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를 위한 교재교구)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3년 2학기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를 위한 교재교구)

자료번호 r1649827
수정일 2023.10.30 등록일 2023.10.30
학과(학년) 유아교육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출석대체시험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압축(zip)
판매자 kn****** 가격 18,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과제물 완성본(견본)

목차

1.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를 흥미영역 및 활동 성격에 따라 분류하고 각각에 대해 종류 및 활용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2. 유아의 놀이 맥락에서 배움을 지원하는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을 아래 안내에 따라 작성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흥미영역 및 활동 성격
2. 배움을 지원하는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교과는 학교교육의 목적에 맞게 가르쳐야 할 교육내용을 계통적으로 조직한 일정한 분야이다. 유아 교육에서는 교육내용이 교과로 구분되지 않고 전인적 발달을 목표로 한 통합적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문해력이 미성숙한 유아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교과서를 대신할 매개체로서의 교재는 학령기 아동의 교과서보다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훨씬 더 광범위하다.
교사는 계절의 변화, 유아의 흥미, 주제 변화, 유아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영역별 교재 구성을 변화시켜 주고 유아가 활동실 공간에 친근해지고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각 활동 영역은 매력적이고 유아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꾸며야 하며 좋은 활동 자료가 풍부하게 제공되어져야 한다. 제공되는 자료들은 유아가 필요할 때 쉽게 꺼내어 정돈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져야 한다. 그리고 제시된 자료들을 통해 영역에서 이루려는 목표가 이루어졌을 때 또는 영역에서의 자료에 대한 유아의 흥미가 없어졌을 때, 영역의 자료를 치우고 최근 유아의 흥미나 발달 단계에 따른 요구를 반영하여 환경을 재구성하여야 한다. 새로운 흥미가 생기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교사와 유아가 함께 새로운 기구와 자료를 계획하고 영역 내에서의 배치 위치를 계획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비치해야 할 자료들로는 실제적 직접 경험을 위한 실물 또는 고안된 자료, 전기 도구, 시청각 자료를 위한 개별적 또는 교사 제시를 위한 시청각 기자재 등 다양하다.
이 레포트는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를 흥미영역 및 활동 성격에 따라 분류하고 각각에 대해 종류 및 활용방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놀이 맥락에서 배움을 지원하는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을 아래 안내에 따라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흥미영역 및 활동 성격

1) 실내 흥미영역과 교재교구
(1) 수·조작영역
수·조작영역에는 유아들의 소근육 발달과 눈과 손의 협응력을 도울 수 있는 자료, 손으로 조작할 수 있는 끼우기 자료들, 물체와 물체 간의 관계를 구성할 수 있는 구체물, 수학적 요소가 포함된 활동자료이다.
조작 교구는 큰 구슬 끼우기, 지퍼 올리기, 단추 끼우기, 집게 꽂기 등을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끼우기 블록류, 작은 구슬 끼우기, 끈 묶기, 퍼즐 등이 있다.
수 교구는 수활동자료(분류, 짝짓기, 1:1 대응하기, 물체 세기, 모양 찾아 끼우기 등), 분류·패턴·수조작·공간·측정 등과 관련한 수자료 등이 있다.

(2) 감각탐색 및 과학영역
감각탐색영역은 오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는 자료, 물체나 사물의 특성을 탐색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과학활동영역은 관찰하기, 예측한 것을 실험하고 기록해 볼 수 있는 도구들과 활동자료들을 제공한다.
오감각 탐색자료들, 나뭇잎·꽃·물고기·거북과 같은 관찰 탐색자료, 관찰경, 곤충·거북·달팽이 등의 키울 수 있는 동물들, 풀과 나무의 꽃씨와 열매 등이 있다.

(3) 쌓기놀이영역
전인발달이 일어날 수 있는 영역이다. 다양한 블록 종류뿐만 아니라 생활주제에 따라 여러 가지 소품이나 그림들을 첨가하여 블록놀이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 어린 유아들을 위해서는 큰 블록은 손에 잘 잡히고 쌓다가 무너져도 다치지 않는 헝겊(영아)이나 종이, 스폰지, 우레탄 재질로 된 것을 제공한다. 자기 조절력이 증진되는 5세의 경우에는 나무 재질로 된 것을 제공하며, 큰 벽돌블록, 작은 벽돌블록(4세 이상), 우레탄블록(3~4세), 공간블록, 단위블록, 소품들(탈것, 동물, 지역사회 인사, 여러 나라 사람들의 모형 등)이 있다.

