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생애주기영양학 기말시험) 다음 <보기>에서 제시한 주제 중 1가지와 영양을 제목에 포함하고 있는 논문 연구 목적, 연구 방법 및 결과 연구의 제한점 본인의 의견을 서술 한국인을 위한 9가지 식생활지침을 제시하고 각 항목을 본인의 실생활에서 실천한 후, 실제 실천 사례를 항목별로 제시 방송통신대 생애주기영양학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품질인증
  • 프리미엄

2023 생애주기영양학 기말시험) 다음 <보기>에서 제시한 주제 중 1가지와 영양을 제목에 포함하고 있는 논문 연구 목적, 연구 방법 및 결과 연구의 제한점 본인의 의견을 서술 한국인을 위한 9가지 식생활지침을 제시하고 각 항목을 본인의 실생활에서 실천한 후, 실제 실천 사례를 항목별로 제시 방송통신대 생애주기영양학

자료번호 r1628721
수정일 2024.03.13 등록일 2023.05.22
학과(학년) 생활과학과(식품영양)(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l**** 가격 7,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생애주기영양학(식품영양 3학년) 2023년 1학기 기말시험 과제물입니다.

1. 생애주기영양학 과제에 맞게 문제의 <보기>에서 제시한 주제 중 1가지와 ‘영양’을 제목에 포함하고 있는 논문을 찾아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연구의 제한점 5) 연구 결과에 대한 본인의 의견으로 나누어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
2. 한국인을 위한 9가지 식생활 지침을 완벽하게 나타냈습니다 .
3. 한국인을 위한 9가지 식생활 지침 각 항목을 본인의 실생활에서 실천한 후, 실제 실천 사례를 항목별로 제시했습니다. (실천기간 : 2023-04-23 ~ 2023-05-14)
4. 실천하면서 느낀 점, 향후 실천 계획을 포함하여 작성했습니다.
5.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으로 작성했습니다.
6. 생애주기영양학(식품영양 3학년) 2023년 1학기 기말시험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생애주기영양학 2023 기말시험

1. 다음 <보기>에서 제시한 주제 중 1가지와 ‘영양’을 제목에 포함하고 있는 논문(2018년 이후 학술지에 게재된 국문 논문)을 찾아 연구 목적, 연구 방법 및 결과를 제시하고, 연구의 제한점과 연구 결과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연구의 제한점
5) 연구 결과에 대한 본인의 의견

2. [한국인을 위한 9가지 식생활 지침(보건복지부,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2021)]을 제시하고 각 항목을 본인의 실생활에서 실천한 후, 실제 실천 사례를 항목별로 제시하시오. 9가지 항목별 실천 사례에 실천 날짜, 실천 내용, 실천하면서 느낀 점(어려웠던 점이나 미흡했던 점 포함), 향후 실천 계획을 포함하여 작성하시오.
1) [한국인을 위한 9가지 식생활 지침(보건복지부,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2021)]을 제시
2) 매일 신선한 채소, 과일과 함께 곡류, 고기·생선·달걀·콩류, 우유·유제품을 균형 있게 먹자(실천 날짜, 실천 내용, 실천하면서 느낀 점, 향후 실천 계획)
3) 덜 짜게, 덜 달게, 덜 기름지게 먹자(실천 날짜, 실천 내용, 실천하면서 느낀 점, 향후 실천 계획)
4) 물을 충분히 마시자(실천 날짜, 실천 내용, 실천하면서 느낀 점, 향후 실천 계획)
5) 과식을 피하고, 활동량을 늘려서 건강 체중을 유지하자(실천 날짜, 실천 내용, 실천하면서 느낀 점, 향후 실천 계획)
6) 아침식사를 꼭 하자(실천 날짜, 실천 내용, 실천하면서 느낀 점, 향후 실천 계획)
7) 음식은 위생적으로, 필요한 만큼만 마련하자(실천 날짜, 실천 내용, 실천하면서 느낀 점, 향후 실천 계획)
8) 음식을 먹을 땐 각자 덜어 먹기를 실천하자ㅍ
9) 술은 절제하자(실천 날짜, 실천 내용, 실천하면서 느낀 점, 향후 실천 계획)
10) 우리 지역 식재료와 환경을 생각하는 식생활을 즐기자(실천 날짜, 실천 내용, 실천하면서 느낀 점, 향후 실천 계획)

3.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애주기영양학 2023 기말시험

1. 다음 <보기>에서 제시한 주제 중 1가지와 ‘영양’을 제목에 포함하고 있는 논문(2018년 이후 학술지에 게재된 국문 논문)을 찾아 연구 목적, 연구 방법 및 결과를 제시하고, 연구의 제한점과 연구 결과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1) 연구 목적

이숙희, 김미희(2018), 노인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 대한노인영양학회지, 24(2), 11-18.

이 연구의 목적은 노인의 영양 지식을 측정하고 영양교육 프로그램이 영양 지식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것이다. 그리고 노인의 영양소 섭취량을 측정하고 영양교육 프로그램이 영양소 섭취량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다. 또한 노인의 삶의 질을 측정하고 영양교육 프로그램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표는 영양교육 프로그램이 노인에게 미치는 잠재적인 이점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렇게 영양 교육은 노인이 자신의 건강을 관리하고 질병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올바른 영양 선택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연구를 통해 발전시킬 수 있는 영양 교육은 노인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 연구 방법

이 연구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구분된 무작위 배정 연구를 통해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유용성에 대해 깊이 있는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의 구체적인 절차로는, 실험군이 12주 동안 주 1회, 각각 2시간 동안 노인들이 영양 요구 사항과 영양소 섭취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교육을 받았다. 이 교육은 노인들이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식습관을 개선하며, 동시에 그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방안에 초점을 맞췄다.

