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과대중문화3 아래에 제시된 작품 중 하나선택 도둑맞은가난 하여 그 문학적특성과 문화사적의미 1970년대 한국사회특징 대하여 설명하시오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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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과대중문화3 아래에 제시된 작품 중 하나선택 도둑맞은가난 하여 그 문학적특성과 문화사적의미 1970년대 한국사회특징 대하여 설명하시오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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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23.10.15 등록일 2023.10.15
학과(학년) 국어국문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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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과대중문화3 아래에 제시된 작품 중 하나선택 도둑맞은가난 하여 그 문학적특성과 문화사적의미 1970년대 한국사회특징 대하여 설명하시오00

국어국문학과 한국문학과 대중문화3

아래에 제시된 작품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문학적 특성과 문화사적 의미를 설명한 후, 해당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1970년대 한국사회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박완서, 「도둑맞은 가난」(1975)
-박완서, 「도둑맞은 가난」, 『복원되지 못한 것들을 위하여』, 문학과지성사, 2020.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도둑맞은 가난 줄거리
2. 문학적 특성과 문화사적 의미 설명
3. 1970년대 한국사회의 특징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대한민국의 1970년대는 진성의 노래에 나오는 ‘보릿고개’의 시기로 볼 수 있다. 빈부의 차이가 많이 나 서민들은 생계유지하기가 너무나도 힘든 시기였다. 그에 하여 일부 갑부들은 온갖 특혜를 누리면서 잘 살았지만 일반 서민들에게는 그림의 떡이었다고 볼 수 있다. 「도둑맞은 가난」의 저자 박완서는 경기도 개풍(현 황해북도 개풍군) 출생으로, 세살 때 아버지를 여의고 서울로 이주했다. 1944년 숙명여자고등학교에 입학한 뒤 교사였던 소설가 박노갑에게 영향을 받았으며, 작가 한말숙과 동창이다. 1950년 서울대학 국문과에 입학했으나 전쟁으로 중퇴하게 되었다. 개성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고 서울에서 학창시절을 보낸 박완서에게 한국전쟁은 평생 잊을 수 없을 없는 기억이다.
박완서 소설은 모든 사람들이 쓰는 너무도 닳아 있는 말들을 통해서 무구한 젊음의 그리움과 외로움, 미움과 설움을 담은 슬프고 진한 전쟁과 청춘을 그려낸다. 젊음의 불안과 추위, 아슬아슬함과 잠재적인 폭발성을 포함하는 순수함이 잘 나타난 소설이다. 이 장에서는 한국문학과 대중문화3 1. 아래에 제시된 작품 중 하나를 선택-박완서, 「도둑맞은 가난」(1975)-하여 그 문학적 특성과 문화사적 의미를 설명한 후, 해당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1970년대 한국사회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레포트, 1970년대 사회상
-박완서, 「도둑맞은 가난」(1975)
-박완서, 「도둑맞은 가난」, 『복원되지 못한 것들을 위하여』, 문학과지성사,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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