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유아건강교육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영유아 위생관리, 영양관리 등)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4년 1학기 유아건강교육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영유아 위생관리, 영양관리 등)

자료번호 r1664694
수정일 2024.03.13 등록일 2024.03.13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압축(zip)
판매자 kn****** 가격 19,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유아건강교육 과제물 완성본(견본) + 참고자료 한글 파일 5개

목차

다음의 주제와 관련하여 영유아교육기관(유치원/어린이집) 및 영유아교사가 가장 중요하게 해야 하는 역할 3가지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순서대로 제시하시오. 각각에 대해 그 이유도 함께 서술하시오.
(1) 영유아 위생관리
(2) 영유아 영양관리
(3) 영유아 일상건강관리 및 질병예방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영유아 위생관리
2. 영유아 영양관리
3. 영유아 일상건강관리 및 질병예방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영유아 영양관리.hwp
2. 영유아 위생관리.hwp
3. 영유아 일상건강관리 및 질병예방.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유아의 발달과정에서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일은 전반적인 발달과정을 원활하게 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특히 최근에는 생활의 질적 수준이 높아졌고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 질병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건강상태를 증진시키는 예방적 의미가 강조되어 건강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유아의 건강은 신체적인 성숙이나 성장뿐만 아니라 신체의 기본 운동 능력, 적절한 영양 섭취와 청결 및 위생, 규칙적인 생활 습관이 형성된다. 또 안전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대처 능력을 형성함으로써 비로소 가능하다. 건강교육은 유아의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러운 과정을 통해 계속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특별한 시기에만 건강이나 위생 등과 같은 특정 주제를 다루기 보다 매일의 일과 속에서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등원하기나 손 씻기, 이 닦기, 낮잠자기, 휴식하기, 점심 시간 및 간식 먹기, 요리하기, 동․식물 기르기 등과 같은 활동을 통해 통합적으로 학습해야 할 것이다.
유아에게 건강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교사가 직접 가르쳐 주는 것보다 유아들이 직접 일상생활의 다양한 경험이나 활동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태도를 자연스럽게 형성하도록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특히 건강교육을 위한 방법은 대상 유아의 연령이나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여야 하며 각 상황에 따라 적절하고 융통성 있게 전개되어야 한다. 인간이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렸을 때 가정에서부터 시작해서 평생토록 건강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특히,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건강 교육은 한 인간의 성격 및 습관이 형성되는 기초가 이루어지는 유아기 아동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 레포트는 주어진 3개의 주제와 관련하여 영유아교육기관(유치원/어린이집) 및 영유아교사가 가장 중요하게 해야 하는 역할 3가지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순서대로 제시하시오. 각각에 대해 그 이유도 함께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영유아 위생관리

1) 개념

건강교육은 유아의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러운 과정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특별한 시기에만 건강이나 위생 등과 같은 특정 주제를 다루기 보다 매일매일의 일과 속에서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등원하기나 손씻기, 이닦기, 낮잠 자기, 휴식하기, 점심시간 및 간식 먹기, 요리하기, 동식물 기르기 등과 같은 활동을 통해 반복적으로 지도해야 할 것이다.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유아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은 손을 깨끗이 씻는 일이다. 유아들이 손을 씻는 습관이 형성되도록 하기 위해 먼저 교사가 항상 청결을 유지함으로써 모범이 되어야 한다.
유아의 위생습관은 중요하다. 특히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씻기, 식사하기 전의 손씻기, 흙장난을 한 손씻기, 식후의 입안 헹구기 양치질은 되도록이면 조기에 몸에 배도록 한다. 유아는 식중독이나 전염성 질환에 대한 저항력이 약하다. 따라서 항상 손을 깨끗이 하는 습관이 중요하며, 특히 식사 또는 간식을 먹기 전에는 손씻기를 반드시 지키도록 한다. 손을 씻은 다음에는 손수건이나 타월로 닦는 것도 습관화되어야 한다.