연구의 핵심 측정 지표로는 영양 지식, 섭취량, 그리고 삶의 질이 선정되었다. 각각의 지표는 고유한 방법을 통해 정밀하게 측정되었다. 영양 지식은 상세한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되었다. 이 설문조사는 참가자들의 영양에 대한 이해도와, 영양소 섭취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그리고 식습관의 영향에 대한 지식을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섭취량은 24시간 회상법을 사용하여 평가되었다. 이 방법은 참가자들이 지난 24시간 동안 섭취한 모든 음식과 음료에 대해 기억하고 기록하는

참고문헌

이숙희, 김미희(2018), "노인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대한노인영양학회지, 24(2), 11-18.
김인숙, 이윤경, 김민정(2018). "한국인 성인의 식습관과 건강관련 요인 간의 관계"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김성훈, 이선옥, 김희정(2021), "어르신 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한국노인과학, 29(3), 177-188.
이혜진, 김미선, 박은정(2020), "노인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프로그램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보건행정학회지, 37(3), 315-329.
김지은, 이선옥, 김희정(2019), "노인 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한국노인학, 33(3), 401-412.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 생애주기영양학 기말시험) 다음 <보기>에서 제시한 주제 중 1가지와 영양을 제목에 포함하고 있는 논문 연구 목적, 연구 방법 및 결과 연구의 제한점 본인의 의견을 서술 한국인을 위한 9가지 식생활지침을 제시하고 각 항목을 본인의 실생활에서 실천한 후, 실제 실천 사례를 항목별로 제시 방송통신대 생애주기영양학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2년 1학기 생애주기영양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식품구성자전거)
  • 2022년 1학기 생애주기영양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식품구성자전거) I. 서 론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은 건강한 개인 및 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국민의 건강을 유지&#65381;증진하고 식사와 관련된 만성질환의 위험을 감소시켜 궁극적으로 국민의 건강수명을 증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정된 에너지 및 영양소 섭취량 기준이다. 따라서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제&#65381;개정 방향은 에너지 및 영양소 섭취 부족으로 인해 생기는 결핍증 예방에 그치지 않고, 과잉 섭취로 인한 건강문제 예방과 만성질환에 대한 위험의 감소까지 포함하도록 정하고 있다. 2020 한국
  • 생애주기영양학 - 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활용을 참고하여 식품구성자전거에 대해 설명
  • 생애주기영양학 - 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활용을 참고하여 식품구성자전거에 대해 설명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이다. 건강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 균형 있는 영양소 섭취, 꾸준한 운동 등이 필요하다. 특히, 균형 있는 영양소 섭취는 매우 중요한데, 균형 있는 영양소의 섭취를 위해서 보건복지부는 식품구성자전거와 한국인을 위한 식생활지침을 발표하여 국민들을 돕고 있다. 본고에서는 [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활용’]을 참고하여 ‘식품구성자전거’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인을 위한 식생활지침」을 제시하고, 항목별
  • 식품영양 - 생애주기영양학 - 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활용을 참고하여 식품 구성 자전거에 대해 설명
  • 식품영양 - 생애주기영양학 - 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활용을 참고하여 식품 구성 자전거에 대해 설명 식품 구성 자전거란 한국인의 영양소 섭취기준에서 권장하는 식사 패턴을 고려하여 균형잡힌 식단 및 규칙적으로 운동하여 건강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데에 있어 중요함을 우리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게 제시한 식품모형이다. 식품 구성 자전거는 자전거 앞바퀴, 뒷바퀴를 각각 수분과 식품군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데 앞바퀴는 충분한 물 섭취의 중요성을 의미하고 있으며 뒷바퀴는 식품군별 식품은 매일 다양하게 식품군별 식품을 우리 생활에서 필요한 만큼
  • 생활체육 - 여가레크리에이션 - 나의 생애주기(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에 따른 여가를 분석하여 자신의 삶에 대해 평가하고, 미래 여가(중년기, 노년기 등)를 계획한다.
  • 생활체육 - 여가레크리에이션 - 나의 생애주기(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에 따른 여가를 분석하여 자신의 삶에 대해 평가하고, 미래 여가(중년기, 노년기 등)를 계획한다. 여가활동은 개인의 일생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 구성원으로서 경제적 활동과 사교활동에서 벗어나 개인의 휴식을 영위하기 위한 것만이 아닌 개인의 자기개발과 가치관 형성에 큰 영향을 끼친다. 이러한 여가 활동은 개인의 연령과 환경, 가치관 등에 따라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며 여가활동을 영위하는 동안에도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 활동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생애주기영양학(공통)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생애주기영양학(공통) 1. <2015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에 설정된 나트륨의 목표섭취량(intake goal)에 대해 설명하고 ‘2019 국민건강통계’를 참고하여 최근 (2019년) 만 9세 이상에서의 ‘나트륨 목표섭취량 이상 섭취자 분율’을 생애주기 시기별로 나누어 제시하시오. 나트륨은 과잉 섭취할 경우 혈압에 대한 영향, 심혈과계질환 발생률, 위암 발생률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나트륨 목표섭취량은 나트륨 과잉 섭취에 따른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기준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하루 1,787-2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