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 1. 멀티미디어 강의 2-4강에서 학습한 청소년발달이론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이론을 한 가지 선택하고, 그 이론의 주요 특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5점). 2.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자신의 청소년기의 특징, 경험, 어려움 등에 관해 위의 1번에서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설명하시오(15점).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프리미엄

청소년심리] 1. 멀티미디어 강의 2-4강에서 학습한 청소년발달이론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이론을 한 가지 선택하고, 그 이론의 주요 특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5점). 2.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자신의 청소년기의 특징, 경험, 어려움 등에 관해 위의 1번에서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설명하시오(15점).

자료번호 r1646422
수정일 2023.10.05 등록일 2023.10.05
학과(학년) 보건환경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ma*****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청소년심리

1. 멀티미디어 강의 2-4강에서 학습한 청소년발달이론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이론을 한 가지 선택하고, 그 이론의 주요 특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5점).

2.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자신의 청소년기의 특징, 경험, 어려움 등에 관해 위의 1번에서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설명하시오(15점).

목차

목차

1. 멀티미디어 강의 2-4강에서 학습한 청소년발달이론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이론을 한 가지 선택하고, 그 이론의 주요 특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5점).

2.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자신의 청소년기의 특징, 경험, 어려움 등에 관해 위의 1번에서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설명하시오(15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생태학적 이론은 청소년의 발달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개념이다. 이론에는 브론펜브르너의 생태학적 이론과 미드의 문화인류학적 이론이 포함된다. 브론펜브르너의 생태학적 이론에서는 다섯 가지 환경 체계가 상호작용하여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제안한다. 미시체계는 가정, 친구, 학교 등을 의미하며, 부모, 친구, 교사 등과의 상호작용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중간체계는 미시체계들 간의 관계성을 나타낸다. 가족 관계와 학교생활의 상호 연관성 등이 이에 해당한다. 외체계는 지역사회 수준에서 기능하는 사회적 환경을 의미한다. 정부 기관, 지역사회의 공공기관, 교

