023.05.08 등록일 2023.05.08
학과(학년) 미디어 영상학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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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와영화비평 과제물 완성본(견본) + 참고자료 한글 파일 5개

목차

1.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를 퍼스가 언급한 지표, 도상, 상징 개념을 바탕으로 분석하시오.

2. 인지이론과 문화연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그 둘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영화 부산행으로 본 퍼스의 지표, 도상, 상징
2. 인지이론과 문화연구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hwp
2. 인지이론과 문화연구의 개념.hwp
3. 인지이론과 문화연구의 공통점과 차이점.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대중문화는 한 인간이나 시대, 또는 집단의 특정 생활양식 혹은, 지적인 작품이나 실천행위를 의미한다. 대중이라는 용어는 양적으로 큰 범위를 포함할 것을 요구하지만 양적인 크기 자체만으로는 대중문화에 대한 정의를 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예를 들어서, 공인된 고급문화, 즉 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향유하고 있는 고급문화도, 이러한 정의에 의하면 대중문화가 된다.
찰스 샌더스 퍼스는 기호를 기표와 기의 사이의 서로 다른 관계에 따라 지표, 도상, 상징으로 분류하였다. 지표(index)는 지시 수단과 대상이 물리적, 실존적, 인과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기호이며, 도상 (icon)은 지시 수단과 대상이 닮은, 유사성의 관계에 있는 이미지 기호, 그리고 상징(symbol)은 지시 수단과 대상 사이에 어떠한 직접적인 관련성 없이 오직 사회성원들 사이의 약속에 의해서 자신이 아닌 다른 어떤 것을 표현하는 기호이다.
인지주의 영화이론은 영화의 내러티브는 텍스트 그 자체에 주어진 것이 아니라 항상 관객과의 질문과 대답 형식으로 이루어진다는 주장을 펼친다. 따라서 관객은 단지 극중 등장인물들에게 주어진 상황에 자신을 몰입시켜 그들과 동일시하기보다는 한 발자국 떨어진 상태에서 그들이 전달해 주는 내러티브를 객관적으로 바라본다는 것이 인지주의 영화이론의 핵심이다.
이 레포트는 1.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를 퍼스가 언급한 지표, 도상, 상징 개념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2. 인지이론과 문화연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그 둘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였다.


II. 본 론

1. 영화 부산행으로 본 퍼스의 지표, 도상, 상징

1) 지표
지표란 지시 수단과 대상이 물리적·실존적·인과적으로 연결되어있는 기호를 말한다. 지표 기호는 그 기호가 가리키는 대상의 물리적·실존적인 일부분이거나 그 대상과 인과관계를 지닌 것이다. 지표는 대상이 그 자신을 지시하며 그 대상이 사실로 실존하는 기호로 대상의 어떤 유추나 유사성 어쩌면 일반적 특성과의 관계를 기초하지 않는다. 지표의 특성은 도상과는 달리 그 유사성과 대상체(지시대상)를 가지지는 않으나 그 대상과 물리적인 인접성을 가지고 있고, 지표는 일방적으로 주의를 그 대상에 기울이게 한다. 지표는 개별적 대상간의 역동적 관계에 기초하며 개인의 감촉, 기억을 바탕으로 하는 기호이다. 그러므로 지표는 표지(조짐, 암시)와 동일상으로 구별되어서 질 수 있다. 표지는 대상 자체에 직접적으로 발생하는데 예를 들어서 연기는 불의 지표라고 할 수 있고, 꼬리는 개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거리의 교통 표지는 물리적 실체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지표적 기호이다.
오프닝 타이틀의 시퀀스는 명확하게 2가지 화면으로 조합되어 있다. 30초까지 글씨를 반복하여 한곳을 향해 움직이며 방향성과 리듬감으로 긴장감, 불균형, 불안감을 유발하는 이미지를 제공한다. 많은 감독들이 이런 흑백 화면이 스크롤 되어 바뀌는 장면을 채택한다. 이것은 효과적으로 대량의 정보를 압축하고 전달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며 이를 통해 카메라로 보여줄 수 없는 정보들을 하나하나 전달한다. 영화 오프닝 타이틀 30초 전에 소리 없이, 오프닝 타이틀 메인 컬러는 검은색으로 영상 전체의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검은색이 내포하는 특징은 감정 또는 분위기를 억제하고 압박과 엄숙함 그리고 깊은 성격을 가지고 있다. 또한 슬픔, 우울, 죽음을 의미하며 두려움을 느끼게 하는 비밀, 서스펜스, 악을 암시하는 색깔로 표현된다. 방역을 알리는 마네킹 클로즈 쇼트의 물체와 시간 사이의 충돌을 이용하여 카메라의 각도가 급격히 변화하는 것을 대비시킨다.


- 중략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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