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여가레크리에이션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자신의 생애주기에 따른 여가 분석)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4년 1학기 여가레크리에이션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자신의 생애주기에 따른 여가 분석)

자료번호 r1664399
수정일 2024.03.12 등록일 2024.03.11
학과(학년) 관광학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압축(zip)
판매자 kn****** 가격 19,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여가레크리에이션 과제물 완성본(견본) + 참고자료 한글 파일 9개

목차

자신의 생애주기(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에 따른 여가를 분석하여 자신의 삶에 대해 평가하고, 미래 여가(중년기, 노년기 등)를 계획한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자신의 생애주기에 따른 여가 분석
2. 자신의 삶에 대한 평가
3. 미래 여가 계획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나의 미래 여가 계획.hwp
2. 나의 생애주기에 따른 여가 분석.hwp
3. 여가 분석을 통한 자신의 삶에 대해 평가.hwp
4. 미래 여가(중․장년기, 노년기) 계획.hwp
5. 생애 주기에 따른 여가 분석 및 본인의 삶에 대한 평가.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8. 서론 작성시 참조2.hwp
9. 결론 작성시 참조2.hwp

본문내용

I. 서 론

여가는 개인에 대한 여가의 기능은 육체적 피로의 회복, 즉 노동에서 유래하는 육체적․정신적 마멸을 회복시키며, 보충적 경험이나 일상과 관련된 세계로의 도피를 통해 인간을 정신적 스트레스나 권태로부터 해방시킨다. 여가는 자기계발의 기능을 가짐으로써 기계적인 일상의 사고나 행동으로부터 개인을 해방시키고, 보다 폭넓고 자유로운 사회적 활동에의 참여나 실무적 기술훈련 이상의 순수한 의미를 가진 육체․감정․이성의 도야를 가능케 한다.
여가는 개인에 대해 휴양, 기분전환, 자기 계발의 기능을 가진다. 여가의 사회적 기능으로는 사회적 역할의 습득, 사회 또는 집단의 목표 수행, 사회적 결속 유지 등을 들 수 있다. 여가를 시간개념으로 보면 생활에 있어 필수적인 활동에 종사한 이후에 남는 자유시간을 의미한다. 여가의 활동 개념은 여가를 노동, 가족, 사회의 의무로부터 해방되어 휴식이나 오락을 위하여, 또는 지식․자발적 사회참여․창조적 능력의 자유로운 실현을 위하여 스스로 참여하는 활동으로 본다. 주관적․심리적 의미의 여가란 인간의 전면적 발달을 위하여 주체성을 가지고 자유롭게 행동하는 심리적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생활영역으로서의 여가란 명확하게 규정된 활동 영역이나 주관적 상태가 아니고 모든 종류의 활동 중에서 일차적으로 경험을 위해 행해지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평균수명 연장으로 인한 중년 인구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이들은 사회에서는 젊은 세대와 노인 세대의 교량적 세대로서 지도자적 역할을 수행하며 가족 안에서는 세대 간에 물질적․정서적 자원의 흐름을 조정하는 핵심축이다. 중년기는 생물학적인 노화로 인해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다. 청년기에 선택했던 직업생활에서 책임이 따르는 지위에 놓이게 되며, 경제적으로도 안정적이지만, 직업환경의 변화로 사회적 역할이 변화할 수도 있고, 가정적인 측면에서는 가족생활주기가 변화함에 따라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 레포트는 나의 생애주기에 따른 여가를 분석하여 자신의 삶에 대해 평가하고, 미래 여가를 계획하였다.


