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청소년인권과참여 기말시험 핵심체크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3년 2학기 청소년인권과참여 기말시험 핵심체크

자료번호 r1650472
수정일 2023.11.06 등록일 2023.11.06
학과(학년) 청소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67Page 파일형식 PDF
판매자 kn****** 가격 1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재 전 범위 핵심체크 + 출제예상문제

목차

제 1 장 청소년의 생활과 인권, 참여
제 2 장 인권의 발달과 청소년 인권
제 3 장 청소년 인권의 유형과 내용
제 4 장 가정생활과 청소년 인권
제 5 장 학교생활과 청소년 인권
제 6 장 사회생활과 청소년 인권
제 7 장 소수자 집단 청소년의 인권
제 8 장 시민사회 발전과 청소년 참여권
제 9 장 청소년 참여의 가치와 유형
제10장 사이버공간과 청소년 참여
제11장 청소년정책과 참여
제12장 청소년 인권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제13장 청소년 인권교육 프로그램 내용과 방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청소년의 생활과 인권, 참여

1. 청소년의 생활
1) 가족구성원으로서의 생활
① 가족 또는 가정은 청소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집단이며 토대
② 가족과 강한 유대관계, 가족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음
③ 부모로부터 벗어나 자립하기를 원하면서도 여전히 강한 애착 관계
④ 대부분 만족스러운 가정생활, 부분적으로 부모와의 갈등, 가정폭력과 학대 경험
⑤ 한부모가족, 재혼 가족, 조손 가족 등에서의 어려움
⑥ 민주적 가정↔가부장적인 권위주의적 가정

2) 학생으로서의 생활
① 절대다수의 청소년이 학생
② 이념: 홍익인간, 민주시민으로서 자질 함양
③ 현실: 지식 위주의 교과학습, 입시지향
④ 학업중단율: 초등학교 0.6%, 중학교 0.7%, 고등학교 1.5% 학업 중단자 50,057명
⑤ 우정의 형성, 또래문화의 창출, 참여능력 함양, 인성 함 등 ↔ 학교폭력, 집단따돌림, 체벌, 자살 등
⑥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학생인권조례 등

3) 시민으로서의 생활
① 오늘날 청소년은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의 각 영역에서 시민으로서의 삶을 영위
② 민주주의 진전과 시민사회 형성, 정부사회화에 따라 나타난 새로운 청소년 현상
③ 촛불집회, 18세 선거권 행사 NEIS 폐지 서명운동, 정치와 사회참여, 한류의 주체 등
④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 특별회의, 청소년운영위원회, 정치적 결사체, 청소년운동단체, 정당의 청소년 정치위원회 등을 통해 정책 투입자로서 활동
⑤ 오늘날 선진 각국의 추세: ‘시민’으로서 ‘청소년’을 인식하고, 청소년의 참여와 시민 역량 발휘 기회 제공
⑥ 오늘날 청소년 헌장과 청소년기본법 이념 등에 청소년의 참여, 시민으로서 청소년 역할 강조 → ‘시민 청소년’ 개념 등장
⑦ 오늘날 청소년 헌장과 청소년기본법 이념 등에 청소년의 참여, 시민으로서 청소년 역할 강조 → 시민 청소년 개념 등장

4) 지구 공동체인으로서의 생활
① 지구촌 현상: 국가 간, 문화 간, 인종 간의 교류 활발, 상호의존성 심화
② 청소년의 지구촌인으로서의 생활 기회 증가
③ 툰베리의 기후변화 환경운동 주도

