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아동문학 동계계절시험 핵심체크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3년 아동문학 동계계절시험 핵심체크

자료번호 r1652759
수정일 2023.12.08 등록일 2023.12.08
학과(학년) 유아교육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계절시험
페이지수 87Page 파일형식 PDF
판매자 kn****** 가격 14,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재 전 범위 핵심체크 + 출제예상문제

목차

제1부 아동문학의 이론적 기초

제1장 아동문학의 본질
제2장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아동문학
제3장 아동문학의 역사


제2부 아동문학의 종류

제6장 전래동화
제7장 환상동화
제8장 사실동화
제9장 정보그림책
제10장 전래동요와 동시


제3부 아동문학의 실제적 접근

제11장 아동문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제12장 아동문학에서 매체의 활용
제13장 아동을 위한 극
제14장 아동문학교육 환경의 구성
제15장 독서치료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부 아동문학의 이론적 기초

제1장 아동문학의 본질

1. 아동문학의 정의
1) 정의
① 서덜랜드: 아동문학이란 아동이 읽고 즐기는 책이자 아동을 위해 쓰여진 책이며 고도의 문학적, 예술적 기준을 만족시키는 책
② 이원수: 아동문학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 문학으로 아동과 관련 있는 소재를 다루며, 아동이 이해하기 쉬운 형식과 내용을 가진 문학임
③ 이재철: 아동문학은 주로 인간 최초의 성장기를 위해 쓰여진 문학으로 다양한 교육성을 내포함

2.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1) 교육적 의의
① 책을 사랑하며 즐길 수 있게 해줌
② 아동의 언어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음
예) 『쿠슐라와 그림책 이야기』
③ 아동의 상상력과 창의적인 활동의 원천을 제공함
예) 『노란 우산』
④ 이해의 폭을 넓혀 문제 해결능력을 길러줌
예) 『친구랑 싸웠어!』
⑤ 다른 사람과 세계에 대한 지식의 폭을 넓혀 이해력을 높여줌
예) 『헬리콥터 타고 세계 여행』
⑥ 일상의 권태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해줌
예) 『당나귀 실베스터와 요술 조약돌』
⑦ 도덕적 기준과 태도를 발견, 계발할 수 있도록 도와줌
예) 『해와 달이 된 오누이』
⑧ 국어와 민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줌



<1장 출제예상문제>

1. 아동문학의 정의로 올바른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
① 교훈적인 내용을 가장 중시한다.
② 상상의 세계보다는 현실을 강조한다.
③ 출생부터 초등학교 2학년까지 아동을 위한 문학이다.
④ 아동을 위한 작품으로서 문학적, 예술적인 기준을 만족시켜 주는 책이다

[정답] 4
[해설] 아동문학이란 태어나서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의 아동을 위한 문학으로써 형식과 내용면에서 문학적, 예술적 기준을 만족시키고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유익하며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켜 아동들이 즐겨 읽는 문학이다.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년 아동문학 동계계절시험 핵심체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아동문학,2021기말
  • 아동문학,2021기말 훌륭한 환상동화는 아동문학의 일반적인 준거와 환상동화의 독특성을 모두 충족시키는 작품이다(박선희 외, 2020). 환상동화와 관련한 평가 준거는 여러 학자들의 견해가 있으며 대표적으로 러셀(Russel, 1994)은 독창성, 신빙성, 일관성을 갖추고 현실과 인간 본성의 기반에 대해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컬리넌과 갈다는 동화 속 세계가 이야기 맥락 속에서 믿을 만한지, 독창적이고 상상력이 충분한 개념이 포함되었는지, 환상적 요소들이 논리적으로 잘 통합되었는지, 마술적 요소들이 일관성이 있는지, 잘 짜여진 배경을 보여 주는지 등을 준거 요소로
  • [방송] 유아교육3 - 유아동작교육 E형 - 웨이커트 리듬동작교수법의 4단계를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을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시오
  • [방송] 유아교육3 - 유아동작교육 E형 - 웨이커트 리듬동작교수법의 4단계를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을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시오 동작교육접근법에는 다양한 관점의 교수법이 있다. 신체적인 접근법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 갤러휴의 개념적인 동작교수법과 길리엄의 문제해결식의 동작교수법이 있고, 극적인 접근법을 이용한 릿슨의(창작 무용) 체계적인 교수법, 에머슨과 리의 상상화 환상을 중심으로 하는 극적인 접근 방법, 리듬을 이용한 와이카트의 리듬적인 동작교수법, 브라운의 리듬중심의 동작교수법, 통합적인 접근법을 가지는 슬레이터의 기본, 응용 동작교수
  • [방송대] 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취약계층 아동(18세 미만)의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
  • [방송대] 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취약계층 아동(18세 미만)의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 코로나 19로 공공이 분담하던 역할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가정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비대면 일상화에 따라 학대당하는 아이가 있어도 주변에서 파악하기 힘든 사각지대가 생겼다. 강주헌, 홍재영 외, “코로나 2년 ’학폭‘ 줄어 좋아했더니...“부모가 때렸다””, <머니투데이>, 2022년 3월 11일,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022809400991813 (3월 13일). 코로나 19로 인해 그늘이 더 짙어지는
  • [방통대 간호학과 3학년 고위험 모아간호학 공통]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 [방통대 간호학과 3학년 고위험 모아간호학 공통]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Ⅱ. 본론 1. 죽음의 개념 1) 죽음의 판정 (1) 죽음의 고전적 의미 호흡, 맥박의 불가역적인 정지 및 동공산대의 3가지 징후로 판정한다. 오늘날 인공소생술의 발달로 인해 뇌사나 식물인간 상태에서 기계의 도움으로 장기간 호흡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죽음의 개념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 장기이식과 관련하여 죽음의 정의를 심박동의 정지라기보다는 뇌기능의 정지라고 보아야 한다
  • 문학의이해 만점 레포트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방통대 유교과)
  • 문학의이해 만점 레포트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방통대 유교과) “노인이 다시 자리를 일어나 앉았다. 그리고 머리맡에 놓아 둔 장죽 끝에다 풍년초 한 줌을 쏘아 박기 시작했다. 왜 우리 집이라 말썽이 없었더라냐. 노인은 여전히 남의 말을 옮기듯 덤덤히 말했다. (생략) 나는 아직도 노인의 진심을 모르고 있었다. (생략) 그랬더니 몇 번 더 발길을 스쳐 가더니 그 담엔 흐지부지 말이 없더라. 지놈들도 이 집 꼴을 보면 사정을 모를 청맹과니들이라더냐? 노인은 그 거칠고 굵은 엄지손가락 끝으로 장죽 끝을 눌러 대고 있었다. (생략) 노인의 장죽 끝에는 이제 불기가 꺼져 식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