II. 본 론

1. 나의 생애주기에 따른 여가 분석

1) 유아기
본인이 유아기는 1970년대 후반으로 여가라는 용어 자체가 있었는지 정확한 기억은 없다. 하지만 당시 TV가 확산되었던 시기로, TV보는 것이 여가가 아니었을까 생각한다. 요즘도 그렇듯이 TV시청은 누구나 부담 없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여가의 한 모습이다. TV시청은 별다른 활동이나 심각한 사고를 요구하지 않고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하는 편리함을 제공한다. 역으로 말하면 TV의 부정적 효과이다. 다시 말해서 수동적인 인간의 양성과 정보의 비판없는 수용, 획일성 조성이라는 문제가 발생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TV시청은 스트레스 해소, 기분전환 및 생활에 필요한 재충전에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또한 우리는 TV 리모컨 하나로 전세계에서 생산되는 정보를 입수할 수 있고 세계의 풍경과 생활상도 간접 체험할 수 있다.
현대 여가는 소비 지향적이며, 문화의 영향을 받으면서 정체성이 형성되어 왔다. 이러한 전제하에서 여가는 첫째, 노동 시간이 여가시간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소극적 여가 형태인 낮잠 자기 그리고 텔레비전 시청이 한국인의 주요 여가 활동으로 정착되었다. 우리 가족도 텔레비전을 부둥켜안고 지낸다. 집에 오면 TV리모컨을 찾는다.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4년 1학기 여가레크리에이션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자신의 생애주기에 따른 여가 분석)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 Ⅰ. 서론 여가는 직장 업무에서 벗어나 개인이 자유롭게 자신이 재미와 흥미를 느끼는 일에 몰입할 수 있는 활동으로, 정신적이고 육체적인 균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활동이다. 경제발전과 더불어 생활의 여유가 증가하게 되면 여가 역시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일과 삶의 균형(Work-life balance)이라는 표현은 1970년대 후반 영국에서 개인의 업무와 사생활 간의 균형을 묘사하는 단어로 처음 등장했다. 우리나라에서는 각 단어의 앞 글자를 딴 워라밸이 주로 사용된다. 워라밸은 연봉에 상관없이 높은 업무 강도에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과제명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과제명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 목차 서론 본론 여가의 어원과 개념 1, 여가개념의 포괄적 정의 2, 사회변동과 여가의 관계 3, 산업사회와 대중여가의 성립 4, 현대사회의 여가특성과 경향 5, 노동과 여가의 관계 1) 소외된 노동과 여가 : 마르크스(Marx)의 논의 2) 직업과 여가 : 파카(Parker)의 논의 결론: 일과 여가의 균형 - 인류의 미래 참고자료 의미에서, 많으며, 자율성이 모자란 상태에서 육체를 많이 쓰는 노동의 내용과 유사한 내용의 소극적인 여가활동을 많이 하는 경향을 띤다고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 방통대 2018 과제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 방통대 2018 과제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는 주5일제나 초과근무수당제 등의 도입으로 근로자가 권익이 많이 상승된 상황이다. 과거에는 일과시간이 끝나도 제때 퇴근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고 초과근무를 할지라도 그에 대한 대가를 제대로 받지 못했다. 따라서 근로자들은 고용주의 횡포에 의하여 휴식시간을 제대로 가지지도 못했고, 많은 시간 일을 할지라도 경제적인 여유를 가지지도 못했다. 하지만 지금은 이런 부당대우를 당하면 근로기준법에 의거하여 해당 사항을 증명할 자료를 가지고 관할 노동청이나 지방법원에서 이해 대한 구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4공통)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0k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4공통)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0k Ⅰ. 서 론 인간은 누구나 여가, 즉, 레제를 즐기고자 하는 마음이 내면에 존재하고 있다. 여가를 보내면 마음에 여유도 생기도 자신을 되돌아 볼수 있는 계기가 되어 미래청사진도 구상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 주기도 한다. 한국의 경우 과거에 비하여 여가를 즐기는 인구가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명절과 휴일이 되면 5정도 황금영휴를 맞이하여 각 공황과 열차에는 수많은 인파가 국내외 영행을 다녀 오느라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파커(Parker,1979)는 여가활동에는 놀이(play)와 레크리에이션(rec
  • [관광학과]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놀이치료의 효과
  • [관광학과]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놀이치료의 효과 Ⅱ. 본론 1. 놀이에 대한 이해 1) 놀이의 의미 놀이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1800년대부터 최근까지 많은 심리학자, 철학자, 교육학자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놀이를 정의하였다. Schiller는 놀이를 잉여에너지의 발산으로 보았고 Froebel은 인간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활동이 놀이라고 정의했으며 Isaacs은 놀이가 어린이의 삶 자체인 동시에 이 세상을 이해하는 수단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Dewey는 놀이를 어린이의 신체, 정서 인지, 사회발달을 도모하는 수단으로 간주하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