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수학교육2공통 유아기수학교육 중요성 프뢰벨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의의와 비판점 정보처리이론의 기본입장 수학교육 내용제시하시오00
해당 자료는 16페이지 중 5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6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유아수학교육2공통 유아기수학교육 중요성 프뢰벨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의의와 비판점 정보처리이론의 기본입장 수학교육 내용제시하시오00

자료번호 r1645641
수정일 2023.09.25 등록일 2023.09.22
학과(학년) 컴퓨터과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o******** 가격 9,9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유아수학교육2공통 유아기수학교육 중요성 프뢰벨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의의와 비판점 정보처리이론의 기본입장 수학교육 내용제시하시오00

유아교육과 유아수학교육2공통

1.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4점)
2. 프뢰벨 1) 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에서의 2) 의의와 3) 비판점을 기술하시오.(4점)
3. 정보처리이론의 1) 기본 입장, 2) 수학교육 내용, 3)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고 4) 기여와 비판점을 제시하시오.(4점)
4. 유아 1) 공간교육 내용, 2) 도형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공간과 도형 이해에 도움이 되는 3) 교재 교구 5개, 4) 동화 5권을 제시하고 주요 내용을 설명하시오. 5) 제시한 수학 동화책 중 1권을 선택하여 어떠한 놀이 상황에 어떤 방법으로 지원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0점)
5. 개정 누리과정 이전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유아수학교육 1) 목표, 2) 내용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8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4점)
2. 프뢰벨 1) 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에서의 2) 의의와 3) 비판점을 기술하시오.(4점)
3. 정보처리이론의 1) 기본 입장, 2) 수학교육 내용, 3)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고 4) 기여와 비판점을 제시하시오.(4점)
4. 유아 1) 공간교육 내용, 2) 도형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공간과 도형 이해에 도움이 되는 3) 교재 교구 5개, 4) 동화 5권을 제시하고 주요 내용을 설명하시오. 5) 제시한 수학 동화책 중 1권을 선택하여 어떠한 놀이 상황에 어떤 방법으로 지원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0점)
5. 개정 누리과정 이전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유아수학교육 1) 목표, 2) 내용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8점)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실지로 수학교육은 우리 생활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교육이다. 합리적인 소비생활과 효과적인 문제해결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즉, ‘수학’은 인간의 삶에서 필수적인 도구로,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면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이 된다.
수학” 이라는 용어를 접하면, 아마도 즐겁고 유익하다는 생각보다는 어렵고 지겨운 공부거리라는 느낌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학교에서 수학공부를 하면서 무엇 때문에 이렇게 어렵고 따분한 것들을 배워야 하는지 회의를 가져보았을 것이다. 이렇게 비실용적으로 보이는 수학적 지식을 무엇 때문에 배워야하고, 심지어 어린 유아기부터 수학교육이 필요한 것일지 생각해보자. 수학의 본질은 세상의 이치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사물이 어째서 그런 방식으로 존재하는지, 그리고 물리적, 사회적 세계에서 일어나는 현상들간의 관계에 대해 보다 간명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기본적으로 유아에게 발달적으로 적합한 수학교육을 한다는 것은 유아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수학을 제공하고, 유아가 관계성을 발견하고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경험을 제공한다.
누리과정은 우리나라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3~5세 유아들이 기관의 유형에 상관없이 공통 교육과정을 경험하는 교육정책이다. 유아교육·보육의 질을 높이고 유아학비·보육료를 국가가 부담함으로써 생애 초기 출발점 평등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마련했다. 누리과정 도입 전 유치원은 유아교육 과정, 어린이집은 보육 과정을 각각 적용하였으며, 2011년 5세 누리과정 고시와 법령 개정을 통해 2012년 만 5세 누리과정 도입과 2013년 만 3~4세 누리과정으로 확대 적용한다. 정부는 2017년 12월, 출발선 단계부터 교육기회의 평등을 보장하기 위한 「유아교육 혁신방안」을 마련했다. 이 장에서는 유아수학교육2공통 1.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4점) 2. 프뢰벨 1) 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에서의 2) 의의와 3) 비판점을 기술하시오.(4점)
3. 정보처리이론의 1) 기본 입장, 2) 수학교육 내용, 3)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고 4) 기여와 비판점을 제시하시오.(4점) 4. 유아 1) 공간교육 내용, 2) 도형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공간과 도형 이해에 도움이 되는 3) 교재 교구 5개, 4) 동화 5권을 제시하고 주요 내용을 설명하시오. 5) 제시한 수학 동화책 중 1권을 선택하여 어떠한 놀이 상황에 어떤 방법으로 지원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0점) 5. 개정 누리과정 이전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유아수학교육 1) 목표, 2) 내용을 비교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17, 유아수학교육, 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 및 유아수학교육의 목적과 연구동향
-이영자, 이정욱, 2007, 교육학 연구, 유치원 교실에서 관찰된 3,4,5,세를 위한 언어 및 수학 활동의 분석.