5) 사이버공간 주체로서의 생활
① 정보사회에서 청소년이 사이버공간의 주체로서 활약
② 청소년은 뛰어난 정보기술과 정보 감수성을 바탕으로 디지털 유목 시민, 포노 사피엔스로 활동
③ 무책임성, 거짓 정보의 유포, 갈등 조장, 악플 등과 같은 부정적인 모습 파생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년 2학기 청소년인권과참여 기말시험 핵심체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방송통신대_국제인권법_중간과제물
  • 방송통신대_국제인권법_중간과제물 1. 서론 인간의 삶의 질이 점차 나아짐에 따라서 인간중심 사회가 실현됨에 따라 국제사회는 인간이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삶을 존중받고 보호받으며 이해관계가 잘 형성되기 위해서 인권을 통한 약속으로 인간 중심 사회의 실현을 이어왔다. 최근의 국제 인권 동향을 살펴보면 우리나라가 주도한 신기술과 인권 결의안 채택을 돌아볼 수 있는데 2021년 7월 13일 유엔인권이사회 제47차 회의에서 한국이 주도하여 상정한 ‘신기술과 인권’ 결의안이 채택되며 2019년의 인권이사회에서 처음으로 채택이 된 결의의 후속으로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 [청소년4] 청소년인권과참여 - 학교교육에서 발생하는 청소년 인권문제 사례 하나를 기술하고 그 원인을 설명한 후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시오
  • [청소년4] 청소년인권과참여 - 학교교육에서 발생하는 청소년 인권문제 사례 하나를 기술하고 그 원인을 설명한 후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시오 1. 서론 인권이란 인간이라면 누구나 태어나면서 당연히 가지게 되는 기본적 권리이다. 「기본적 인권」, 한상범, 정음사, 1985 다른 사람이 함부로 빼앗을 수 없는 것이고, 태어나면서부터 자연적으로 주어지는 권리이다. 이러한 인간에게 기본적인 인권이 침해되는 사례는 끊임없이 늘고 있으며, 그 중 청소년 인권 침해문제는 심화되고 있고 그 방법 또한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다. 청소년 인권의 기준은 생존에 필요한 기본적인
  • (청소년인권과참여, 공통) 학교교육에서 발생하는 청소년인권문제 사례 하나를 기술하고 그 원인을 설명한 후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시오.
  • (청소년인권과참여, 공통) 학교교육에서 발생하는 청소년인권문제 사례 하나를 기술하고 그 원인을 설명한 후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시오. 학교교육에서 발생하는 청소년인권문제 사례 하나를 기술하고 그 원인을 설명한 후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인권의 의미를 한마디로 정의하긴 어렵지만, 인권은 인간이 가져야 하는 당연한 권리로서 ‘사람이 사람답게 살 권리’라고 할 수 있으며 일상적인 관심의 대상이 아닌 중요한 삶의 조건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인권은 인간이 자유와 평등을 누리며, 인간적 생존권을 보장받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권리라고 이해할 수 있
  • 방송통신대_문화산업과문화기획_교재 1장 14-15쪽에 보면 청소년의 문화는 이들이 성인에 비해 불리한 대우를 받고 있다는 점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 방송통신대_문화산업과문화기획_교재 1장 14-15쪽에 보면 청소년의 문화는 이들이 성인에 비해 불리한 대우를 받고 있다는 점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1. 서론 우리나라의 청소년 문화는 10대들의 그들만이 이루어진 문화라고 정의를 내리기 보다 그들이 이루는 모습을 보면 알 수 있는 것들이 많다. 미디어들이 발달과 산업의 발전은 문화를 형성한다. 급진하게 발전하는 우리나라를 보며 그들끼리 공유하고 이루는 문화들이 있을 것이다. 예컨대 BTS의 팬들을 보면서 아미라는 이름을 정하는 것처럼 그들이 좋아하는 연예인들을 따라고 팬 모임을 이루면서 자기만의 문화를
  • 2022년 2학기 청소년인권과참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학교교육 청소년인권문제 사례)
  • 2022년 2학기 청소년인권과참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학교교육 청소년인권문제 사례) I. 서 론 우리 사회는 학교 다니는 것을 굉장히 중요하게 여긴다. 무슨 일이 있어도 학교는 졸업해야 한다고 여기고, 자퇴 등의 이유로 학교를 제대로 졸업하지 않는 것을 터부시 여긴다. 그러나 그렇게 학교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치고는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내용은 별로 중요하게 여기는 것 같지 않다. 학생들의 일상은 언제나 경쟁과 복종의 연속이다. 경쟁의 연속이기에 그들이 납득할 만한 ‘공정한’ 잣대가 필요하다. ‘공정한’ 잣대에는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작은 틈이라도 있으면 안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