(4) 극화놀이영역
유아들이 성인의 여러 가지 행동을 모방해 보고 생각과 느낌을 표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 영역이다. 소꿉놀이, 미장원놀이, 병원놀이 자료 외 소방서놀이, 우체국놀이, 마트놀이, 아이스크림 가게놀이를 지원할 수 있는 교재교구이다. 기타 역할놀이 용품은 안전 전신거울, 동물모자 인형, 역할 머리띠, 인형, 의상, 신발, 가방 등이 있다.

(5) 언어영역
유아가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교구들이 있다. 듣기를 위한 카세트는 유아들이 직접 조작할 수 있는 것으로 제공하고, 일상의 경험과 관련된 내용뿐만 아니라 주제와 관련된 책, 다양한 장르의 그림책을 제공한다.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년 2학기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를 위한 교재교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2년 1학기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2022년 1학기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제1장 관찰의 이해 1. 관찰의 의의 및 목적 1) 관찰의 정의 ① 유아교육연구에서의 관찰의 정의 - 관찰: 특정 사물이나 현상을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으로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과정 - 유아교육에서의 관찰: 유아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유아의 행동과 그 이면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한 진단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음 2) 시대에 따른 관찰의 형태 변화 ① 18세기 후반: 자신의 어린 자녀를 관찰 대상으로 하는 직접적인 관찰을 통해 아동에 대한 지식을 습득 - 페스탈로치: 아들의 생후 2세 반
  • (행정사례연구 3학년) 자신이 관심이 있는 정책사례를 하나 선택하여 교재 6장 보고서 작성법에 따라 요약문, 본문을 작성하시오
  • (행정사례연구 3학년) 자신이 관심이 있는 정책사례를 하나 선택하여 교재 6장 보고서 작성법에 따라 요약문, 본문을 작성하시오 제1장 서론 - 요약문 음주운전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과 계도에도 불구하고 일반 국민의 음주운전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최근에는 여성운전자에게까지 음주운전이 확산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음주운전의 증가는 음주운전에 대한 정책적 대응이 미흡하였음을 보여주고 있다. 형사적, 행정적 측면에서 음주 운전자에 대한 법적, 제도적 차원에서 접근하여 온 결과 관련 정책부서에서 지속적인 단속과 홍보를 하였지만 정책의 실효성이 낮고 일반국민들
  • [행정3] 행정사례연구 - 자신이 관심이 있는 정책사례를 하나 선택하여 교재 2016년판 6장 보고서 작성법에 따라 요약문
  • [행정3] 행정사례연구 - 자신이 관심이 있는 정책사례를 하나 선택하여 교재 2016년판 6장 보고서 작성법에 따라 요약문 1. 제목 ‘홀몸 어르신들을 위한 ai - 터치케어 ai 돌봄서비스’ - 어르신들을 위한 인공지능 2. 요약문 한국은 점차 고령화 사회를 넘어 고령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노인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요즘 ai 기술을 결합해 노인들에게 도움을 주는 복지 정책이 생겨났다. 정책의 이름은 바로 “터치케어 AI 돌봄서비스”이다. 과거 혼자 사는 어르신들이 건강의 위험에 처했을 때 119를 스스로 부를 수 없어 목숨을 잃은 사례가
  • 2022년 1학기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2022년 1학기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제1장 진로상담에 대한 이해 1. 진로상담의 개념 1) 진로상담의 필요성 ① 청소년들에게 진로상담이 필요한 이유는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과 관련이 있음 ② 진로상담의 필요성은 직업 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관련되어 있음 2) 진로상담의 정의 ① 진로상담이란 개인의 일이나 직업과 관련된 상담활동임 ② 진로상담에서는 일반상담보다 내담자에 관한 정보와 자료가 더 중요하고 여기에는 진로의 인식, 탐색, 준비과정에 필요한 진로계획에 따르는 모든 활동이 포함됨 ③ 청소년 진로상담의 경우 학업과 직업에 관한 계획과
  • 인간과사회 2022 A+] 인간과 사회 교재 제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 제5장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 조직), 제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 계층),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를 읽은 후,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 설명 및 자신의 생각- 2022년 방통대 인간과사회 중간과제물, 청년세대 불평등
  • 인간과사회 2022 A+] 인간과 사회 교재 제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 제5장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 조직), 제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 계층),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를 읽은 후,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 설명 및 자신의 생각- 2022년 방통대 인간과사회 중간과제물, 청년세대 불평등 인간과사회] 청년 세대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 Ⅰ. 서론 코로나19 이후 자산 시장의 양극화가 극심해지면서 청년세대의 불평등 문제가 국가적 차원에서 중요 의제로 제기되고 있다. 오늘날 한국사회의 청년 세대는 고용이 신분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