-이동우(2005) 학지사, 유아를 위한 새 수학교육
- 이 경우, 신은주(2017) 창지사, 유아 수학 교육의 이론과 실제
-권영례, 조명옥 외(2007) 창지사. 유아를 위한 수학/과학 통합 활동
-유은영, 홍혜경(2022). 유아수학교육.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유아수학교육2공통 유아기수학교육 중요성 프뢰벨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의의와 비판점 정보처리이론의 기본입장 수학교육 내용제시하시오00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생애발달과교육1공통 자신이 그간 가져왔던 교육개념이 본과목에서 다루는 교육개념 발달과업 유아기 청소년기-과 관련하여 그에 적합한 평생교육 아이디어 제시하시오00
  • Ⅰ. 서 론 교육은 인간의 내면에 잠재된 능력을 외부에 노출되 자아를 실현하기 위해 실시된다고 생각한다. 서구권에서의 교육이란 단어는 Education과 Pedagogy다. Pedagogy는 고대 그리스의 교육노예(Paidagogos)에서 유래했는데 교육노예가 어린이를 배움의 장으로 이끈다는 의미다. 잘 알려진 Education은 라틴어 'educo', 'educare'와 'educere'에서 유래했다. 어원적으로 해석하면 e(밖으로), duco(꺼낸다)는 뜻으로 각각 '양육하다', '바깥으로 끄집어내다' 라는 의미이다. 즉 인간의 선천적 능력을 발현시킨다는 의
  • (2023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생애발달과교육) 1. 자신이 그간 가져왔던 교육의 개념이 본 과목에서 다루는 교육 개념과 어떤 점에서 다른지(혹은 같은지)를 분석하시오. 2. 생애발달의 각 단계 가운데 두 개를 선정하여, 이 시기 발달의 특징에 대한 멀티미디어 강의 내용을 요약한 후, 발달과업과 관련하여 그에 적합한 평생교육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단계, 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성인전기-성인중기-성인후기)
  • 1. 자신이 그간 가져왔던 교육의 개념이 본 과목에서 다루는 교육 개념과 어떤 점에서 다른지(혹은 같은지)를 분석하시오. 1-1. 본인이 기존에 가졌던 교육의 개념 인간은 살아있는 모든 생명체처럼 공기, 빛, 물 등의 주위의 에너지를 활용하여 성장해 나간다. 하지만 다른 생명체들과는 달리, 인간은 유기체적·신체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여기에 더해서 정서적·지적·도덕적인 측면에서도 성장해 나간다. 이런 인간은 주위 자연 그리고 함께 살아가는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면서 그런 상호작용을 하면서 경험한 것을 통해서 주위 세계에 대한 지식·신념·가치관·태도 등을 습득하
  • 2022년 2학기 취미와예술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22년 2학기 취미와예술 기말시험 핵심체크 제1부 취미를 보는 관점 제1장 취미의 역사 1. 취미란 무엇인가 1) 취미의 사전적 의미 ① 전문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즐기기 위하여 하는 일 ② 아름다운 대상을 감상하고 이해하는 힘 ③ 감흥을 느끼어 마음이 당기는 멋 2) 취미활동의 역사 ① 취미활동은 인류 역사가 시작되었을 때부터 존재해 왔다고 볼 수 있음 ② 유럽문화에서 취미란 용어는 원래 미각을 뜻하는 말인데 그것이 여러 나라를 거치면서 뜻이 다양하게 바뀌었음 ③ 17세기 중반 무렵 스페인에서 취미는 자발적이고 직감적으로 곧바로 행동을 선택하는 것, 그리고 참된 것의 가치를 간파할 수 있는 일종의 판단능력 의미로 사용되었음 ④ 18세기 취미활동은 종종 다른 것보다 우선시되는 일로 여겨졌고, 과도하게 몰입하기 때문에 자칫하면 위험할 수도 있는 부정적 인식이 깔려있었음 ⑤ 여가라는 개념이 분명해지면서 여가시간을 둘러싸고 수동적 여가와 능동적 여가를 나누는 인식이 생겨남 ⑥ 겔버와 같은 학자는 취미가 노동윤리와 자유시장의 가치를 담고 있는 것이라고 풀이함 ⑦ 취미의 개념은 1900년대 초반 무렵 우리나라에 전해짐 2. 