참고문헌

참고문헌

청소년심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청소년심리] 1. 멀티미디어 강의 2-4강에서 학습한 청소년발달이론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이론을 한 가지 선택하고, 그 이론의 주요 특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5점). 2.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자신의 청소년기의 특징, 경험, 어려움 등에 관해 위의 1번에서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설명하시오(15점).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4 청소년쉼터일시 단기 중장기의 유형별 특징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00
  • Ⅰ. 서 론 청소년 시기는 인생의 최고의 황금기로 무한한 꿈과 이상을 펼칠 수 있는 시기이다. 그러나 한때 정신적인 방황으로 가출하는 청소년 경우 청소년 쉼터에서 임시적으로 생활하는 경우가 나타난다. 청소년 쉼터는 가정해체, 양육기능의 상실 등으로 가정에서 필요한 보호를 받지 못하는 청소년들에게 의식주제공, 학업지원, 심리정서지원, 문화여가활동지원 등의 서비스와 안전한 보호를 제공하는 청소년 복지시설로,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에 의한 사회복지시설이다. 정책을 주관하는 부서는 여성가족부이다. 청소년쉼터 유형은 청소년의 연속적인 이용 가능 기간에 따라 일시(고정, 이동), 단기, 중장기로 나뉘며, 청소년자립지원관도 운영되고 있다. 유형별 이용 가능 기간은 일시 24시간~7일 이내. 단기 3개월 이내(2회 연장하여 최장 9개월까지), 중장기 3년 이내(1회 1년에 한하여 연장 시 최장 4년까지) 이다. 청소년쉼터 이용 가능 연령은 청소년기본법 제3조에 의한 만9세~만24세 까지이다. 단, 20세 이상의 후기청소년의 이용가능 여부는 쉼터마다 다르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하다. 인터넷을 통한 혁신적인 아이디어 적용으로 쏟아지는 수많은 정보 앞에서 양질의 정보를 습득할 수 있고, 다양한 컨텐츠로도 연결이 되어서 청소년과 학부모님, 그리고 청소년을 사랑하는 선생님과 사회 각계 각층의 지도자들은 필요한 커뮤니티 채널을 활용하게 되는 변화의 물결을 경험하고 있다. 한 알의 모래속에서 세계를 보는 눈, 그리고 한 송이 들꽃 속에서 천국을 볼 줄 아는 눈, 손바닥 안에 무한을 거머쥐고 순간 속에서 영원을 붙잡을 수 있는 힘, 이것이 바로 청소년의 무궁무진한 잠재능력이다. 우주의 모든 개체들 속에는 완벽한 삼라만상의 조화가 숨어 있듯이 청소년도 무한한 능력과 조화를 갖춘 '소우주'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에게 잠재되어 있는 자질과 창의력을 발굴해서 바른 생각과 품위있는 행동으로 긍정적인 삶을 개척하도록 돕는 청소년상담전문기관이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교육현장의 이해4 1.청소년쉼터 일시 단기 중장기)의 유형별 특징과 청소년쉼터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25점 2.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 방통대 대체과제 청소년문화
  • 다. 'cultura'는 '경작하다', '재배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경작한다는 것은 자연에 노동을 가하여 수확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문화는 자연 상태의 어떤 것에 인간적인 작용을 가하여 그것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해낸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문화(culture)는 인간의 정신적, 물질적 활동의 총체를 말한다. 문화는 인간이 자연과 사회 속에서 삶을 영위하기 위해 만들어낸 모든 것들을 포함한다. 사회성 문화는 인간이 사회 속에서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문화는 사회의 영향을 받으며, 사회를 반영한다. 문화는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승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문화는 과거와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고리
  • [2022 청소년심리]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위에서 선택한 발달과업을 청소년들이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2022 청소년심리]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위에서 선택한 발달과업을 청소년들이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Ⅰ. 서 론 전 생애 발달 시기 중 청소년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 아동에서 성인으로 가는 전환기를 겪으면서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 변화와 더불어 불안정한 상태를 경험하게 된다. 그리고 이 시기는 여러 급격한 변화와 더불어 성인으로서의 적응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한 다양한 발
  • 2023년 2학기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 기말시험 과제물(청소년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 I. 서 론 우리나라는 청소년기본법 제13조 제1항에 따라 청소년육성에 관한 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하여야 한다. 제7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2023-2027)은 2023년부터 2027년까지 5년 동안의 청소년정책을 담고 있다. 이러한 계획의 중점과제 중 하나는 위기청소년 증가에 따른 청소년 복지 및 자립 지원을 그 내용으로 하는데, 구체적으로 대상별 맞춤형 서비스 강화, 위기청소년 보호․지원 강화, 청소년(청년) 진로체험 및 자립 지원 등이 그것이다. 가정 밖 청소년은 일반청소년에 비해 가출을 반복적이며, 학업중단, 비행, 약물 복용 등의 위험요소에 더 노출되어 있으며, 더욱 심각한 것은 성인이 되어서도 거리를 계속 떠돌아다니며 노숙생활을 하거나 사회에서 소외되어 주변인으로서 살아갈 가능성이 높다. 가정 밖 청소년이 경험하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비행을 예방하여 사회통합을 지향해야 한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어 1992년 최초의 청소년쉼터가 설치되었다. 이후 2005년 청소년복지지원법이 시행되어 청소년쉼터 설치근거가 명문화되었고, 2007년 쉼터 유형화를 통해 개별적 상황을 반영한 서비스 수준과 개입 목표가 분명하게 구분되었다. 또한, 보호를 넘어 상담의 필요성이 제기되며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소지자 1인 이상 배치가 의무화 되었다. 2017년에 이르러 사회복지사업법의 개정과 함께 청소년쉼터가 사회복지시설로 편입되며 사회복지사 보수교육이 의무화 되는 등 시설확충 뿐 아니라 서비스 질 향상과 전문 인력 확보를 위한 노력이 이루어졌다. 2023년 현재 가정 밖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쉼터가 전국에 137개소, 청소년자립지원관은 11개소가 운영 중이다. 또한, 2020년 기준 950명의 종사자들이 최일선에서 가정 밖 청소년의 복귀와 자립을 지원하고 있다. 이 레포트는 1. 청소년쉼터(일시, 단기, 중장기)의 유형별 특징과 청소년쉼터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논하였다. 2.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논하였다. II. 본 론 1. 청소년쉼터 1) 개념 청소년쉼터는 청소년 가출을 사전에 예방하고 이미 가출한 청소년은 신속하게 보호, 상담, 교육문화활동을 지원하여 가출청소년의 비행과 일탈을 예방하고 가정 복귀 및 사회적응을 지원함으로써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쉼터에서는 가출 및 가족 내 갈등·폭력·학교 부적응 등의 문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이 심신의 안정을 되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 유형별 특징 여성가족부에서 운영·지원하는 청소년 쉼터의 종류는 일시쉼터·단기쉼터·중장기쉼터이다. 세 가지 유형 중에서 주거지원을 제공하는 쉼터는 단기와 중·장기쉼터로, 각각 3개월에서 9개월, 2년에서 3년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청소년 쉼터는 「청소년복지 지원법」에 따른 청소년 복지시설이며, 법 제31조에서는 단일유형으로 명시하고 있지만, 보호기간을 기준으로 일시쉼터, 단기쉼터, 중장기쉼터로 유형을 구분하여 운영사항을 별도로 명시하고 있다. 2004년에 가출청소년의긴급 보호를 위하여 일시보호시설인 ‘일시쉼터(Drop-in center)’를 서울과인천, 대전에 각각 설립하였으며, 2012년에는 13개의 일시쉼터와 49개의단기쉼터가 있다. 그리고 중장기쉼터는 2005년부터 생겨나게 되었고 자립을 지향점으로 운영되며 2012년에는 30개소의 쉼터가 있다. 일시쉼터는 일시보호, 찾아가는 거리를 핵심기능으로 24시간~7일 이내 임시보호 상담지원한다. 위기개입상담, 진로지도, 적성검사 등 상담서비스 제공, 가출청소년 구조발견, 단기 및 중·장기 쉼터와의 연결, 식사, 음료수 등 기본적인 서비스 제공한다. 단기쉼터는 사례관리를 통한 연계를 핵심기능으로 3개월(최장 9개월) 단기보호한다. 가출청소년의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치료서비스 및 예방활동 전개, 의식주 및 의료 등 보호서비스 제공, 가정, 사회복귀를 위한 가출청소년 분류 연계의뢰 서비스 등이다. 중장기쉼터는 사회복귀를 위한 자립을 핵심기능으로 2년(최장 3년) 중·장기 보호한다. 기능은 가정복귀가 어렵거나 특별히 보호가 필요한 위기청소년을 대상으로 학습 및 자립지원 등 특화 서비스 제공한다. - 중략 -
  • [청소년3] 청소년심리 -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
  • [청소년3] 청소년심리 -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서론 K. Lewin은 청소년기를 주변인으로 빗대어 설명하고 있다. 청소년은 아동집단과 성인집단 사이에 존재하고 있으며 아동집단으로 평가받기를 거부하고 있으나, 성인집단에 소속되지도 못하는 어중간한 위치에 놓여있다.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과정이지만 청소년 스스로는 성인집단에 어울리고 싶어 한다. 이러한 주변인으로서의 속성 때문에 청소년들은 정서불안을 겪거나 과격한 행동, 말과 행동의 불일치가 나타날 수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