2) 영유아교육기관(유치원/어린이집) 및 영유아교사가 가장 중요하게 해야 하는 역할/이유

(1) 아이들에게도 적어도 귀가 후, 식사 전, 화장실에 다녀올 때 정도는 반드시 손을 씻도록 가르쳐야 한다. 손은 자주 씻을수록 좋으며, 특히 손 씻는 방법과 순서를 그림으로 설명하여 세면대 근처의 벽에 게시해둔다. 또한 이처럼 손을 자주 씻는 것이 결코 결벽증이 아니라는 사실을 주위 사람에게도 주지시킬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2) 교사는 일과를 계획할 때 반드시 유아가 바람직한 건강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야 한다. 이런 경험을 통해 유아들은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할 뿐만 아니라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개인적인 책임임을 인식하기 시작한다. 또한 건강교육이 효과적으로 실시되기 위해서는 밝고 쾌적한 교실 환경의 구성, 적절한 성인의 모델링을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4년 1학기 유아건강교육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영유아 위생관리, 영양관리 등)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보건교육방법론4공통 우리사회에서 보건교육필요한 건강문제하나선정 고혈압 하시오 건강문제의현황특징 대상자 기술하고 보건교육이 중요한 이유설명하시오00
  • Ⅰ. 서 론 인간은 누구나 건강하게 오랫동안 장수하기를 원하고 있다. 사람이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살아가면 좋겠지만 몸이 아퍼 병원에 오랫동안 누워 있는 환자도 있다. 필자가 아는 친구의 부친 경우 투병생활을 10년째 하고 있어 지금도 목을 통하여 음식물을 투입하고 있어 억지로 살아가는 어려움 삶을 살고 있다. 이런 경우 경장영양을 통하여 목숨을 지탱하고 있어 환자도 힘들지만 가족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되니 안락사를 허용해야 한다는 소리가 의료계에서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살아있는 목숨이기에 함부로 산소 호흡기를 제거할 수 없어 그대로 지켜보고 있는데 주위 분
  • 교육과정4A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00
  • Ⅰ. 서 론 학습이 효율적으로 이뤄지려면 교육과정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즉, 알차고 값어치 있는 교육과정에 진행되어야만 교육 또한 최고의 학습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과정은 정해진 분야를 교육일정에 따라 수행하고 배우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과정 구성에서는 철학적 기초와 사회적 요인, 심리적 요인, 그리고 현실적 요인을 기초로 하여야 한다. 즉 교육과정은 사회의 유지·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설계도이며, 그에 포함되는 내용은 학문영역에 국한되는 지식체계뿐만이 아니라, 학습자가 받아들이는 생활경험으로서의 사회기능과 같은 넓은 영역에 속하는 것이어야 한다. 교육과정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므로 신중하고 통일적인 계획이어야 한다. 즉 교육자·교육행정가·교육전문가는 물론 학부형이나 지역사회인사 등 많은 사람들이 교육과정 구성에 참여하여 민주적으로, 그리고 협동적으로 일관성 있게 구성해야 한다. 교육과정은 객관적인 자료에 근거하여 구성하여야 하며,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이 육성되도록 고려해야 한다. 학습지도법이라든지 평가에 대하여서도 충분히 고려된 구성하며, 학교의 조직과 관리라든지 교구와 시설 등은 교육과정의 필요에 응하여 정비되어야 한다. 교육과정에는 특별교육활동이라든지 가이던스의 계획도 포함되어야 하며, 교육과정은 일정한 고정적인 것이 아니고, 사회의 변화, 학생의 성장·발달에 따라 끊임없이 개선되어야 할 것이므로 항상 재조직·재구성되어야 한다. 교육과정 설계는 관례적으로 교육목표를 먼저 설정하고, 거기에 적합한 내용을 선정 및 조직하여 수업을 시행한 후, 마지막 단계에 이르러 평가를 실시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여겨 왔다. 그렇지만 최근 미국의 교육과정 설계의 추세는 이러한 전통적 관례와는 다른 측면을 보이고 있다. 이른바 백워드 또는 후방위 설계라고 불리는 ‘역행설계(backward design)’가 바로 그것이다. 역방향 설계는 교육과정 설계의 대세를 이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미국 교육계를 지배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교육과정4A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기로 하자
  • (유아건강교육)다음에 제시된 건강교육 ‘주제 - 활동유형‘ 1)~4)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건강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1) 편식 예방교육 – 이야기나누기 2) 스마트폰의 장단점 – 게임
  • ⚫도입 (편식송/ 냠냠 골고루 먹어요. 시청) 냠냠 꼭꼭 편식 말고 골고루 먹어요 영양 만점 채소들을 맛있게 먹어요 쭉쭉 자라는 다리~ 똑똑 해지는 머리~ (편식하지 않아서 다행이야) 고루고루 골고루~ 냠냠 꼭꼭 편식 말고 골고루 먹어요 영양 만점
  • 보건교육방법론_우리 사회에서 보건교육이 필요한 건강문제를 하나 선정하시오
  • 보건교육방법론 1. 우리 사회에서 보건교육이 필요한 건강문제를 하나 선정하시오. 건강문제의 현황, 특징, 대상자에 대해 기술하고, 해당 건강문제 개선을 위한 여러 접근 방법 중 보건교육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2. 위에서 선정한 건강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보건교육을 실시할 때, 어떤 접근의 보건교육이 필요한지 기술하고 어떤 매체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지와 해당 매체를 사용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논하시오. 보건교육방법론 교재 4~6장을 참고하시오.
  • 보건간호 - 보건교육 -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 건강의 정의 : 건강은 우리에게 가깝고도 먼 단어이다. 건강의 정의를 살펴보면 질병이 없거나 혹은 허약하지 않은것만 말하는 것이 아닌 정신적, 신체적, 영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에 놓여있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1943년 세계보건기구의 헌장에서 위와같이 정의했다. 건강은 죽음과 안녕의 연속 선상에 있음은 분명하다. 그
최근 본 자료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