수집품의 변화 1) 수집 ① 수집은 인류 역사가 보여주는 가장 오래된 취미 가운데 하나임 ② 기원전 3세기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에는 다양한 필사본과 동식물, 예술품을 보관하는 수집실이 있었음 ③ 르네상스 시대가 열리면서 교회에 집중되었던 수집행위가 세속군주와 귀족, 새로이 등장한 부유한 가문의 손으로 넘어갔음 ④ 17세기에 이르러 유럽 곳곳에서는 호기심의 방이 나타남 ⑤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호기심의 방을 꾸민 사람은 슬론 경으로 그의 수집품은 흔히 대영박물관으로 불리는 영국박물관과 자연사박물관의 토대를 이루었음 ⑥ 수집은 주로 엘리트 계층의 전유물이었음 ⑦ 20세기가 되자 사람들은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사용하고 버려질 물건을 수집하기 시작함 3. 사냥에서 낚시로 1) 낚시 ① 유럽문화에서 낚시가 취미로 등장하는 과정은 여가활동에도 이데올로기적 정당화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잘 보여줌 ② 사냥은 중세 유럽에서 엘리트 계층의 즐기던 대표적인 스포츠였음 ③ 17세기 영국에서는 사냥을 포함한 여러 가지 유혈 스포츠에 대한 혐오감이 나타나기 시작함 ④ 피를 혐오하는 사람들은 유혈 스포츠를 악마의 작품이라고 비난하며 그것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함 ⑤ 사냥의 쇠퇴와 맞물려 새로이 주목받게 된 스포츠가 낚시였음 - 중략 -
  • 아동문학2공통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그림책을 각1권씩 선정하여 문학적·미술적특징을 분석 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목적과특징 계획안작성하시오00
  • Ⅰ. 서 론 필자의 경우 어릴적에 그림책과 동화책을 보면서 무한한 꿈의 세계에 도달하여, 이상형을 꿈궈, 나의 희망을 무궁무진하게 펼친 기억이 난다. 길가에서 마주치는 많은 아이들 중에 동요를 부르는 아이를 만나기란 쉽지 않다. 아이에게 요즘 유행하는 최신 가요를 불러보라고 하는 것이 특정한 동요를 불러보라고 하는 것보다 반응을 얻기가 더 쉬운 일이 될 정도로 동요는 아이들에게 외면당하고 있다. 동요뿐만이 아니다. 도서관의 수많은 동시집은 아이들의 손길을 받을 기회가 거의 없어 갓 출판된 상태로 남아있다. 누구나 한번쯤 동시나 동요를 읽거나 부를 때 심한 어리광
  • 유아교육2 아동생활지도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관해 논하시오
  • 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관해 논하시오. 1-1. 행동수정의 기본원리 행동주의 이론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자신에게 긍정적인 결과가 생기면 그 행동은 반복되고, 부정적인 결과가 생기면 그 행동이 소거된다.’는 내용을 기본 전제로 하고 있다(이순형 외, 2013). 인간의 행동은 자극과 그에 따른 반응과의 관계에 의해 학습되는 결과로 자극-반응 연합의 변화는 학습자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행동수정 이론은 아동의 행동을 수정하고자 할 때 인위적으로 보상체계를 마련하여 목표행동을 유도하도록 한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